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교육(민요지도, 한국민요교육) 의의, 과정, 민요교육(민요지도, 한국민요교육) 수업모형, 민요교육(민요지도, 한국민요교육)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민요교육(민요지도, 한국민요교육)의 의의
Ⅲ. 민요교육(민요지도, 한국민요교육)의 과정
1. 계획단계
2. 지도과정
1) 제재곡 듣기
2) 가사 음미하기
3) 장단 파악하기
4) 가락 익히기
5) 표현 방법 및 탐색하기
6) 표현하기
7) 적용
3. 지도 후에
Ⅳ. 민요교육(민요지도, 한국민요교육)의 수업모형
Ⅴ. 민요교육(민요지도, 한국민요교육)의 지도방법
1. 장구 반주에 의한 방법
2. 음향 자료에 의한 방법
3. 신체활동을 통한 방법
4. 가창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왜 민중은 노래를 만들어 내었을까? 하는 관점에서 보면 `민`은 `요`를 스스로 향유하기 위하여 만들어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민요는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바로 그들의 내적 욕구를 위해서 만들어진다. 그리고 민중들은 `요`를 그들의 생활 속에서 향유한다. 환언하면 생활이라는 토대 없이 민요는 전수되지 않는다. 적어도 전통적인 생활양식이 민중의 삶의 토대가 되었던 때는 그러하다.
민요는 스스로를 위하여 생활 속에서 향유되기 때문에 능동적으로 창출 변이된다. 이러한 민요의 성격을 생동성이라 할 수 있다.
민중들은 `요`를 이처럼 주체적으로 창조하고 또한 주체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자연히 `요`를 자신들의 노래로 인식하게 된다. 즉 민요에 있어서 `요`는 민중의 정신적 소산이며, 청자나 창자로부터 무조건 자기들의 소산물로 인정받는 노래이다. 따라서 이 `요`에 대하여 민중들은 결코 이질감을 느끼지 않으며, 모든 생활 속에서 늘 같이 호흡하게 된다.
현대 젊은이들은 자신들 지역에서 만들어진 민요라 할지라도 이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민요가 이질적이어서가 아니라, 그것을 자신들의 노래로 인식하게 해줄 기층적인 감정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못했거나 이미 파괴되었기 때문이다.
한편 `요`는 `민`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일까? `요`는 민중들의 공감대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그런데 역으로 `요`는 다시 민중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힘을 발휘한다.
환언하면 `요`는 민중들을 민중으로서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소위 동류의식을 강화시켜 준다. 따라서 민요는 민중들의 사회적 관습과 사회적 분위기를 상당부분 결정해 왔다고 할 수 있다. 민요의 `요`가 이처럼 민중들의 사회적 관습과 분위기를 좌우할 수 있을 만큼 동류의식 강화의 기능을 강하게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그 `요` 자체가 민중들과 같이 호흡했기에 가능하다. 또한 민요는 사회적 정화제 역할을 하기도 한다. 사회적 관습을 강화해줌과 동시에 사회현실이 민중을 억압할 때, 민요는 그러한 사회적 관습이나 사회현실에 도전하는 힘으로 나타난다.
- 참고문헌
-
◇ 김시업·임형택 외(1085), 근대민요 아리랑의 성격형성, 전환기의 동아시아 문학, 창작과 비평사
◇ 김진순(2005), 민요의 구성요소와 기능에 대한 새로운 관점, 겨례어 문학
◇ 박경수(1998),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국학자료원
◇ 박종섭(2002), 민요와 한국인의 삶
◇ 서영숙 지음, 우리 민요의 세계, 도서출판 영락
◇ 정동화(1997), 한국민요의 사적연구, 일조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배경,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사례,방법, 가창중심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모형,발전과제
- [수학교재][사회교재][문학교재][미술교재][쓰기교재][한국어교재][교재]수학교재, 사회교재, 문학교재, 미술교재, 쓰기교재, 한국어교재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한국전통음악) 율명과 계이름,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의의,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내용과 방해요소,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사례, 효과적인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활용방법 분석
- 만횡청류(蔓橫淸類) 분석과 교육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