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번역 과제 - Play Reconsidered 4장 - Max Weber and the Rationalization of 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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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Play Reconsidered 4장 - Max Weber
Max Weber and the Rationalization of Play
< 목 차 >
1. An Introduction to Max Weber
2. A Guiding Theme: The Rationalization of the West
3. Webers Understanding of the Rational
1) Rationality as a pattern of individual action and belief
2) Rationality as a cultural principle
3) rationality as a characteristic of social organizations
4. The Rationalization of the Expressive
5. Implications of Webers Work for the Study of Play
1) Modern play tends to have and active, manipulative quality
2) Play in modern societies tends to feature order-making behavior
3) Modern play tends to be organized instrumentally
4) Play in modern society tends to occur in institutionalized games
5) Modern play tends to have an amoral, technical emphasis
6) Modern play tends to be Bureaucratically organized
6. Reflections on the Iron Cage
1) Play and the civilizing process
2) Play and postmodernism
놀이 학자들은 거의 대부분의 분야에서 놀이가 사회적 결과나 제한과는 연관되어 있지 않다는 의견에 동의한다. 우리는 놀이하는 사람들이 다른 사회적 행위자보다 더 자유롭다고 말한다. 자신의 의지로 놀이터에 들어섰을 때, 그들은 자신들에게 매력적이거나 자신들을 흥분시키는 것들을 수행한다. 이러한 만족들을 지속시키지 못하면, 그들은 놀이를 그만두게 된다. 이러한 개인의 자유와 사회로부터의 분리(독립)와 같은 특성은 놀이의 매력일 뿐만 아니라 삶의 대안적인 과정을 갖게 하는 요소이다.
이런 방식의 정의는, 도구적이며 통제된 놀이를 하는 우리들에게 실로 낯설게 보일 것이다. 물론, 지난 세기 동안 놀이는 종종 여러 가지 실제적인 목적으로 이용되기도 했다 (Malcolmson, 1973; Gruneau, 1980). 권력자들은 세속적이거나 종교적인 이유로, 축제의 장을 후원함으로써 지지자들의 지원을 구하려고 하였다. 더욱이, 참여자들의 사회적, 정신적, 신체적 특성을 보여주거나 후원자들의 사회적 명성을 확신시키기 위하여 이벤트를 극적으로 사용하였다. 놀이가 이렇게 광범위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이벤트에 대한 접근은 성, 계급, 민족성, 연령의 용어 안에서 제한되었다. 재능 있는 수행자들은 때때로 보상받고, 이끌어질 수 있다. 도박과 사기는 이따금씩 동반되기도 한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역사적 맥락의 변화 속에서 놀이가 종종 타협되어 왔다고 보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Sutton-Smith and Kelly-Byrne, 1984a).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놀이 활동에 대한 전에 없던 어떠한 호기심이 있다. 후기 산업화 사회로 일컬어지는 때에, 놀이(그리고 인간이 향유하는 넓은 의미의 것)는 대중들의 가장 중요한 일로 여겨지고 있다. Wolfenstein과 Leites (1950)의 설명에 따르면, 즐거움은 다소 의무적인 것이 되었다. 놀이의 다양한 영역이 더 이상 이해되지 않는 세상에서, 그것은 대중적인 담화의 언어가 되었고 개인과 단체사이의 부당함을 비교하는 척도가 되었으며, 개인의 진보를 위한 매개물이 되었다. 이런 관점에서, 놀이는 사회의 복잡성에서 벗어나기보다 뛰어들려 하는 것으로 보인다.
놀이자가 되는 개인적인 성향이 무엇이든, 그들은 놀이‘사업’에 깊이 연루되어 있는 다양한 단체들에 의해 놀이를 하도록 강하게 격려되어진다. 운동경기장, 놀이공원, 카지노, 피트니스 센터(헬스장), 가라오케와 같은 사업들은 놀이를 만들고 판매한다. 이런 즐거움의 상업화는 적어도 18세기부터 중요한 사회적 경향이 되었다(Plumb, 1973).
이상한 것은 다른 유형의 조직들에 의한 놀이의 자아의식 사용이 증대한다는 것이다. 많은 교회들은 더 재밌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쪽으로 사업의 형식적인 부분을 조정하였다(Cox, 1969). 상담서비스는 예술, 인형극, 애완동물들과 같은 창의적인 가능성을 인식해왔다(Rubin, Fein, and Vandenberg, 1983; Erikson, 1977). 지금의 정치인들은 유권자들에게 정보를 알려주기 보다는 가벼운 이야기를 주고받고 자신을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TV토론의 가치를 인정한다. 가장 주목할 만 한 점은, 교육기관들이 학생들에게 관여하거나 그들을 격려하기 위해 놀이 활동의 후원자가 되었다는 것이다(Rogers and Sawyers, 1995). 놀이는 모든 유형의 창의성, 능동적 학습, 실제적인 조작 등에 활용된다. 놀이는 즐겁게 해주거나 재미있게 해주기보다는 정보를 주기 위해 이용된다. 잘 운영되는 학급은 활동적이고 와글거리는 교실이다. “훌륭한 놀잇감”과 “교육적인 놀이”는 적재적소에 이용되어 왔다.
첫 번째 장에서 언급했듯이, Huizinga (1995)는 인간의 창의성과 경쟁이 사회의 제도적인 관습 발달과 자기이해에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그의 관점에서 보면, 이러한 놀이의 특징은 현대사회의 관료제에 의해 서서히 손상되고 있다. 19세기정도부터, 유럽과 미국 대중들의 생활은 우울하게 변하고 있다. 사회에 어떤 축제가 있을 때, 그것은 보통 교묘한 행정관들에 의한 “허위”이거나 어리석은 수작이다 (Huizinga, 1955, pp205-206). 중세시대와 르네상스 시대의 놀이와 대조해보면, 현대 사회의 놀이는 역동성과 그만의 색깔을 잃어버렸다.
우리가 보았듯이, Huizinga의 그 당시 놀이에 대한 의견은, 좋은 목표를 갖고 있다 해도 신중한 논쟁거리로는 여겨지지 않았다. 실제로, 수용적이지 않은 사람들은 놀이가 현대사회와 맞지 않는 까다로운 분야라고 공격하고 버려두었을 것이다(Huizinga, 1936). 그러나 놀이의 관료화(특히 대규모 놀이에서)는 현대사회의 놀이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실제로, 사회적으로 구성된 그런 놀이는 공공의 삶에서 분명 중요하다. 이런 문제들을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현대사회의 또 다른 위대한 논평자인 독일의 사회학자 Max Weber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1. An Introduction to Max Weber
Weber는 1864년에 출생하였고 그의 생애는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까지의 정치적, 경제적 흐름에 다양한 영향을 받았다(Gerth and Mills, 1958; Bendix, 1960; Kasler, 1989). Weber의 할아버지는 서독에서 섬유공장을 통해 부자가 되었다. 1869년 Weber의 삼촌이 아마포장사를 이어가고 있을 때, 그의 아버지는 베를린으로 가족들과 이사하였다. 그곳에서 Weber의 아버지는 독일의회의 정치인, 변호사로서 성공적인 이력을 쌓게 되었다. Weber의 가족은 유명한 정치인과 학자들을 포함한 이웃들이 사는 편안한 교외에 자리를 잡았고 온정적 자본주의, 중산층의 자유주의, 독일의 위엄 있는 신앙과 같이, Karl Marx가 경멸했던 모든 것을 상징하게 되었다. 자본주의의 변화하는 특성과 그것이 공공생활에 주는 영향, 이런 광범위한 주제가 Weber의 학문적인 방향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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