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지도,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의미

Ⅲ.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

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지도
1. 음악 교과 교육과정의 작성
2. 수업계획수립
1) 수업 목표를 분명히 한다.
2)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3)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지 결정한다
4) 수업에 필요한 적절한 자료를 선정한다
5) 학생들의 미적인 측면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3. 교수학습방법

Ⅵ.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협동학습
1. 음악 교육에서 협동 학습의 필요성
2. 협동 학습의 기본 원리
1) 긍정적인 상호 의존
2) 개인적인 책임
3) 동등한 참여
4) 동시다발적 상호작용
3. 협동 학습의 효과적 운영 방법
4. 교사의 역할

Ⅶ.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Ⅷ.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지식의 양이 급속한 증대를 보이자, 이제는 모든 지식을 인간의 한정된 뇌에 저장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J. S. Bruner는 지식을 개념과 원리, 탐구의 형태로 조직화, 구조화하여 체계적, 종합적으로 점점 높은 단계로 지식을 결합하여야 함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교육사조에 영향을 받아 음악 교육에서도 음악적 개념을 학습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큰 호응을 얻게 되었다.
이 세계의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이해해 나가야 하는 인간은 개념을 형성하는 능력이 강조되어야 한다. 만일 음악 교사가 선율이라는 것에 대해 일반화된 개념이 없다면 끊임없이 많은 음악적 보기들의 실례를 들어야 할 것이다.
예들 들어, 이 세상에는 수많은 악곡이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악곡이 창조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악곡을 다 배울 수 없다. 그 많은 악곡을 배울 시간이 있겠는가? 따라서 모든 음악 속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 개념 학습은, 사람으로 하여금 음악에 관해 음악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하고, 음악을 이해할 수 있게 하며, 음악적으로 음악행위를 할 수 있게 하는 결정적인 요건이 되었다.
음악적 개념 이해가 없이는 올바른 가창, 표현력 있는 연주, 창의적인 작곡, 감동 있는 감상을 기대하기 어렵고, 가창을 할 때도 어떤 소리가 아름다운 소리인가, 악곡의 특징에 어울리는 셈여림과 빠르기로 부를 수 있으며, 악보를 보고 스스로 부르기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악 연주 시에도 악기의 음색을 알고 좋은 소리로 연주하려고 하며, 악보를 보고 연주할 수 있으며, 악곡의 특징을 살려 연주 할 수 있게 된다. 음악적인 개념 이해는 특히 창작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리듬과 가락을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으며 간단한 곡을 만들 수 있고 자신이 작곡한 것을 표현할 수 있으며, 음악 감상을 보다 음악적, 심미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Ⅴ),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 길애경·임미경, 초등음악지도법, 서울 수문당, 1996
◈ 석문주, 음악과 교수-학습지도, 서울 풍남, 1999
◈ 이홍수,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세광 출판사, 1991
◈ 장창환·조효임·이동남, 초등음악과지도법, 삼호출판사, 1997
◈ 찰스 R.호퍼, 음악교육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 과정
  • 음악과 교육 과정은 음악 활동을 통한 학생의 음악적 즐거움과 이해의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교육 내용은 크게 ‘연주와 작곡(performing and composing), 감상과 평가(listening and appraising)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각 단계가 끝난 후 학생들의 성취 기준을 명시한 성취 목표(attainment of target)를 제시하였다. Department of Education and Employment(1996). The national curriculum for music. HSMO. http: //www.dfee.gov.uk/nc., p. 1.이와 같이, 최근 학교에서의 음악 교육은 교육적 수월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교육적 의미를 가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 이유는 제7차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성, 창의성, 적응력, 자기 주도력, 적성, 진로 등에 관한 교육은 ‘교과’보다는 오히려 ‘특별 활동’이 담당하여야 할 영역이 더 넓고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환경의 급격한 의식 구조 및 생활 수준의 향상, 발전은 학교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 [교육철학] 종교개혁과 교육
  • 학교 형태와 지도자가 될 사람들을 위한 학교 형태로 나뉘어 운영2. 구교의 교육과 신교의 교육비교구 분종교개혁(신교)의 교육jesuit교단(구교)의 교육(반종교개혁운동)교육목적-근대적 기독교인 양성-합리적 신앙과 사회적 도덕의 조화-기독교적 신사와 학자의 양성 (중등교육 치중)-내세주의적 교육교육내용-성서와 모국어 교육 강조-음악과 체육이 초등교육의 중요한 교재-고전중학교와 비슷한 인문적, 종교적인 교육과정교육방법-암기주

  • [유아 미술교육] 두뇌에 의거한 시각교육(BBAE, Brain Based Art Education)
  •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오른쪽 두뇌를 활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드로잉 지도를 실시한 결과 두 가지의 측면에서 우뇌를 활용한 그 프로그램이 효과적이었다고 결론을 맺고 있다. 첫째로 사실적으로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지도한 결과 표현능력이 신장된 어린이가 75%에 이르러 긍정적인 효과를 냈다는 것이고, 둘째는 지도하기 전과 지도 후의 미술에 대한 흥미도를 비교한 결과 지도받은 후가 더 재미있어졌다는 어린이가 62.5%로 흥미도의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체계,교재,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분석
  •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재,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Ⅰ. 서론Ⅱ. 음악과(음악교육)의 본질Ⅲ. 음악과(음악교육)의 다양한 개념들1. 리듬2. 가락3. 화음4. 형식5. 빠르기6. 셈여림7. 음색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체계1. 이해2. 활동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재1. 교과서1) 편찬방향2) 구성체제2. 교사용 지도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