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교육자상 / 바람직한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철학 시간 과제였던 [훌륭한 교육자상]에 대해 쓴 리포트 입니다
3페이지지만 알차게 썼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인간 ․ 인격자로서의 교육자
2. 뚜렷한 가치 의식과 윤리 의식을 소유한 교육자
3. 바람직한 교육관과 교직관을 소유한 교육자
4. 전문적 자질을 소유한 교육자
5. 역사의식을 소유한 교육자
6. 교육에 대한 사명감과 교육애를 소유한 교육자
7. 개혁적 자질을 소유한 교육자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려면 교육자의 수준이 높아져야 한다는 존 듀이(1916)의 주장에서와 같이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많은 조건들 중 교육자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고, 교육 활동의 핵심이다. 교육자는 아이들의 인생을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자신이 예상한 것보다 더 큰 영향을 주며 아이들의 삶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교육자는 학생들에게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유일한 임무가 아니다. 읽고, 쓰고, 셈하는 것은 학생들을 보다 인간답게 하는 일에 쓰이는 경우에 한하여 의미를 갖는 것이다. 교육자는 인간으로서 바람직한 교양과 건전한 인격을 육성하는 전인교육(全人敎育)의 무거운 책임을 짊어지고 있으며, 교육자는 항상 사명감을 가지고 학생들에게 최선의 방법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교육의 목적인 사람을 사람답게 만들어야 하는 책임이 있는 것이다.
우리는 학생들의 삶의 기회와 삶의 질을 책임지고, 바람직한 삶을 이룩하도록 돕는 교육자들을󰡐21세기를 책임질 사람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훌륭한 교육자가 된다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닌 것 같다. 왜냐하면󰡐훌륭한 교육자󰡑는 교육자가 가르치는 제자와의 관계에서 진정한 스승으로 존경을 받을 만한 인격을 갖춘 사람일 때 해당되는 말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인간의 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훌륭한 교육자상은 무엇인가? 교육자의 임무가 단순히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는 일이 아니라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이라고 볼 때, 이러한 교육적 이상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교육자상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인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 인간 ․ 인격자로서의 교육자 교사의 기본적인 과업은 미성숙한 인간을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숙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자 자신이 먼저 인간다운 인간이 되어 학생들에게 사람다운 사람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기순신(2001), 교사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내가 원하는 교사상, 바람직한 교사상
  • 내가 생각하는 교사상나는 훌륭한 교사가 되고 싶다. 훌륭한 교사는 누군가 알아주거나 유명해지는 것은 아니다. 명예나 돈이 아니라 좀 더 다른 가치를 추구하는 교사가 되고 싶다.아직 덜 배우고 아는 것이 부족하고 경험도 미비하기 때문에 과연 어떻게 해야 좋은 교사가 될지 아직도 확실히 알지 못하지만, 어쩌면 경험이 많고 교직에 오래 종사하신 분들보다 가장 기초적인 사명감은 더욱 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바람직한 교사상을 목표로 삼아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가 갖춰야 할 인성적 자질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인성적 자질이 훌륭한 교사의 사례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사례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가 갖춰야 할 인성적 자질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인성적 자질이 훌륭한 교사의 사례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사례를 각각 제시하고 분석한 후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바람직한 교사상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보육교사가 갖춰야 할 인성적 자질1) 건강2) 동기와 열정3) 인내심과 이해심4) 본보기5) 신뢰감과 존경심6) 관심과 용기7) 비밀보장8) 자애로움2. 인성적 자질이 훌륭한 교사의 사례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 교사의 자질, 역할, 바람직한 교사상 분석
  • 교사의 자질, 역할, 바람직한 교사상 분석1. 교직, 교사의 개념1) 교직의 개념일반적으로 교직은 미성숙자인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이상적인 전인적 인간으로서 성장발달을 도모하고 나아가 아동이 훌륭한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함으로써 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봉사하는 직업이라 할 수 있으며, 따라서 교직이란 미숙한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봉사적인 사명감을 바탕으로 국가사회적인 책임감을 가지고 인류사회를 진

  • 21세기 우리 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 상중 국어교육중심
  • 21C 우리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상-중국어 교육을 중심으로-Ⅰ. 서론21세기는 인간의 창의력, 지식 그리고 기술이 새로운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가치가 결정되는 지식정보화사회이다. 이러한 사회는 교육과 학교의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학교의 변화는 교사의 역할 변화를 요청하게 된다. 아무리 훌륭한 교육개혁과 정책이 수립되어도 학교 현장의 교사의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면 성과를 거둘 수가 없다. 즉,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 [감상문] 교사 역할 훈련 -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 가야할 길
  • 교사는 아이들의 기분을 헤아리며 좀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문제에 대처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은 현직교사 또는 예비교사들에게 바람직한 교사가 되기 위한 지침서 역할을 한다고 생각된다. 이 책을 읽고 나서 훌륭한 교사가 되고 싶은 나의 꿈에 한발짝 다가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아이들에게 신뢰와 존경을 받는 교사가 되기 위해 예비교사로써 현재에 충실할 것이며 매사에 열정을 다할 것을 다시금 다짐해본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