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바른자세,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호흡법,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독보법, 단소 주법, 단소와 리코더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의미

Ⅲ.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용도
1. 양단병주
2. 생소병주
3. 삼병주
4. 세악합주

Ⅳ.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바른 자세
1. 몸의 바른 자세
2. 단소 잡는 법

Ⅴ.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호흡법
1. 복식호흡
2. 복식 호흡 연습의 실제

Ⅵ.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독보법
1. 정간보
2. 독보법

Ⅶ.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주법
1. 평취
2. 역취
3. 옥타브
4. 동일음 중복 시 주법

Ⅷ. 단소와 리코더의 비교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여러 면에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룩하였지만 물질적 바탕이 되어야 할 국민의 정신적 성장이 그에 발맞추어 충실히 달성되었는지 반성하지 않을 수 없다. 더욱이 물밀듯 들어오는 외래문화의 와중에서 우리의 것이 점점 사라져 가고 희미해져 간다는 사실은 모두 반성해야 할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특히 우리나라는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전통 문화를 창조해 왔으며 단일 언어를 사용해 온 언어의 어법을 바탕으로 하여 그 나라의 음악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문화 민족의 긍지를 가진 나라이다.
민족의 주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바람직한 교육은 민족 문화 유산에 기대할 수밖에 없고 학교 교육이 조상의 문화유산에 계승하여 민족문화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고 할 때 국악 교육은 민족성 확립을 위하여 그 의의가 무척 큰 것이다.
음악 교육에 있어서의 사명의 한 가지는 그 민족 고유의 전통 문화를 계승하는 일이다
전통 음악은 우리 민족의 고유성과 전통성을 지닌 민족의 음악이며 겨레의 생활 속에 깊이 뿌리박고 전해오는 우리의 예술이다. 학교 음악교육에서 특히 유의해야 할 점은 통합적인 전통 음악 교육이다. 통합적인 지도가 강조되는 이유는 이해, 표현, 감상 등의 각 영역 지도가 보다 더 높은 차원에서 서로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음악 교육 본래의 목적을 보다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함이다. 요컨대 전통음악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우리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와 초보적인 표현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학교 교육이 안고 있는 중요한 과제이다.

Ⅱ.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의미

죽관 악기이며 구조가 간단하고 휴대가 편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 음색이 맑고 청아하며 신비로워서 향토적이고 서정적인 감정과 조상의 얼이 담긴 포근하고 애절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가곡, 시조 반주는 물론 생소병주(생황+단소)와 합주, 독주 악기로 널리 애용되고 있다. 재료는 3-4년 정도 묵은 황죽, 오죽 ,청죽(마디 많은 황죽)등을 쓰며, 해풍을 받은 전라도 경상도의 야생 황죽을 으뜸으로 친다.
참고문헌
김정수 외 : 전통 음악 학습 지도법,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1
김우현 : 전통음악의 원리와 교육, 한국음악교육연구회
신대철 : 우리음악 그 맛과 소리깔, 민속원, 2001
손태룡 : 한국음악개론, 1996
이생강 : 이생강 민속악 단소 교본, 솔과학, 2002
최종민 : 국악의 새로운 숨결, 서울 : 행림출판사,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기본음,운지법,호흡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정간보 독보법,정간보 기보법, 한국전통악기 단소 연주법,제작법
  •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기본음과 운지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호흡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정간보 독보법과 정간보 기보법,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연주법, 단소의 제작법 분석Ⅰ. 개요Ⅱ.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구조와 종류1. 구조2. 종류1) 오죽2) 황죽Ⅲ.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기본음과 운지법Ⅳ.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자세1. 단소 불 때의 올바른 자세1) 시선2) 입술모양2. 단소 불 때의 주

  • [교육학] 초등 6학년 태림 교과서 `여러가지 악기를 만나요` 단원 연구
  • 단소12~13․ 단소와 소금을 비교하고 단소의 바른 연주 자세와 운지 익히기․ ‘태(汰)’음 소리내고 율명의 표기방법 알기자연속의 음악시조-태산이 높다하되20~21․ 복식호흡 배우기․ 말 붙임새 익히기․ 시조 장단 배우기․ 장단에 맞춰 노래 부르기6학년 ‘미래 엔 컬쳐’ 교과서 참조 여러가지 악기를 만나요22~23․ 우리나라 악기의 종류와 특징 살피기․ 우리나라 악기의 음색 구별하며 감상하기함께 어울리는 음악싸름28~29․ 수심

  • [교육학] 초등 6학년 미래엔 컬쳐 교과서 `음악이랑 놀이랑` 단원 연구
  • 단소로 불어 보면서 단소의 자세와 소리내기, 정간보 보는 법을 익혀 우리 음악을 즐기는 태도를 가지며 우리의 정서를 이해하도록 한다. 2. 제재 목표1)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단소를 연주할 수 있다. 2) 전통악보 보는 법을 익혀 ‘ 개구리 소리 ’를 악보를 보며 연주 할 수 있다. 3. 수업자료차 시주요 자료1⋅듣기 자료: ‘꼬리따기’⋅ 반주 악보⋅장구, ppt , 단소2⋅활동지: 단소 활동지⋅학습자료 : 단소 연주 동영상3⋅듣기자료 : 강강술래

  • 초등학교음악과(음악교육) 내용 초등학교음악과(음악교육) 단소교육 초등학교음악과(음악교육) 안전교육 초등학교음악과(음악교육) 인터넷활용교육
  • 바른 자세, 호흡으로 부른다. ② 악곡을 듣고 따라 부른다.③ 리듬과 가락의 흐름을 이해하여 보고 부른다. ④ 악곡의 특징을 살려 부른다. ⑤ 간단한 노래를 외어 부른다. ⑥ 지휘에 맞추어 독창, 제창, 돌림 노래, 부분 2부 합창을 한다. ⑦ 노래를 듣고 평한다. (나) 다양한 악곡을 연주한다. ①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연주한다. ② 리듬과 가락의 흐름을 이해하여 보고 연주한다. ③ 악곡의 특징을 살려 연주한다.④ 리듬 악기로 반주한다. ⑤ 지

  • [교육학] 초등 6학년 천재교육 교과서 `산아지타령` 단원 연구
  • 단소(또는 소금) 주법을 바르게 익혀 `고사리꺾자`를 단소(또는 소금)로 연주하도록 한다.2. 제재목표1) 시김새를 살려 노래 부를 수 있다.2) 놀이를 하며 노래 부를 수 있다.3) 바른 주법을 익혀 단소(또는 소금)연주를 할 수 있다.3. 수업자료반주악보 음악 자료 : 고사리꺾자 음반악기 : 장구, 단소, 소금학습 자료 : 확대 악보, `강강술래`영상 자료, 확대 정간보, 단소와 소금의 운지표4. 지도내용차시주요활동교육과정 요소11. 시김새 살려 노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