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설검증학습(가설검증수업모형) 의미, 성격, 가설검증학습(가설검증수업모형) 단계와 적용, 가설검증학습(가설검증수업모형) 지도방법,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초등 도덕과에서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중요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단계,내용,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검증사례,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도덕교육 모형,한계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특징,필요조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지도원리,교수학습프로그램개발방안
-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목표,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지도내용과 지도방법,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평가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목차
-
Ⅰ. 개요
Ⅱ. 가설검증학습(가설검증수업모형)의 의미
Ⅲ. 가설검증학습(가설검증수업모형)의 성격
Ⅳ. 가설검증학습(가설검증수업모형)의 단계와 적용
1. 단계
1) 탐색 및 문제파악
2) 가설 설정
3) 실험 설계
4) 실험
5) 가설 검증
6) 적용 및 새로운 문제발견
2. 적용상 유의점
Ⅴ. 가설검증학습(가설검증수업모형)의 지도방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Ⅵ. 가설검증학습(가설검증수업모형)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현재 초등학교에서는 비교적 많은 실험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주로 이용되는 실험은 탐구 지향적이라기보다 아동들은 단지 제시되는 실험 방법대로 기구 조작만 하면 되고, 과학적 사고를 수반하는 탐구활동은 별로 요구되지 않는 이른바 ‘요리책 같은 실험’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다음과 같은 상황이 탐구적 과학지도를 더욱 어렵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교수학습내용이 탐구 중심보다는 지식 중심이며,
둘째, 탐구중심 과학학습지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과다한 업무에 실험보조원도 배치되지 않았고,
셋째, 탐구활동을 위한 실험실, 실험기구, 실험비 등이 부족하다.
넷째, 과밀학급에서는 탐구학습의 효율적인 지도가 힘든 상황이며,
다섯째, 효과적인 탐구학습 지도방법과 평가방법이 미비하고, 또 이에 대한 연수의 기회가 부족하다.
이와 같은 문제점이 먼저 해결되어야 하지만 탐구학습을 하고자 하는 우리 교사들의 의욕만 있다면 - 내용을 재구성한다든지, 탐구수업이 가능한 다른 내용으로 대치한다든지 등 - 나름대로의 독창적인 방법으로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탐구수업 모형은 현재까지 무척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다. 또 탐구능력을 검사하는 문항도 연구된 것도 있고 현재 연구 중인 것도 있다. 모두 조금만 관심을 갖고 본격적인 탐구학습의 시대로 들어서도록 노력해야 하겠다.
- 참고문헌
-
김영민·이범홍, 과학과 수업과정 모형 및 평가방법 개선연구, 서울 : 학림사, 1983
김찬종 외,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1999
김홍식,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 교육의 변화 경향성 분석, 한국교원대, 2005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1999년
이종일 저, 과정 중심 사회과 교육, 교육과학사, 2001
조희형·박승재, 과학 교수-학습,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구학교][연구][학교][연구학교활용]연구학교 의미, 연구학교 과정, 연구학교와 정보통신기술(ICT), 연구학교 사례, 연구학교 활용 방안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연구학교]연구학교의 정의, 연구학교의 필요성, 연구학교의 단계, 연구학교의 문제점, 연구학교의 사례, 연구학교 관련 제언 분석
- [교수학습방법론] 협동학습
- [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의미, 현장교육연구의 특성, 현장교육연구의 유형별 방법, 현장교육연구와 학교운영, 현장교육연구의 주제설정, 현장교육연구의 계획서작성, 현장교육연구의 보고서작성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지도안] 중학교 도덕 수업지도안
- [통합적 관점에서의 정신건강] 정신장애에 대한 생물학적 관점, 심리학적 관점, 사회환경적 관점, 통합적 관점
- 지적장애인이 등장하는 영화를 감상한 후 영화에 등장하는 지적장애인의 특성을 학습 내용을 근거로 정리하시오
- [유아교육] `야채 도장 찍기` 미술활동 계획안(만 4세)
-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소나기]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가,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플롯,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시점,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줄거리,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품감상 분석
-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 [유아교육] 0세 유아 놀이지도 활동계획안-신체놀이, 탐색놀이, 쌓기놀이, 물놀이, 전통놀이
- 만점받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다양한 TV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콘텐츠.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그 내용을 기술한 후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각자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영유아발달_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들과 그 내용에 대해 정리하고, 이 중 자신은 각각 어느 입장에 속하는지 이유 및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