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사 -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문제와 해방 후의 그 처리과정에 관한 리포트자료입니다.
많은 참고 되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목차
-
목 차
1. 서론
2. 친일파의 활동
-제1기: 강제 개항기떄부터 3.1운동 이전 무단통치기 까지.
-제2기 : 3.1운동 이후 문화통치기간부터 해방시기까지
-제3기 :해방이후
-4.19혁명 이후의 장면 정권
-5.16 군사정변 이후
-그 외의 친일파에 관한 사례
가. 제1공화국에서의 정치활동
나. 독립유공자가 된 친일파
다. 교육계에서의 활동
3. 대표적인 친일파들의 활동
가. 이완용
나. 송병준
다. 김활란
4. 친일파의 청산
가. 해방 직후 친일파 처단
-반민특위의 구성
나. 친일파 청산의 좌절
다. 현대의 친일파문제 처리 움직임
-친일파 명단발표
-친일 반민족행위 진상규명 특별법
- 본문내용
-
‘친일파’란 한마디로 한말 일제 강점기에 일제의 침략에 협조하여 국권을 상실케 하였거나, 일제를 등에 업고 동족들에게 위해를 가하거나, 독립운동을 방해한 자들을 총칭해서 하는 말이다.
이런 친일파를 탄생시킨 계기는 무엇보다도 1876년에 강제로 체결된 ‘강화도수호조약’ 일 것이다. 이 조약이후 일제의 침략이 시작되었으며 우리는 식민지가 되었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일제의 침략으로 생긴 개항장을 중심으로 친일세력이 형성되어, 그들은 일본인들의 경제적 약탈과 침략의 앞잡이 노릇을 하였다.
그런 이들 중에서 중요한 무리를 이루는 것은 일본에 유학한 유학생들과 사관생도들이다. 조선 정부는 이들을 유학 보내 장차 국가를 부흥시키는 인재로 키우려고 했으나 오히려 매국의 첨병이 되고 만 셈이다. 이렇듯 일본은 '합방'전에 이미 일본 유학생, 정치 망명자 및 고급 관리의 일부를 매수하여 친일파로 만들고 이들을 '합방'과정에서 적절히 이용했던 것이다. 또한 조선이 일제 식민지로 전락되는데 는 갑신정변과 청일전쟁이 큰 작용을 하였다. 그래서 이 사건 후로 친일파는 대규모화하였고 체계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다 조선을 병합한 일본은 친일파 가운데 극히 일부만을 식민지 통치에 참여시키고 그 밖의 대부분은 실권 없이 '우대'하는 정책으로 일관하였다. 그러나 3.1운동이 일어나자 당황한 일본은 친일파들을 앞장세워 사태 수습에 이용하려 했으나 이들의 활동은 전혀 효과를 거둘 수 없었다. '합방'때 이용한 친일파만으로는 3.1운동 후의 식민지 통치에 도움이 되지 않음을 알게 된 일본은 새로운 친일 세력을 양성함으로써 식민지 통치에 이용하고 독립운동 전선을 분열시킬 정책을 세웠다. 이른바, 일본은 문화통치를 하면서, 회유・포섭을 통해 민족의식이 허약한 자산계급과 지식인 종교계 등을 중심으로 '신명을 바칠' 직업적인 친일파의 양성에 성공하고, 이들을 친일 여론의 조성, 친일 단체의 조직, 독립 운동가의 적발과 정보 수집, 독립운동에 대한 파괴 활동, 독립 운동가의 포섭과 변절 설득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했던 것이다.
그러나 일제의 만주침략이 시작되고 중일전쟁을 거쳐 태평양전쟁이 시작되자 일제는 조선을 말살해 버리려 했고, 이때 친일파들은 그 정체를 본격적으로 드러내었다. 그들은 조선인을 일본노예로 만드는데 앞장서고 민족을 말살하는 일을 하면서도 민족을 위한다고 강변하면서 자진하여 일본군대에 들어가거나 제 동족을 정신대・징병・징용에 끌어내는 일에 나섰다. 이밖에도 무수한 민족말살책이 조선인에 의해 창안되고 시행되었던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