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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역사와 쓰임

Ⅲ.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연주자세
1. 자세
2. 단소 쥐는 법
3. 손가락의 자세
4. 입술 모양

Ⅳ.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안공법과 주법
1. 단소의 음역
2. 입술 대는 위치
3. 김넣기
4. 평취법(平吹法)
5. 역취법(力吹法)
6. 동일음 중복시의 주법
7. 굴리기 주법
8. 농현법

Ⅴ.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악보 독보법

Ⅵ.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장식음과 표현부호
1. 장식음
2. 표현 부호

Ⅶ.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관련 제언
1. 연주기능상의 주의할 점
2. 자주 연주되는 단소 연주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살펴보면 이해와 활동이라는 두 가지의 커다란 영역으로 나누고, 활동은 가창, 기악, 창작, 감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음악과의 내용을 선정․조직하는 데 있어서 생활 속에서의 음악의 사용, 역할, 가치에 대한 이해,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접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음악을 폭넓게 다루었다는 사항에도 중점을 두었다.
그러한 중점 사항에 비추어 볼 때 우리 음악과의 내용을 다른 각도로 구분해 보면 전통음악과 서양음악으로 나누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지나간 교육의 역사 속에서 볼 때 음악과의 내용은 다분히 서양음악 일색이었던 것도 사실이다. 교육과정의 변화 속에서 우리 전통음악 내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져가고 있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가창 내용 부분은 전래동요, 민요의 내용이 도입이 되었고 기악 내용 부분은 타악기로는 장구(사물 - 장구, 북, 징, 꽹과리)가, 관악기로는 단소를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기존의 음악 교과의 내용과 비슷하게 가창과 기악은 함께 이루어지고 있으며 서양악기 중 관악기인 리코더와 같이 쉽게 소리낼 수 있고 그 음악의 특성을 잘 나타낼 수 있으며 휴대하기 편하다는 특성에 대응되는 악기로서 단소가 선택이 되어 지금의 교과서에 이르고 있다고 보여 진다.

Ⅱ.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역사와 쓰임

단소는 국악기중에서도 악기의 구조가 가장 간편하고 소리내기가 쉬우며, 소리가 맑고 아름다워 널리 불리고 있는 대나무로 만든 관악기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단소가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이와 비슷한 퉁소와 함께 고려시대 이전부터 민간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지 않았나 생각이 된다. 또한 鄕피리나 아쟁(牙箏)과 함께 민간의 풍류음악 연주에 알맞도록 음계가 만들어진 것으로 보아 조선조 말에 현재와 같은 악기가 만들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권오성, 한민족 음악론, 학문사
박범훈(1992), 국악기이해, 서울 : 세광출판사
반혜성(1999), 전통음악 이론, 두남 출판사
손태룡 저(2003), 한국의 전통악기, 영남대학교출판부
이강숙(1990), 음악의 이해, 서울 : 민음사
조성래(2001), 알기쉬운 단소 교본, 한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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