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활동(특별활동) 중요성과 조직, 자치활동(특별활동) 내용과 회의, 자치활동(특별활동) 운영사례, 자치활동(특별활동) 원리와 모형,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자치활동(특별활동)의 의의
Ⅲ. 자치활동(특별활동)의 목표
1. 영역 목표
2. 영역별 목표
1) 협의 활동
2) 역할 분담 활동
3) 민주 시민 활동
Ⅳ. 자치활동(특별활동)의 중요성
Ⅴ. 자치활동(특별활동)의 조직
1. 학급 어린이회(4-6학년)
2. 전교 어린이회
3. 활동 내용
Ⅵ. 자치활동(특별활동)의 내용
1. 학급 활동
1) 내용(학급 활동 및 행사)
2) 주요 사항
2. 동아리 활동
3. 학생회 활동 및 학교 행사
4. 교외 활동
Ⅶ. 자치활동(특별활동)의 회의
1. 회의 진행 방법
1) 의제의 제안
2) 의안의 채택
3) 동의, 개의(수정동의), 재개의(재수정동의)의 처리
4) 의안의 표결 방법
2. 회의에 사용하는 용어
1) 개회 선언
2) 의안 심의
3) 제안 설명
4) 질의 응답
5) 토론
6) 표결
7) 발언권 요청
8) 동의(動議)
9) 재청
10) 의안보고 및 채택
Ⅷ. 자치활동(특별활동)의 운영 사례
1. 활동 시간
2. 활동 내용
3. 활동 방법
1) 계획 수립
2) 활동 과정
3) 결과 처리
4) 다양한 강화
4. 소개
1) 활동 기간
2) 활동 계획 수립
3) 활동 방법
4) 활동 결과
Ⅸ. 자치활동(특별활동)의 원리와 모형
1. 자치 활동의 지도 원리
2. 자치 활동의 지도 단계 및 운영 모형
1) 자치 활동의 지도 단계
2) 자치 활동의 운영 모형
Ⅹ. 자치활동(특별활동)의 전망
1. 학급 활동 - 모둠 활동, 학급활동
2. 동아리 활동
3. 학생회 활동
1) 부서의 역할
2) 예산 운용
3) 일반 학생들과의 관계
4) 행사 및 기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오늘날 지식기반사회,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면서 지금까지의 교실-교과서-지식전달 중심의 전통적 학교교육 패러다임은 주변 환경의 변화와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어려운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다. 이에 오늘날의 교육은 공급자 중심의 교육형태에서 수요자 중심, 학생중심의 교육형태로의 전환을 강조하게 되었다. 이것은 이론적으로는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에서 비롯되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이제까지의 교육이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을 고려하지 않고 창의적, 능동적, 주체적으로 당면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도록 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형성하는 교육목표에서 매우 벗어나 있다는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과교육과의 상호보완적 관련 속에서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서의 삶을 체험하고 공동체생활을 위한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학습할 수 있는 자치활동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되었다.
자치활동은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운영하는 집단 활동으로써 민주시민의 기본 자질과 태도를 함양해나가는 활동이다. 즉 교사의 지도를 최소화하는 가운데 학생들이 자주적,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운영해나가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다양하고 건전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공동체 의식과 자율적인 태도를 기름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 자질을 함양해나가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자치능력의 함양을 통하여 긍정적 자아개념, 민주시민의식, 공동체의식 등의 가치관을 확립하고 이를 실천하는 협동정신, 타인배려의 정신을 고취함으로써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활동인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 - 자치활동
김지선(1999), 학생자치활동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김경숙(2002), 중학교의 자치활동 실태 및 활성화방안 - 울산지역을 중심으로, 울산대
면목중학교(2003), 다양한 자치활동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자치의식의 함양
서울특별시 교육청(2004), 학년도 학생 자치활동 지침서
자양중학교(2001), 민주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자치활동 운영의 실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