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회학]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마르크스주의 문화론?
2.루카치
3.프랑크푸르트 학파와 대중문화
본문내용
토대 = 생산력 + 생산관계

생산력 : 원론, 기계, 기술, 노동자와 그들의 손재주 등

생산관계 : 생산과 관련된 계급 관계

상부구조는 경제적 토대에 의해 형성

- 경제결정주의적인 해석

상부구조와 토대를 원인과 결과로 파악
토대가 상부 구조의 준거틀을 만들어 준다고 생각
사회의 변동에 능동적으로 이바지 할 수 있다고 주장
후에 문화 반영이론으로 연결

* 프랑크프루트 학파와 마르크스주의 문화론

프랑크푸르트학파는 마르크스주의에 친근감과 거리감을 동시에 지님.
이 학파는 마르크스의 전통에서 독립성을 유지하기도, 사상을 빌려오기도 하면서
제 3의 전통을 만들려고 함


=> 제 3 의 전통이란?

비판적인 정신을 되살리며 좌우익의 교조 주의에 대항하겠다는 이론, '비판 이론' 이라고도 불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르크스가 설명하는 교육이란 개념을 토대로 본인이 인식하고 있는 교육이란 무엇이며, 교육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문화’에 대한 지배권을 정당화 하는 인식이라고 지적한다. 그들은 그들의 문화와 사회적인 입지를 다시 그들의 자녀에게 물려줄 수 있을 만한 교육을 할 수 있는 자본이 있으며, 지배계층은 바뀌지 않는 ‘계급성’을 띄게 된다.4. 해석학적 패러다임에서 맥닐의 “방어적 수업”의 의미를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현 교육현장에서 “교육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비판, 분석하시오.맥닐의 방어적 수업이란, 간단히 설명하자면 기술공학의 도입

  • [청소년문화]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Acceptance of Popular Culture in a Teenaged Subculture Group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본 연구는 대중문화의 생산과정에 대한 분석, 텍스트의 분석, 수용자 측면의 해석과 수용에 대한 분석 중 세 번째에 초점을 맞추어, 대중문화와 문화상품의 주 소비자인 청소년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일상 속에서 나타나는 대중문화의 수용양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중산층 정도 가정의

  • [졸업][대중문화]대중문화와 하위문화
  • 대중문화와 하위문화 - 목 차 -I. 서론 - 문제제기 1II. 본론 1. 이론적 논의 22. 거시적 접근: 대중문화와 하위문화 43. 미시적 접근 : 한국 영화 속의 하위문화 현상1) 1990년대 한국영화의 지형도 82) 조폭영화의 사회학 123) 조

  • [역사학] Edward W. Said, `오리엔탈리즘`
  • ‘그들’Ⅱ. 오리엔탈리스트, 그들의 시각1. 오리엔탈리스트 2. 오리엔탈리스트들의 시각1) 오리엔탈리스트2) 공시적 본질주의 (Synchronic Essentialism) 제3장 현대 영국-프랑스의 오리엔탈리즘, 그 극성기1. 변화하지 않는 오리엔탈리즘2. 극성기1)마시뇽2)기브3)결론제4장 최근의 전개1. 대중의 이미지와 사회과학적인 여러 표상.1) 이슬람, 아랍의 이미지 2) 부정적 가치로 인식되는 아랍2. 문화관계정책.3. 단순한 이슬람4. 동양인 동양인 동양인

  • [미디어교육학][미디어환경][미디어센터][미디어능력][미디어매체]미디어교육학, 미디어환경, 미디어센터, 미디어능력, 미디어매체
  • 문화적 행동능력으로서도 파악 된다(Baacke 1997a: 52). 왜냐하면 대중매체는 단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우리 사회의 문화적 산물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한 인간이 직접적인 사회 경험으로, 또는 미디어를 통한 경험으로 인격발달과 자아동질성 확립을 이루게 되는 세계에서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의 사회적, 문화적 행동능력 고양을 위한 교육이 지원받을 수 있어야만 한다. 이러한 것을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포괄적인 미디어 능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