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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과 언어습득이론
1. 학습 이론(Skinner) = 행동주의
1) 언어 학습의 방법
2) 관찰에 의한 모방
2. 천성이론(생득이론)
1) Chomsky의 이론
2) Lenneberg의 이론
3. 상호작용 이론
1) 인지적 상호작용
2) 사회적 상호작용

Ⅱ.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의의

Ⅲ.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환경구성
1. 언어 발달을 위한 환경구성
1) 도서 영역
2) 쓰기 영역
3) 말하기 영역
4) 듣기 영역
2. 언어 발달을 위한 인적 환경
1) 교사의 언어 형태
2) 교사의 질문 형태

Ⅳ.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지도법
1. 듣기 지도
1) 듣기 과정의 4단계
2) 듣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3) 듣기 기술의 교수
2. 말하기 지도
1) 효과적인 말하기
2) 상황에 따른 말하기 기술
3) 언어장애의 결정
3. 쓰기 지도
4. 읽기지도

Ⅴ.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개선방안

Ⅵ.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과 언어습득이론

1. 학습 이론(Skinner) = 행동주의

유아의 언어발달이 학습과 모방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행동주의적 입장이다.
즉, 인간의 언어는 백지에 그려지는 그림처럼 생후에 어떠한 언어적 자극을 경험했는가에 따라 결정된다고 믿는다.

1) 언어 학습의 방법

mand 반응
무엇인가 필요한 상황에서 산출한 유아의 발성을 부모가 듣고 그 요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언어를 산출해 들려주는 강화 과정의 반복으로 단어가 습득된다는 개념을 뜻한다. 언어습득 과정에는 말하는 사람간의 명령(command)과 요구(demand)가 개입되는데 예를 들어, 부모는 유아가 내는 소리 가운데 ‘공’과 비슷한 발음을 듣고, ‘공’을 요구 하는 것으로 생각하여 공을 주면서 공이라고 말한다. 유아는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부모의 말과 비슷해진다.

tact 반응
접촉(contact)을 따서 만든 용어로 물리적 접촉의 상황에서 언어를 배우게 되는 절차를 뜻한다. 예를 들어, 어떤 유아가 공을 만져보다가, 공과 비슷한 발음을 낼때, 부모나 성인이 “그래, 그건 공이야.”라고 강화해 주는 과정이 반복되는 중에 그 유아는 ‘공’이라는 단어명칭을 익히게 된다.

echoic 반응
유아가 주변 성인의 소리를 그대로 메아리처럼 반향 해 낸다는 것이다.

2) 관찰에 의한 모방

- 아동은 강화 받지 않고도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주위 사람들의 어휘를 듣고 모방하는 방법으로 언어를 학습함으로써 언어 발달이 이루어진다. 유아의 언어발달 과정에서 외부적 자극은 중요한 요인이다.
-> 즉, 자극, 모방, 강화의 과정을 통해 유아의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행동주의의 입장은 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언어적 자극이나 모방, 강화가 언어발달을 이룬다면 성인은 왜 언어습득이 이루어지지 않는가, 언어적 환경이 다른 경우에도
참고문헌
강성화·김경회(2001) / 유아 언어교육, 서울 : 동문사
노명완 외(1995) / 유아언어교육론, 서울 : 동문사
이차숙(2006) /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경화 /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정은주 외(1996) / 유아언어교육, 학지사
주영희(1988) / 유아를 위한 언어 교육, 서울 :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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