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교사능력개발 PT3프로그램 개념과 목적, 미국 교사능력개발 PT3프로그램 사례, 미국 교사능력개발 PT3프로그램 기대효과와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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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국 교사능력개발 PT3프로그램의 개념

Ⅲ. 미국 교사능력개발 PT3프로그램의 목적
1. 평가를 위한 완성된 교육의 준거를 만들기 위한 PT3 활용 전략
2. 평가나 보고를 개선하기 위한 PT3 활용 전략

Ⅳ. 미국 교사능력개발 PT3프로그램의 사례
1. 전문가나 전문가 단체에 의해 만들어진 교육의 준거가 있는 웹을 활용하라
2. 다른 교육자들이나 단체와 교육적 준거에 대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3. 교사의 생각이나 학생의 기대치를 조직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념구조화(concept map)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라
4. 교사의 구체적인 기대치를 학급 웹사이트에 올려라
5. 학생들의 수행에 대한 기대와 목표에 관한 토론을 위해서 전자포럼을 이용하라
6. 학생들이 자가평가(self-evaluation)를 하게 하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7. 학생들이 동료평가(peer-evaluation)를 하게 하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8. 적절한 교육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9. 측정(좁은 의미의 평가)을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10. 평가의 결과를 관리하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11. 다양한 평가를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12. 학부모들에게 학생들의 학습 상황에 대한 정보를 주기 위해 정보 보호 장치가 있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Ⅴ. 미국 교사능력개발 PT3프로그램의 기대효과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행 미국 교원 교육체제는 공․사립 병행형, 교원 교육 통합형, 일반종합대학의 단과대학형, 학부와 대학원 프로그램 병행형, 다양한 경로를 통한 개방형으로 요약될 수 있다. 미국은 종합대학 내의 교육대학 학부나 대학원 프로그램에서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교사를 함께 교육시키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거치지 않고서도 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길도 열려 있다.
미국의 교원 교육체제는 1980년대와 1990년대의 개혁을 통해 다양화되었다. 현재는 학부에 개설되어 있는 전통적인 프로그램과 비전통적 프로그램 -교육과 경제에 관한 카네기 포럼과 홈스 그룹이 주장하는 “전문적인” 대학원 프로그램, 그리고 교원 교육 프로그램을 대폭 축소한 속성 과정인 대안 프로그램 등 - 이 있다.
미국 초임 교사의 70%는 전통적인 학부 교원 교육 프로그램을 밟은 사람들이다. 그 외의 사람들은 대개 일반 학부를 전공하면서 각 주의 자격증이 요구하는 교육 과정을 거친 사람들이다. 그러나 비전통적 경로를 통하여 들어오는 초임 교사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는 석사 수준 프로그램을 마치고 들어오고 있다. 프로그램에 따라 학부과정이 축소된 형태의 대학원 프로그램부터 카네기-홈스 그룹 모델에 기초한 최상의 임상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나머지 10%는 대안 프로그램을 통해서 들어온다. 이 경로 또한 매우 다양하다. 어느 경우에는 우리나라처럼 곧바로 교실에 투입되고, 다른 경우에는 훌륭한 교사의 감독을 받으면서 가르치는 짧고 집중적인 훈련기간을 거친다.
참고문헌
◎ 김도수, 교육제도론, 교육과학사, 1996
◎ 길병휘 외 11명, 교육연구의 질적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이일용, 미국 교육 이야기, 학지사, 2001
◎ 조영남,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 2000
◎ 최미리, 미국과 한국 대학의 교양교육 비교, 서울 : 양서원, 2001
◎ Harold W. Stevenson&James W. Stigler, 이현청 역, 미국교육의 반성 - 미국이 아시아교육에서 배우고 싶어하는 것들, 서울 : 원미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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