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사] 조선의 기생과 기생의 문학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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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기생의 정의
기생의 기원

II. 본론
기생의 구분1,2,3
기생 외에 매춘을 하는 사람들
유명한 기생들
기생(한국) VS 게이샤(일본)
기생조합사건 [ 妓生組合事件 ]
기생의 활동
기생의 문학활동
기생의 복장
신윤복의 기생 그림

III. 결론

현대에서의 기생 해석
본문내용
궁중 내에서 대궐의 의복을 지으면서 내연(內宴)에도 참가하는 기생.

이 약방기생과 상방기생을 합쳐 양방기생이라 하며 이들을 기생재상이라고 부르기도 함.

기생교육을 받는 10세 안팎의 어린 기생.

이 동기가 교양을 쌓고 기생이 되기 위한 수업을 어느 정도 마치고 나이가 15, 16세가 되면 남자를 받게 되는데 처음 이 동기와 동침하는 남자는 ‘머리를 얹어준다’라는 표현을 쓴다. 즉 초야권(初夜權)을 얻는 것이다.


논개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 5월 4일 진주성이 함락
일본군 왜장들이 승리를 자축하기 위해 촉석루에서 주연을 벌이는 자리에 참석.
열손가락 마디마디에 반지를 끼고 술에 취한 왜장 게야무라 로구스케를 꾀어 벽류속에 있는 바위에 올라 껴안고 남강에 떨어져 적장과 함께 죽었다.



게이샤 VS 기생

엄격하게 예능을 익힘.
예) 일본은 게이샤 학교에서 게이샤를 양성. 한국의 기생의 경우 "학교" 라는 명칭은 아니어도 분명 기생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곳인 기생청 (일제 강점기 이후 권번)이 있었음.
기생을 관장하는 기관으로는 기생청이 있었는데, 여기서는 가무(歌舞) 등 기생이 갖추어야 할 기본 기예는 물론, 행의(行儀) ·시(詩) ·서화(書畵) 등을 가르쳐 그들이 접대하는 상류 사족(士族)의 교양과 걸맞게 연마시켰다. …(중략) …가음곡 외에 예의 ·서예 등을 가르쳐 예능과 교양을 겸비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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