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지도(어휘교육,어휘학습)목표,기회, 어휘지도(어휘교육,어휘학습)내용, 어휘지도(어휘교육,어휘학습)와 언어의 4기능, 어휘지도 실태,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어휘지도(어휘교육, 어휘학습)의 목표

Ⅲ. 어휘지도(어휘교육, 어휘학습)의 기회
1. 독해학습의 과정에서 지도하는 것
2. 작문과정에서 지도하는 것

Ⅳ. 어휘지도(어휘교육, 어휘학습)의 내용

Ⅴ. 어휘지도(어휘교육, 어휘학습)와 언어의 4기능
1. 듣기기능과 어휘지도
2. 말하기 기능과 어휘지도
3. 읽기 기능과 어휘지도
4. 쓰기 기능과 어휘지도

Ⅵ. 어휘지도(어휘교육, 어휘학습)의 실태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장을 이루는 살이라 할 수 있는 어휘를 얼마나 많이 알고 있고, 얼마나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가에 따라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기능이 신장되므로 교육의 입문기라 할 수 있는 우리나라의 학생들에게는 언어의 ‘살’이라 표현되는 어휘의 습득이 아주 중요하다. 그러므로 초등학교에서는 자연스럽고도 풍부한 어휘습득을 위한 어휘지도의 여러 방법들이 연구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어휘를 공부할 때는 초등영어교육에서 어휘지도가 상당부분 중요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러한 어휘에 대해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그러한 어휘가 자연스럽게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습득되어질 수 있는 효율적인 지도 방법 먼저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어휘 지도를 계획된 수업의 일부분으로 간주하고, 그 단원의 새로운 어휘를 선정하여 체계적인 지도의 절차를 밟아 학생의 발달 특성에 알맞은 시각적인 방법과 설명을 통한 방법으로 각각의 어휘를 제시를 한다. 그리고 그 제시된 어휘를, 몸짓을 이용한 마임, 수업에 즐거움을 주는 노래나 일정한 리듬 박자에 알맞게 어휘를 습득할 수 있는 챈트, 친구들과 배운 어휘를 신나게 활동하며 배울 수 있는 게임, 몸동작을 이용한 TPR, 실제 상황을 꾸며 역할을 맡아 연기하는 역할극 등의 활동을 이용하여 반복 연습을 하면 어휘의 강화가 되어 초등학생들에게 자연스러운 어휘습득을 가능하게 해 줄 것이다. 교사는 가르치고자 하는 어휘를 암기시키려 하지 말고 듣기와 읽기를 충분히 시킴으로써 아동들이 문장 속에서 어휘를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유도하여야 하며, 목표 단어를 사용하는 게임이나 노래, 역할극, 마임 등의 활동 기회를 주고 아동들이 그런 활동에 몰입하는 과정에서 어휘 습득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이렇게 어휘를 지도할 때에는 먼저 교사가 어휘 지도의 내용과 원리, 어휘 지도의 절차 등의 배경 지식을 갖고 어휘 지도에 임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옥란(2000), 저학년 어휘력 신장을 위한 말놀이 글자놀이 지도자료
* 김광해(1993), 국어어휘론 개설, 집문당
* 국어연구소(1987), 국민학교 교육용어휘(4, 5, 6학년용), 국어연구소
* 심은정(1999), 초등학교 영어 어휘학습에서 상황맥락 학습전략이 학업성취와 학습불안에 미치는 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응백(1970), 초등학교 학습용 기본어휘 연구, 한국국어교육연구회
* 한은주(2004), 애니메이션과 그림카드를 활용한 기본 어휘력 신장 학습자료-초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읽기 지문 난이도와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 분석 석사 논문
  • 와 같이 외국어로 영어를 교육하고 학습하는 EFL 환경에서는 영어 교과서가 국가 표준의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담고 있는 교육 자료이자 학습 도구이다. 영어 교과서는 학교 교육 현장에서 교육 내용, 교수, 학습, 평가 등의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고, 비중을 크게 차지하고 있어 우리 교육의 현실로 볼 때 교과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교실 밖에서 영어를 접할 기회가 제한적이다 보니, 영어 수업에서 차지하는 영어 교과서의 역할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와 시간과 자료(물건)를 주라6. 제6조 세분화의 원칙 - 지도내용을 세분화하라7. 제7조 공백금지의 원칙8. 제8조 개별평정의 원칙Ⅲ. 수업의 준비와 실제1. 주제가 있는 수업2. 자기 학급의 실태에 맞는 계획 수립과 수업 진행3. 학습 목표에 따른 학습문제와 학습요소의 진술에 일관성 유지4. 필요한 예습적 과제 제시5. 자료의 제작과 활용6. 판서 등 칠판 사용 계획 수립Ⅳ. 수업기술의 기본요소1. 메모하기2. 어휘지도3. 발표력 기르기4. 소집단 토

  • 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_PBL-플립러닝 기반으로_Fin
  • 교육 실정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현재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습 특성, 교육적 욕구, 지원방안 등 사전조사 없이 그들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짐을 짐작할 수 있다. 학령기에 있는 중도입국 청소년에게 있어서 그들이 우리 사회에 건강한 구성원으로서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조건은 교육이다. 중도입국 청소년들은 두 개 이상의 언어와 문화권에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다양성을 재능으로 키워준다면 다문화 사회에

  • 이어주는 말의 사용실태연구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주장하는 글 중심
  • 와의 관계 연구시 - 학업성취도(독립변수)와 사용하는 접속어(종속변수)▶ ‘이어주는 말’과 성별과의 관계 연구시- 성별(독립변수)과 사용하는 접속어(종속변수)▶ 매개변수 : 지능, 선수학습 능력 등 → 매개변수의 통제로 연구의 내적 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방향 모색(2) 표집 집단 중 연구 대상으로 사교육으로 글쓰기와 관련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학생들만을 통계 범위로 포함시킴 *** 연구계획시 문제점(의문점) ***1. 연구문제 4가지 중 3

  • 학교문화와 청소년,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특별활동, 학교문화 제언
  • 학교문화의 개념과 특징, 학교문화와 청소년 및 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 학교문화와 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 학교문화와 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 학교문화와 특별활동, 학교문화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학교문화의 개념Ⅲ. 학교문화의 특징Ⅳ. 학교문화와 청소년1. 음악/의상/춤문화의 실태2. 정보통신/언어문화의 실태3. 폭력/약물/성문화의 실태Ⅴ. 학교문화와 학급운영1. 학급운영의 큰 방향1) 모두가 주인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