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의미, 특성, 열린교육 시간관리, 열린교육 학급분위기조성, 열린교육 편성, 열린교육 교수방법, 열린교육 문제점, 열린교육 공고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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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의미

Ⅲ. 열린교육의 특성
1. 기본 모델
2. 선택적 요건
1) 팀 교수
2) 연령간 집단 구성
3) 개방 계획

Ⅳ. 열린교육의 시간관리

Ⅴ. 열린교육의 학급분위기조성
1. 기본 방향
2. 학습환경 구성의 원칙
3. 환경구성 내용

Ⅵ. 열린교육의 편성

Ⅶ. 열린교육의 교수방법

Ⅷ. 열린교육의 문제점

Ⅸ. 향후 열린교육의 공고화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Nyguist는 “열린교육이란 흔히 볼 수 있는 전통적인 교실 배치와 교사, 학생의 역할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롭고 비정규적인 그리고 고도로 개별화된 아동 중심의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Horwitz는 “열린교육이란 학습 공간의 활용면에서 융통성있는 운영, 학습 활동의 선택에 있어서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며, 학습 자료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교육과정은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개방적 혹은 소집단 수업으로 운영하는 교수 방식”이라고 주장했다.
김현재는 “아동에 대한 신뢰와 존중심을 가지고 보다 더 많은 자유를 부여함으로써 교육의 과정과 방법 그리고 구체적인 학습 환경하에 능동적인 상호 작용과 더욱 개방적인 접근방법으로 시행하도록 하는 아동 주도적인 교육 양식”을 열린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열린교육은 학생에 대한 신뢰와 존중정신에 터하여 풍부한 학습 자료와 유익한 학습 환경을 마련하여 학생에게 더 많은 자유와 선택을 부여하고 학습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함은 물론 통합적이고 유연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Ⅱ. 열린교육의 의미

열린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학자들은 저마다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이현남 교수는 “열린 교육이란 한 마디로 학생에게 학습권을 부여하며 자아실현이 되게 하는 개방적 학습 과정이다”고 정의하고 “그러하기 위해 교육의 모든 여건 즉, 시설, 조직, 학습 자료와 학습 활동이 융통성 있게 개방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해 보면 열린 교육이란 학생들이 자신의 개인적 욕구 및 흥미에 따라 학습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의 모든 여건 즉 시설, 조직, 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 교수·학습 활동 등을 개방해 주는 교육을 뜻한다. 다시 말하면 학습 활동 공간을 자유롭게 개방하고 다양한 교육 시설 및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 자신의 개인적 요구 및 흥미에 따라 학습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융통성을 주며, 교사 중심의 일제 학습, 대집단 학습을 줄이고 소집단 학습, 코너 학습, 개별 학습에 중점을 두는 교수 방법을 열린 교육이라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옥선·유태명 : 가정과 교육을 위한 열린교육의 적용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김차식(1999) : 열린교육 성공조건의 체제 설계, 박사학위논문
김종서 외(1999)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이인효 : 열린수업과 열린 교육과정, 한국교육개발원
은용기(1991) : 열린교육 이라는 이름, 한국열린교육연구회 소식지, 열린교육, 창간호
황용길(1998), 미국식 열린교육으로의 개혁, 월간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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