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원론] 소설 미실을 통해 바라 본 팩션(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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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팩션(Faction) 이란?

2. 미실 작품에 대한 분석
- 드라마 『선덕여왕』속의 미실
- 희곡 『미실-神國신라의 파랑새 여인』속에서의
- 소설 『미실』속에서의 미실
- 소설『미실』이 현재의 우리들에게 시사해 주는


3. 미실이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원인

4.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3) 미실의 정치적 모습

-계략과 술수에 능한 모략가
-호전적인 기질과 투쟁을 통한 쟁취
-지배자와 피지배자를 뚜렷이 구분하는 마인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줄 아는 정치가
-권력을 잡으려는 욕망이 있지만 그만큼 신라를 사랑하는 마음이 뛰어난 인물

"세상을 횡으로 나누면 딱, 두 가지 밖에 없습니다. 지배하는 자와 지배당하는자."

"사다함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신라를 사랑했다."

- 드라마 『선덕여왕』 中 -



- 희곡 『미실-神國신라의 파랑새 여인』속에서의 미실



희곡 『미실』 은 소설 『미실』과는 달리 미실의 극단적인
모습을 다룬다. 소설에서 미실은 색과, 남녀의 정을 정치적
으로 이용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각각의 사랑에 진실했다.
하지만 희곡 속의 미실에게 사다함을 제외한 나머지 남자
들은 자신의 욕을 채우기 위한 수단에 불과했다. 그녀의 진
정한 사랑은 ‘사다함’에게만 발휘되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기봉 <<팩션시대, 영화와 역사를 중매하다>> 웅진 (2006)
김별아 <<미실>> 문이당 (2005)
김지연 연극 평론 <연극성 확대의 두 시도>
문영희 소설 서평
연출 박홍균, 김근홍 드라마 <<선덕여왕>>(2009)
양정웅 작 <<미실-神國신라의 파랑새여인>> (2002)
이강렬 연극 평론 <한 여인의 몸속에 녹아있는 역사의 편린>
이종욱 <<색공지신 미실>> 푸른 역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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