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교사능력개발 PT3프로그램 개념과 목적, 미국 교사능력개발 PT3프로그램 사례, 미국 교사능력개발 PT3프로그램 기대효과와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대(교육대학교)성격, 교대(교육대학교)교원양성,교육실습, 교대(교육대학교)와 교육대학원,교수업적평가제, 교대(교육대학교)문제점,제언 분석
-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의 정보화, 정권인수,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의 혁신주의운동, 전자상거래,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 IT아웃소싱,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 ICT정책(OET),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 교육정책
- [교사상]교사 특성, 교사 친밀성, 교사 전문성, 교사 자질, 교육자로서 역할, 교사 직무만족, 교사 자기성찰, 교사 십계명, 교사 관련 제언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교사평가제도(교원평가)개념,목적, 교사평가제도(교원평가)실행동기,기대효과, 교사평가제도(교원평가)다면평가, 교사평가제도(교원평가)개선방향
- 목차
-
Ⅰ. 서론
Ⅱ. 미국 교사능력개발 PT3프로그램의 개념
Ⅲ. 미국 교사능력개발 PT3프로그램의 목적
1. 평가를 위한 완성된 교육의 준거를 만들기 위한 PT3 활용 전략
2. 평가나 보고를 개선하기 위한 PT3 활용 전략
Ⅳ. 미국 교사능력개발 PT3프로그램의 사례
1. 전문가나 전문가 단체에 의해 만들어진 교육의 준거가 있는 웹을 활용하라
2. 다른 교육자들이나 단체와 교육적 준거에 대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3. 교사의 생각이나 학생의 기대치를 조직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념구조화(concept map)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라
4. 교사의 구체적인 기대치를 학급 웹사이트에 올려라
5. 학생들의 수행에 대한 기대와 목표에 관한 토론을 위해서 전자포럼을 이용하라
6. 학생들이 자가평가(self-evaluation)를 하게 하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7. 학생들이 동료평가(peer-evaluation)를 하게 하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8. 적절한 교육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9. 측정(좁은 의미의 평가)을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10. 평가의 결과를 관리하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11. 다양한 평가를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12. 학부모들에게 학생들의 학습 상황에 대한 정보를 주기 위해 정보 보호 장치가 있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Ⅴ. 미국 교사능력개발 PT3프로그램의 기대효과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행 미국 교원 교육체제는 공․사립 병행형, 교원 교육 통합형, 일반종합대학의 단과대학형, 학부와 대학원 프로그램 병행형, 다양한 경로를 통한 개방형으로 요약될 수 있다. 미국은 종합대학 내의 교육대학 학부나 대학원 프로그램에서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교사를 함께 교육시키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거치지 않고서도 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길도 열려 있다.
미국의 교원 교육체제는 1980년대와 1990년대의 개혁을 통해 다양화되었다. 현재는 학부에 개설되어 있는 전통적인 프로그램과 비전통적 프로그램 -교육과 경제에 관한 카네기 포럼과 홈스 그룹이 주장하는 “전문적인” 대학원 프로그램, 그리고 교원 교육 프로그램을 대폭 축소한 속성 과정인 대안 프로그램 등 - 이 있다.
미국 초임 교사의 70%는 전통적인 학부 교원 교육 프로그램을 밟은 사람들이다. 그 외의 사람들은 대개 일반 학부를 전공하면서 각 주의 자격증이 요구하는 교육 과정을 거친 사람들이다. 그러나 비전통적 경로를 통하여 들어오는 초임 교사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는 석사 수준 프로그램을 마치고 들어오고 있다. 프로그램에 따라 학부과정이 축소된 형태의 대학원 프로그램부터 카네기-홈스 그룹 모델에 기초한 최상의 임상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나머지 10%는 대안 프로그램을 통해서 들어온다. 이 경로 또한 매우 다양하다. 어느 경우에는 우리나라처럼 곧바로 교실에 투입되고, 다른 경우에는 훌륭한 교사의 감독을 받으면서 가르치는 짧고 집중적인 훈련기간을 거친다.
- 참고문헌
-
◎ 김도수, 교육제도론, 교육과학사, 1996
◎ 길병휘 외 11명, 교육연구의 질적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이일용, 미국 교육 이야기, 학지사, 2001
◎ 조영남,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 2000
◎ 최미리, 미국과 한국 대학의 교양교육 비교, 서울 : 양서원, 2001
◎ Harold W. Stevenson&James W. Stigler, 이현청 역, 미국교육의 반성 - 미국이 아시아교육에서 배우고 싶어하는 것들, 서울 : 원미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네덜란드와 미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영국과 프랑스,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핀란드와 호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캐나다와 스웨덴 및 한국 분석
- [교사][교사 자질][교사 직무만족][교사 리더십][교사 부적절 언행 사례]교사 자질, 교사 역할, 교사 교육목적, 교사 직무만족, 교사 리더십, 교사 기대효과, 교사 현황, 교사 부적절한 언행 사례, 교사 관련 제언
- 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 개념,배경,내용,도입효과분석및 교원평가제 찬반입장정리과 교원평가제 해외사례와 향후개선방안제언및 나의의견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