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수업사례,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활동,자료제작,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절차,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사례,실제,기법,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수업모형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영어 기본학습,기술가정 만들기학습능력신장, 과학 탐구학습,사회 자기주도학습능력신장, 음악 자기주도적학습능력,국어,체육 학습능력신장 사례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의의
1. 이야기를 통해 교사가 제공하는 상황
2.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상황
Ⅲ.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특성
Ⅳ.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수업 사례
1. The Hare and the Tortoise
2. Describing habitual actions
3. Mistake
4. Going fishing
Ⅴ.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활동과 자료제작
1. Picture Diction
2. Role Play
3. Sing a song
4. Listen and Match
5. Listen and Put in order
6. Listen and Retell
7. Make a story book
Ⅵ.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전략
1. 이야기의 가치
2. 이야기의 선택
3. 이야기 수정하기
4. 이야기하는 기술(Storytelling Technique)
5. 어린이들의 이해를 도와주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이야기는 어린이들에게 가장 다양하고 풍부한 간접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어린이의 세계관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어린이는 이야기를 접하면서 자신의 상상력을 총동원하여 이야기 세계에 몰입하게 되며 실제와 흡사한 간접경험들을 통해 삶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사고의 폭을 넓혀가기 시작한다. 이처럼 이야기는 어린이들에게 상상의 즐거움과 흥미를 더해줄 뿐만 아니라 사고력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아동의 육체적 성장에 균형 있는 음식물이 필요한 것처럼 어린이들의 정서적 발달과 사고력 증진에는 이야기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야기가 초등영어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유는 어린이들이 이미 모국어를 통해 상당한 문화적 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은 이 세상에 태어난 직후부터 자장가, 동시, 동요, 동화, 인형극, 만화영화 등을 접하면서 문학적 경험을 하며, 나이가 들면서부터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야기가 어린이의 언어 발달 뿐 아니라 정서, 사회성, 사고력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야기를 이용하여 영어교육을 실시할 경우 간접적으로 접하는 외국 문화 속에서 형성되는 어린이의 정서, 사회성, 도덕성 등이 어린이의 언어학습과 어떤 관계성이 있는지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초등학교 학생들은 외부 세계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외부로부터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초월적 존재를 생각해 낸다는 사실은 영어 수업에 있어 이야기(story)의 가치를 부각시켜 준다. 따라서 영어 수업 시간에 영미 문화와 관련된 신화, 동화, 민화, 실화 등을 이야기해 줌으로써 학생들은 목표 문화의 가치, 신념 등을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Ⅱ.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의의
1. 이야기를 통해 교사가 제공하는 상황
① 어린이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② 재미를 느끼게 해 주며,
③ 여러 다양한 유의미한 상황(meaningful context)도 제공한다.
- 참고문헌
-
1. 김진우(1994), 영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유풍출판사
2. 김영숙외 5인(1999), 영어과 교육론, 서울 : 한국문화사
3. 김윤숙(2001), 영어과 원어수업의 당위성과 그 효과적 운영,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대전광역시 교육청, 다양한 활동 중심의 영어과 열린학습과정안
5. 유대균, 영어과 교육과정과 수업의 방향, 강원도 정선 교육청
6. 조명원 외(1994), 영어교육론, 서울 : 한신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기본 방향과 목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어휘지도와 읽기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듣기지도와 문화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활동중심지도방안 분석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영어교육(영어수업)특징,목표, 영어교육(영어수업)과 ICT활용교육,또래학습,게임활동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사례, 영어교육 학습전략,제언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목적,학습자료,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주제통합학습,어휘학습,영미문학,수능시험,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사례,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