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류론] 일제과거청산으로본 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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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과거청산의 의미.


3. 일제 식민유산의 청산.


4. 친일파 청산의 당위성과 필요성.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지난 100년간 우리 역사는 참으로 혹독한 시련을 겪어 왔다. 그 과정에서 고난을 극복한 자랑스러운 역사도 있지만, 한편으로 청산하고 정리해야 할 부끄러운 역사도 안고 있다. 한국은 격동의 역사를 겪는 동안 격렬하고 끊임없는 저항운동을 전개해왔다. 20세기 내내 식민지배에 대항한 해방운동, 나라의 통일을 위한 통일운동, 군사정부의 통치를 반대하는 민주화운동 등을 치열하게 전개하였다. 사실상 20세기 한국사의 가장 큰 특징은 이러한 저항운동들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과거청산을 응징만 한다는 것을 초월해서 과거청산의 움직임과 무분별한 화해가 아닌 비판적 수용과 화해를 다루고자 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파행적으로 전개되는 과정에서 많은 부정적 유산들이 형성되고 축적되었다. 일제의 식민지배나 남한 정권의 권위주의 통치에 협력하거나 그러한 통치를 수행한 사람들, 그리고 그런 통치를 위해 만들어진 제도와 사용된 수단들은 역사가 바뀌어도 만족스럽게 극복되지 않고 한국사회의 민주적 발전을 방해하는 장애물로 작용했다. 따라서 이들 잘못들이 새로운 사회에서 더 이상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못하도록 그 잘못을 비판하고 제거하려는 사회적 요구에서 ‘과거청산’ 문제가 제기된다.
우리 현대사에서 과거청산은 민족통일과 함께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의 하나이다. 통일하지 않고는 미래 한국사회의 올바르고 창조적인 전개를 기약하기 어려운 것처럼, 과거청산 없이는 민족사의 정상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2. 과거청산의 의미

과거청산이란 역사전환기의 사회정의에 관한 문제이다. 과거청산이 훗날에 새삼 논란되는 까닭은 사회발전과 역사변화에 따라 지난날의 과오를 청산해야 할 당위적인 필요성이 증대되고 또 이를 처리할 수 있는 조건과 역량이 비로소 뒤늦게 갖추어지기 때문이다. 이는 기존의 제도나 법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에 제기되기도 하고 혹은 그와 달리 사법적 잣대를 엄격하게 적용하기보다는 사회적 합의를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는 경우에 제기된다.
새삼스러운 말이지만 지나간 모든 일들은 다 과거사이면서 역사에 속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 현대사에서 줄곧 논란돼 온 과거사란 지배권력과 관련 있는 억압과 폭력, 그리고 왜곡되고 은폐된 진실들에 관한 것이다. 이 땅에서 식민지배세력이나 권력자들은 지배하고 억압하기 위해 잔인한 폭력을
참고문헌
*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범국민위원회’가 주최한 학술심포지움 - 현대 한국의 과거청산 (안병욱)
* 민족문제 연구소 - www.banmin.or.kr
* 검색 사이트 - 엠파스, 네이버, 다음
* 역사를 바로세워야 민족이 산다, 박원순, 한겨레신문사 출판부, 1996.
* www.ja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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