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지도(어휘교육,어휘학습)목표,기회, 어휘지도(어휘교육,어휘학습)내용, 어휘지도(어휘교육,어휘학습)와 언어의 4기능, 어휘지도 실태,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어휘지도(어휘교육, 어휘학습)의 목표
Ⅲ. 어휘지도(어휘교육, 어휘학습)의 기회
1. 독해학습의 과정에서 지도하는 것
2. 작문과정에서 지도하는 것
Ⅳ. 어휘지도(어휘교육, 어휘학습)의 내용
Ⅴ. 어휘지도(어휘교육, 어휘학습)와 언어의 4기능
1. 듣기기능과 어휘지도
2. 말하기 기능과 어휘지도
3. 읽기 기능과 어휘지도
4. 쓰기 기능과 어휘지도
Ⅵ. 어휘지도(어휘교육, 어휘학습)의 실태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장을 이루는 살이라 할 수 있는 어휘를 얼마나 많이 알고 있고, 얼마나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가에 따라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기능이 신장되므로 교육의 입문기라 할 수 있는 우리나라의 학생들에게는 언어의 ‘살’이라 표현되는 어휘의 습득이 아주 중요하다. 그러므로 초등학교에서는 자연스럽고도 풍부한 어휘습득을 위한 어휘지도의 여러 방법들이 연구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어휘를 공부할 때는 초등영어교육에서 어휘지도가 상당부분 중요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러한 어휘에 대해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그러한 어휘가 자연스럽게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습득되어질 수 있는 효율적인 지도 방법 먼저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어휘 지도를 계획된 수업의 일부분으로 간주하고, 그 단원의 새로운 어휘를 선정하여 체계적인 지도의 절차를 밟아 학생의 발달 특성에 알맞은 시각적인 방법과 설명을 통한 방법으로 각각의 어휘를 제시를 한다. 그리고 그 제시된 어휘를, 몸짓을 이용한 마임, 수업에 즐거움을 주는 노래나 일정한 리듬 박자에 알맞게 어휘를 습득할 수 있는 챈트, 친구들과 배운 어휘를 신나게 활동하며 배울 수 있는 게임, 몸동작을 이용한 TPR, 실제 상황을 꾸며 역할을 맡아 연기하는 역할극 등의 활동을 이용하여 반복 연습을 하면 어휘의 강화가 되어 초등학생들에게 자연스러운 어휘습득을 가능하게 해 줄 것이다. 교사는 가르치고자 하는 어휘를 암기시키려 하지 말고 듣기와 읽기를 충분히 시킴으로써 아동들이 문장 속에서 어휘를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유도하여야 하며, 목표 단어를 사용하는 게임이나 노래, 역할극, 마임 등의 활동 기회를 주고 아동들이 그런 활동에 몰입하는 과정에서 어휘 습득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이렇게 어휘를 지도할 때에는 먼저 교사가 어휘 지도의 내용과 원리, 어휘 지도의 절차 등의 배경 지식을 갖고 어휘 지도에 임해야 한다.
- 참고문헌
-
* 김옥란(2000), 저학년 어휘력 신장을 위한 말놀이 글자놀이 지도자료
* 김광해(1993), 국어어휘론 개설, 집문당
* 국어연구소(1987), 국민학교 교육용어휘(4, 5, 6학년용), 국어연구소
* 심은정(1999), 초등학교 영어 어휘학습에서 상황맥락 학습전략이 학업성취와 학습불안에 미치는 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응백(1970), 초등학교 학습용 기본어휘 연구, 한국국어교육연구회
* 한은주(2004), 애니메이션과 그림카드를 활용한 기본 어휘력 신장 학습자료-초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