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지능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요인
3. 지능에 대한 연구법
1) 지능의 구조 : 심리측정접근
2) 지능의 과정 : 인지적 접근
4. 지능에 관한 이론 비교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2)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3) 캐텔의 이형태설
4) 길포드의 3차원설
5) 손다이크의 다요인설
Ⅲ. 창의성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의 요인
1) 문제에 대한 민감성
2) 사고의 유창성
3) 독창성
4) 유연성
5) 치밀성
6) 재정의성
3. 창의성에 대한 연구배경
4. 창의성 개발 이론 비교
1) 브레인스토밍
2) 고든의 시넥틱스
3) CoRT의 사고력 개발법
4) 여섯 가지 사고모
5) Bob Eberle의 SCAMPER법
Ⅳ. 지능과 창의성의 연관성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지능
1. 지능의 개념
지능이란 구인(constructs)의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석은 학자마다 차이가 있다. 여러 학자들의 구체적 정의를 보면, Binet는 지능이란 개체가 목표를 지향하고 의도한 행위에 적응하며, 도달한 목표를 아는 능력이라고 하였고, Stern은 지능이란 사고를 적용시켜 새로운 요구에 의식적으로 적응하는 일반적 능력이라고 하였다. 또한 Terman은 지능이란 추상적 사고를 하는 능력이며,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추상적 상징을 사용하는 능력이라고 규정하였다. Piaget는 지능을 단일형식의 조직이 아니고 적응활동에 있어서 동화와 조절이 균형화된 형태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Pintner는 지능이란 자기를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게 하는 능력이라고 하였고, Wechsler는 지능이란 유목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전체적ㆍ종합적 능력이라고 하였다. Gates는 지능은 학습해 가는 능력 혹은 광범한 제사실을 파악하는 능력이 복합된 것이라 하였다. Freeman은 지능이란 지능검사에 의해서 추정된 것이라고 하여 조작주의적 입장에서 정의를 내렸다. 지능의 본질은 현실적인 능력이나 학력이 아니라 잠재적인 능력이나 소질적 능력으로서 새로운 문제의 해결과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을 보다 합리적이고 목적적ㆍ비판적ㆍ통찰적으로 할 수 있는 정신적 기초능력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Wechsler의 정의가 타당하다고 본다.
2. 지능의 요인
지능은 어떤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가에 대한 대표적인 견해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일반지능설
Binet는 지능의 본질을 사공의 방향성, 행동의 목적성, 자기비판성에 있다고 보았으며, 이들은 어떤 과제를 해결하는 경우에도 작용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이해, 창작, 방향, 비판 등이 지능에 포함된다고 하였으며, 이들을 중심으로 많은 문제를 작성하여 지능검사를 시도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그는 지능을 전체적인 통일제로 보고, 어떤 요소로 분석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던 것이다. 오늘날에 있어서도 Binet식 검사를 답습하는 것은 일반지능설을 지지하고 있는 까닭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병기, 유경순(2000)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구조. 교육심리연구
정옥분(2003) 아동 발달의 이해. 학지사.
김명희, 이경희(2007)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황정규, 인간의 지능, 학지사, 2010
하워드 가드너(2006) 김정휘 역, 지능심리학, 시그마프레스
홍순정(1999)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한순미(2005) 창의성, 학지사
이영신,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전북대 대학원, 2007
이대식(2010)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김종미(2010) 교육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과제]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