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어][국어][중국어]국어 문장성분 보어 구성, 국어 문장성분 보어 기준, 국어 문장성분 보어 어순, 국어 문장성분 보어 확인, 중국어와 보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어 문장성분 보어의 구성
Ⅱ. 국어 문장성분 보어의 기준
1. 형태론적 기준
2. 통사론적 기준
Ⅲ. 국어 문장성분 보어의 어순
Ⅳ. 국어 문장성분 보어의 확인
Ⅴ. 중국어와 보어
1. 보어의 명칭과 정의
2. 정도보어에 관한 소견
3. 정도보어문의 유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어 문장성분 보어의 구성
학교 문법에서 보어는 ꡐ되다, 아니다ꡑ앞에 나타나는 성분이다.
(1) 가. 철수는 학생이 되었다.
나. 철수는 바보가 아니다.
그러나 ꡐ되다, 아니다ꡑ앞의 명사구를 주어로 보는 시각이 있다. 이는 ꡐ되다, 아니다ꡑ 앞의 명사구가 주격조사를 동반하는 것과 관련이 된다. 하나의 형태가 하나의 기능을 갖는 것으로 보는 입장이다. 이것은 보어의 지위가 다른 성분에 비해 불안정하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일반적으로 서술어가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것을 보어라고 한다. 학교문법에서 부사격조사가 결합한 명사구를 부사어로 분석한다. 그런데 이 중에서 서술어가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것을 필수적 부사어라고 한다. 부사어가 수의적인 성분이라는 점에서는 문제가 된다.
아래 문장은 ꡐ에ꡑ, ꡐ에게ꡑ, ꡐ로ꡑ가 결합한 보어들이다.
(2) 가. 철수는 집에 갔다.
나. 철수는 영희에게 선물을 주었다.
다. 철수는 감옥에서 탈출했다.
라. 이 옷은 흰색에서 검은 색으로 변했다.
마. 철수는 학교로 갔다.
바. 철수는 영희를 바보로 생각한다.
사. 철수는 나무를 책상으로 만들었다.
아. 철수는 나무로 책상을 만들었다.
자. 철수가 학교에서 집까지 걸어왔다.
- 참고문헌
-
구연미(1994), 임의 성분의 유형과 일치 현상, 한글 223호, 한글 학회
․ 민현식(1993), 성분론의 문제점에 대하여, 선청어문 21, 서울대 국어교육과
․ 선우용(1974), 국어 보어 설정에 대한 재고, 국어국문학 64, 국어국문학회
․ 윤평현(1994), 국어의 보어에 대하여(1) 학교문법체계를 중심으로-, 어문논총
․ 이홍식(1996), 국어 문장의 주성분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 조항범 역(1990), 의미분석론-성분분석의 이론과 실제, 탑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