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교사할당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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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황 및 사례
2. 남자교사 할당제에 대한 찬반 정리
3. 개선&해결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2) 각각의 주장
① 학부모 : 성역할이 확립되지 않은 나이의 어린학생들에게 있어서 역할모델의 필요성

초등학교는 유치원과 중학교의 중간 단계다. 저학년은 유치원과, 고학년은 중학교와 연계돼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학부모의 주장은 일리 있다. 유치원에 다니다 초등학교에 막 입학하면 유치원 선생님과 동성인 여선생님이, 중학교 입학을 준비해야 하는 고학년 때에는 남자 교사가 맡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집에서도 아버지보다 어머니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은 아이들은 학교에서도 여선생님과 함께한다. 어린 학생들이 과연 바람직한 성 역할을 배울 수 있을까?

남자 교사가 아니라 좋은 교사가 필요한 것 아니냐는 지적은 잘못된 말이 아니다. 단 이 주장은 아이들의 성 역할이 확립된 시기에만 맞는 말이다.

일부 교육대에서 남학생을 30% 이상 모집하는 쿼터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여성의 높은 임용고시 성적으로 인해 초·중학교에 여교사가 집중 배치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교육 당국이 여성단체 등의 눈치를 보느라 이러한 문제를 그대로 방치하면 전인교육 차원에서 결국 아이들만 손해를 본다고 지적했다

② 학교 관리자 : 사람을 기르는 곳에서의 교사의 극단적 불균형적인 성비 문제

“조직의 효율성, 경영에는 인적 자원이 매우 중요합니다. 성비가 극단적인 경우 학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기업이나 다른 공무원들도 다 같은데 왜 교직만 인위적인 기준을 세워야 하느냐고 생각할 수 있다. 한 가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학교는 공장에서 물건을 생산하는 곳이 아니라 사람을 기르는 곳이란 점이다. 즉, 수혜 대상이 어린 학생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③ 남자교사 : 극단적 성비로 인한 현장에서의 부적응

“남자들은 여자와 다른 독특한 문화가 있습니다. 그런데 소수라는 이유로 제 주장이 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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