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읽기] 도마를 바탕으로 한 여성성의 확대(소설 이어달리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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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물 분석

(2) 소설 속 소재의 상징성

(3) 문체, 플롯, 배경

(4) 제목 <이어달리기>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인물 분석
① 그녀 : 남편을 잃은 후 혼자 힘으로 네 딸을 키워낸 인물. 굳세고 강인함.
② 첫째 딸 : 가장 어머니와 비슷한 모습. 독립심이 강하고 싸우는 것을 싫어하며 강인한 여성의 모습을 보여줌. 할아버지와 비슷함.
③ 둘째 딸 : 감수성이 남달리 예민하고, 사물들에 이름을 붙여주는 것을 좋아함. 여성의 치유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독립성을 가짐. 둘째 딸을 닮은 외할머니는 마음이 착함.
④ 셋째 딸 : 가장 말이 없고, 언제나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함. 할머니와 비슷함.
⑤ 막내 : 다른 딸들과 다른 (중심에서 비켜난) 혼란스럽고 예측 불가능한 여성성을 지님. 막내를 닮은 외할아버지는 듬직함.
⑥ 서분례 할머니 : ‘그녀’의 어머니. 그녀와 유사한 점이 많음.
⑦ 소설 속 다른 남성들 : 소설 속에서 그녀의 가족을 제외하면 뚜렷하게 비중 있는 남성은 등장하지 않는다. 이는 소설에서 남성이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여성이라는 중심을 겉도는 주변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 서분례할머니가 정말 그녀의 엄마였을까?
228p.
그녀가 K읍을 찾아간 것은 옆집 아주머니의 말 때문이었다. “새댁이 가면 좋을 텐데. 그 나이의 여자만 보면 순대를 막 퍼주거든. 잃어버린 딸이 있다는 소문이 돌았지.”
229p.
순대 한 점을 집어 먹자 울렁거리던 속이 거짓말처럼 가라앉았다.…(중략)…“그런데 새댁?” 할머니가 간을 썰더니 그녀의 접시에 올려놓았다. “혹시 임신했나? 딸이겠는걸.” 그녀는 고개를 저었다. “전 딸이 셋이나 돼요. 둘째가 할머니랑 똑같이 생겼네요.” 가게를 나오려는데 서분례 할머니가 그녀에게 검은 비닐봉지를 주었다. “집에 가서 먹어.”
230p.
그녀는 그 남자에게 비닐봉지를 쥐어주면서 말했다. “가다 배고프면 드세요.”…(중략)…사진작가가 카메라 렌즈로 그녀를 들여다보며 말했다. “그래서 그분이 진짜 어머니였나요?” 그녀는 그만 얼굴을 찍으라는 의미로 손바닥으로 두 눈을 가렸다. “그게 뭐 그리 중요한가. 사진사 양반은 남자라 잘 모르겠지만 그런 건 하나도 안 중요하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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