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지도,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의미
Ⅲ.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
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지도
1. 음악 교과 교육과정의 작성
2. 수업계획수립
1) 수업 목표를 분명히 한다.
2)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3)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지 결정한다
4) 수업에 필요한 적절한 자료를 선정한다
5) 학생들의 미적인 측면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3. 교수학습방법
Ⅵ.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협동학습
1. 음악 교육에서 협동 학습의 필요성
2. 협동 학습의 기본 원리
1) 긍정적인 상호 의존
2) 개인적인 책임
3) 동등한 참여
4) 동시다발적 상호작용
3. 협동 학습의 효과적 운영 방법
4. 교사의 역할
Ⅶ.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Ⅷ.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대 사회에서 지식의 양이 급속한 증대를 보이자, 이제는 모든 지식을 인간의 한정된 뇌에 저장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J. S. Bruner는 지식을 개념과 원리, 탐구의 형태로 조직화, 구조화하여 체계적, 종합적으로 점점 높은 단계로 지식을 결합하여야 함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교육사조에 영향을 받아 음악 교육에서도 음악적 개념을 학습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큰 호응을 얻게 되었다.
이 세계의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이해해 나가야 하는 인간은 개념을 형성하는 능력이 강조되어야 한다. 만일 음악 교사가 선율이라는 것에 대해 일반화된 개념이 없다면 끊임없이 많은 음악적 보기들의 실례를 들어야 할 것이다.
예들 들어, 이 세상에는 수많은 악곡이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악곡이 창조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악곡을 다 배울 수 없다. 그 많은 악곡을 배울 시간이 있겠는가? 따라서 모든 음악 속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 개념 학습은, 사람으로 하여금 음악에 관해 음악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하고, 음악을 이해할 수 있게 하며, 음악적으로 음악행위를 할 수 있게 하는 결정적인 요건이 되었다.
음악적 개념 이해가 없이는 올바른 가창, 표현력 있는 연주, 창의적인 작곡, 감동 있는 감상을 기대하기 어렵고, 가창을 할 때도 어떤 소리가 아름다운 소리인가, 악곡의 특징에 어울리는 셈여림과 빠르기로 부를 수 있으며, 악보를 보고 스스로 부르기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악 연주 시에도 악기의 음색을 알고 좋은 소리로 연주하려고 하며, 악보를 보고 연주할 수 있으며, 악곡의 특징을 살려 연주 할 수 있게 된다. 음악적인 개념 이해는 특히 창작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리듬과 가락을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으며 간단한 곡을 만들 수 있고 자신이 작곡한 것을 표현할 수 있으며, 음악 감상을 보다 음악적, 심미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 참고문헌
-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Ⅴ),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 길애경·임미경, 초등음악지도법, 서울 수문당, 1996
◈ 석문주, 음악과 교수-학습지도, 서울 풍남, 1999
◈ 이홍수,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세광 출판사, 1991
◈ 장창환·조효임·이동남, 초등음악과지도법, 삼호출판사, 1997
◈ 찰스 R.호퍼, 음악교육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