[문학, 인간학, 인간, 인간문제, 소설, 대중문학, 문학교육] 문학과 인간학, 문학 교육과 인간학, 구비 문학과 인간학, 소설 인간 문제로 보는 인간학, 음악성과 인간의 본성, 대중문학과 인간의 자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문학과 인간학

Ⅲ. 문학 교육과 인간학

Ⅳ. 구비 문학과 인간학

Ⅴ. 소설 <인간 문제>로 보는 인간학

Ⅵ. 음악성과 인간의 본성

Ⅶ. 대중문학과 인간의 자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학은 독자에게 오락적 측면과 교훈적 측면을 모두 제공할 때 비로소 참된 문학이 된다고 우리는 중·고등학교 시절의 문학 시간이나 대학의 교양강의 안에서 수없이 들어왔다. 오락적 측면을 통해 독자들은 독서와 함께 문화생활을 영위하고, 그 안에서 삶의 진리나 영혼의 치료와 같은 교훈적 측면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문학은 어떠한가? 문학은 더 이상 예술성의 이름으로 불리워지기가 어렵고, 상업주의 문학이 문학계의 판도를 좌우하는 베스트셀러가 되어 버렸다. 오락적 측면이 남발하는 반면, 그 문학의 본래 기능인 교훈적 측면은 찾아보기가 힘든 실정이 되어 버렸다. 독자들은 어쩌면 이미 오락적인 문학의 측면에 너무나 익숙해진 나머지 문학작품 안에서 교훈적인 측면을 스스로 판단하기조차 어려워졌을 수 있으며, 그러한 나머지 이러한 상황들이 발생한 것이라는 생각도 든다. 작가의 사회 고발이라는 교훈적 측면을 보지 못한 채 작품을 대하는 독자들이 많았으리라는 뜻이다. 그러나 작가의 의도가 제대로 파악되지 않았다면, 독자들의 문학작품의 해석 방법에도 문제가 있겠지만, 작가를 탓하지 않을 수 없다. 대중문학이 어차피 대중을 전제로 한 문학이라면, 그리고 문학의 본래 기능이 교훈성과 오락성이라고 표현 가능하다면, 작가는 그 두 가지 사항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작품을 써야만 한다. 몰 가치화, 몰 개성화를 산업 사회의 특징으로 손꼽을 수 있다면, 그리고 대중문학이 대중과 영원히 함께 하여야 한다는 진리적 명제를 생각한다면, 우리는 앞으로의 대중문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산업 사회의 발전은 물질적인 풍요와 황금만능주의를 불러일으켜 문화 소비의 욕구도 충족시켜 주었고, 덕분에 대중소설도 더욱더 독자와 함께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산업 사회의 발전은 또한 금전 우선주의로서의 비인간화를 초래하였고, 또한 비인간화는 현대 사회에 정체성을 잊어버린 현대인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마이클 란트만, 진교훈 역(1998) / 철학적 인간학-역사와 현대에 있어서 인간의 자기해명, 경문사
이석호(2001) / 인간의 이해-철학적 인간학 입문, 서울:철학과 현실사
임형택(2002) / 한국문학사의 논리와 체계, 서울:창작과 비평사
조동일(1991) / 한국문학과 세계문학, 지식산업사
정영진(1993) / 문학사의 길찾기, 서울:국학자료원, 1993
조진기(2002) / 비교문학의 이론과 실천, 홍익출판사
최유찬·오성호(1994) / 문학과 사회, 서울:실천문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 김동인 작가의 생애와 문학에 관하여
  • 소설에서도 그는 독보적인 경지를 개척했다. 세 번째로 기억해야 할 것이 평론가로서의 동인이다. 그의 평론들은 당대로서는 희귀하게도 그의 이성적이고 냉철한 기질을 발휘한 형식주의적 접근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비평가로서의 동인의 앞선 감각을 엿보게 한다.사상적 측면에서 동인 문학이 지니는 문학사적 의의는 그가 합리주의자였다는 데 있다. 그는 반 낭만주의, 반이상주의자였고, 육체와 물질을 기반으로 하여 인간을 고찰한 현실주의자였

  • 한국현대문학사1,2(권영민) 1896-2000 요약 정리
  • 문학*민족*계급(1) 계급문학운동의 성립(2) 계급문학운동의 조직과 사회적 확대(3) 계급문학운동의 이념과 노선(4) 계급문학운동의 조직 해체2. 계급소설과 리얼리즘의 성과(1) 경향소설과 소설의 이념성(2) 농민소설과 농민문학론(3) 노동소설의 이념적 진보성(4) 계급문학운동과 동반자소설3. 시적 형상과 계급적 이념(1) 계급시와 이념적 경향(2) 계급시의 창작적 성과4. 무산 계급과 연극운동(1) 프로연극운동의 성격(2) 경향극과 대중성제4장 문

  • 고전문학 -불교사상
  • 문학의 역사5.시대별 불교의 특징1)삼국시대(1)고구려(2)백제(3)신라2)고려3)조선4)현대6.중국 불교사상의 특징과 불교문학1)중국 불교의 기원과 발견2)중국 불교사상의 전개3)중국의 불교문학7.한국, 중국, 일본의 불교사상 비교1)중국 불교의 특징2)한국 불교의 특징3)일본 불교의 특징8.불교가 한국 역사에 미친 영향9.‘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을 통해 본 불교영화의 가능성1)영화줄거리2)영화에 대한 분석3)영화를 통해 살펴보는 불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과학 언어-일상 언어-문학 언어객관적, 지시적 의미의 세계객관적, 지시적 의미와 함축적, 정서적 의미의 세계함축적, 정서적 의미와 객관적, 지시적 의미의 세계제 1 장 文學論1 문학 일반론1. 문학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2. 문학의 본질(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 [현대시론] 중 고등학교 현대시 작품 분석
  • 문학에 대해 주관적이고 독창적인 생각을 품기가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 문제를 학습자에 입장에서 다시 한번 살펴보자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만나보았던 시를 다시 한번 끄집어내어 들여다보고, 교육현장 밖에서의 시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작업이 전문가처럼 시를 분석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시를 들여다보는 작업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가 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