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정의, 기본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유형,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 모둠별활동, 국악 장단지도 수업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의 정의

Ⅲ.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의 기본개념과 유형
1. 기본개념
1) 박(beat)과 분박
2) 빠르기(tempo)와 박의 인식
3) 액센트(accent)와 리듬꼴
4) 부가 리듬에서 분할 리듬으로
2. 장단의 유형
1) 정악 장단
2) 민속악 장단

Ⅳ.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의 모둠별 활동
1. 장단에 맞춰 익힌 동작 연결하기
1) 모둠별로 원을 그리고 동작 연결하기
2) 빠르기를 달리하여 연결하기
3) 모둠원 간 움직임의 순서를 서로 달리하여 연결하기
2. 모둠별 발표하기
1) 모둠별로 장단 정하기
2) 표현동작 정하기
3) 연습하기
4) 발표하기
5) 장단에 잘 맞춰 움직인 모둠 찾기

Ⅴ.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의 수업방법
1. 장단 지도 방법
2. 장단 지도상의 유의점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 학습은 표현 영역에서 가창, 기악, 창작의 3영역이 통합적으로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명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전통음악에서도 교육과정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음악의 기초적 구성요소인 리듬감의 신장, 음정감과 독보력의 향상, 그리고 악기 연주로 인한 다양한 음악 경험의 체험을 통해서 전통음악 기악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그러므로 한 가지 이상의 악기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방법으로 지도함은 전통음악 교육의 바른 접근 방법이 될 것이다.
전통음악은 장단이 불규칙한 것으로부터 복잡한 장단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러나 대개는 일정한 장단에 맞추어 노래하거나 연주하게 되어 있다. 전통음악에서 가락을 뒷받침 해주는 장단의 흥겨움은 전통 음악의 특징이다. 우리 고유의 민속 장단은 서양 음악의 리듬과는 여러 가지 다른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섬세하고 미묘한 우리 장단의 익힘은 우선시 되어져야 할 부분이다.
또한 전통음악을 지도하는데 있어 장단을 터득할 수 있는 타악기 지도가 선행되어야 한다. 더욱이 타악기 중 장구, 북, 징, 꽹과리, 소고 등의 타악기는 실제 학교 수업에서 지도가 가능하고 더 나아가 장단을 통한 연주의 장도 마련할 기회가 많아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에도 매우 바람직하다.
음악 학습에서 다양한 악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음악에는 다양한 박자와 다양한 리듬이 사용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각 박자와 다양한 리듬이 가져다주는 다양한 특성과 느낌을 인식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한국의 전통 음악에서 리듬과 관련되는 개념은 장단이다. 우리나라의 장단은 박자와도 다르고, 리듬과도 구별된다. 반복되는 일정한 형태의 리듬꼴을 장단이라 한다.
참고문헌
김우현(1995), 전통음악의 원리와 교육, 서울 : 도서출판 한국음악교육연구회
김해숙·백대웅·최태현(1997), 전통음악 개론, 서울 : 도서출판 어울림
국립국악원·국악교육협회(1993), 용어·장단·민요악보, 서울 : 광명당인쇄사
장사훈(1985), 한국전통음악의 이해,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사
최종민(1992), 어린이를 위한 기본 장단꼴의 탐색, 청원 :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황준연(1993), 한국전통음악의 악조, 국악원 논문집 제5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과교육] 음악교육 수업계획
  • 지도 방법과 평가 방법, 그리고 교육 과정 운영을 위한 기본지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볼 때 교육 과정은 우리나라 학교에서 이루어져야 할 교육의 모습을 총체적인 입장에서 나타내고 있는 교육의 설계도입니다.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이제까지 주기적으로 교육과정을 개정하여 왔습니다.♤ 7차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교과서의 편찬 방향) ♤가. 음악하기 중심의 교과서가 되도록 하였습니다.① 지식 주입의 수업보

  • [교과서분석] 중학교 음악 교과서 3종 분석 -세광음악출판사, 천재교육, 아침나라
  • 기본적인 음계와 표현등을 익히며 국악의 기본장단등이 나열식으로 구성되어있다.2학년나열식 구성이 주축 + 이해&활동 영역이 중간중간에 삽입표현에 많이 집중되어 있으며 연주와 발성,가락짓기등이 나열식으로 구성되어있다.3학년나열식 구성이 주축 + 이해&활동 영역이 중간중간에 삽입기본적인 악곡의 이해와 감상, 표현의 심화된 부분들이 나열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2)양악과 국악에 따른 제재악곡 성격a.양악 예술음악 vs. 비예술음악(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유용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이러한 학 습 경험을 통 해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계획한다.① 학습자가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생활을 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과 실제적인 국어 활동을 유기적으로 연관시킨다.② 학습 과제의 성격, 과제 해결을 위한 기본 절차와 방법, 사전 지식의 활용, 학습 활동, 피드백 등을 세부적으로 계획한다.③ 교육과정의 ‘3.

  • ICT를 활용한 음악교육
  • 수업을 계획하며 이에 따른 ICT활용 계획을 수립한다.④ 적절한 피드백을 주고 학생들과의 교류의 창을 구축하여야 한다.학생들과의 개별적인 접촉 (예: 이메일이나 게시판)을 하는 등 교실 수업의 단점을 보완 하면서 ICT가 활용될 때 교육적 효과가 기대된다. 4. 컴퓨터 음악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음악지도1) 컴퓨터 음악 소프트웨어의 종류외국에는 많은 종류의 음악 소프트웨어가 개발,시판되고 있다.그 중엔 전문적 음악 활동을 위한 소프트웨어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교육 영어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육 도덕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 기본 방향⑴ 교과별 연간 기준 수업 시간의 충실한 이행하고 탄력적인 시간표를 운영한다.⑵ 교과교육에 있어서 열린교육의 방법을 적용하고 수준별 교육활동이 되도록 한다. ⑶ 재량시간을 최대한 확보하여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전개한다.⑷ 특별활동의 활동 영역, 주제, 내용을 통합 또는 분할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⑸ 각 학급 담임은 학급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을 책임진다. 2. 운영 목표⑴ 교과지도에 있어서 교수학습 과정에서 창의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