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1 / 2019.12.24
- 2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디지털과 저작물
2. 저작권법 관련 사례
3. 저작권법의 유래와 목적
4. 오늘날의 저작권법
5. 저작권법에 대한 대안
6. 맺으며
- 본문내용
-
중국의 산미엔샹 현상
- 산미엔샹 현상이란?
저작권자로부터 저작권을 싸게 구입 한 후 인터넷 각 사이트를 추적,
저작권 사용허가 없이 게재한 사이트를 고소하여 높은 수익을 얻는 새로운 사회현상
- 산미엔샹 현상의 문제점
・80%이상이 대학과 정부기관 사이트, 삼농(농촌, 농업, 농민) 문제에 대한 논문
・영리목적이 분명한 소송행위에 대한 도덕적, 법적인 책임 문제
・공공사용 목적의 인터넷 저작물 합리적 사용범위
→ 중국사회에 인터넷 저작권과 공공이용에 대한 새로운 논쟁을 촉발
저작권법의 유래와 목적
· 인쇄술에 의한 복사본은 대량생산이 가능해졌고, 상품으로써의 출판물이 등장하게 됨
→ 출판물에 대한 경제적 이윤을 보호하기 위해 독점권 인정
→ 출판특허제도(1486) : 인쇄에 대한 독점적 권리
· 개인주의의 사상이 확산되면서 저작자에 대한 권리가 요구됨
· 최초의 저작권법. 앤 여왕 법 (Statue of Anne) 1710년
: 유효기간 14년, 이전 저작물은 21년
→ 소수 서점상들의 시장에 대한 독과점 인식
→ 공유영역(public domain)의 필요성
· 저작권법은 저작자의 권리를 양도받은 출판업자들이 소유한 권리에서 점차 창작자의 인격권, 재산권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 문화로써의 저작물은 이용자의 권리도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었다.
Jamendo (무료mp3 다운사이트)
· CC를 도입해 성공한 대표적인 오픈 비즈니스 사례
· 아티스트들이 음악을 홍보, 공개하고 이를 통해 영리적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독특한 형식의 음악 플랫폼
· 자멘도Pro를 통한 수익 창출
-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기업, 까페, 공공장소, TV, 스튜디오 등에서 사용되는 음악들이 수익모델
➔ 방문객(소비자)에게는 무료 음악을 제공, 뮤지션들에게 자유로운 상황에서 음악을 창조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