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한국전통음악) 율명과 계이름,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의의,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내용과 방해요소,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사례, 효과적인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활용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의의,관련용어,성격,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발달,쟁점,제언 분석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의 의의와 특징,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내용,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실제,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정간보,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내실화 방안 분석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장단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단계,모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창의적활동, 한국전통음악지도 제고방향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
- 목차
-
Ⅰ. 서론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Ⅲ.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율명과 계이름
1. 율명
2. 계이름
Ⅳ.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의의
Ⅴ.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내용
Ⅵ.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방해요소
Ⅶ.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사례
1. 3학년 국악 단원
1) 참새 노래
2) 실구대 소리
2. 4학년 국악단원
1) 나물노래
2) 도라지 타령
3) 천안삼거리
Ⅷ. 효과적인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활용방법
1. ICT 활용교육 방법
2. 다양한 자료 활용의 교수․학습 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음악에 있어서의 리듬은 아이의 집중력, 직감력, 신체운동을 발달시켜 표현력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통음악에서의 장단 교육은 전통음악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하며, 한국 음악의 특징은 바로 장단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한국의 전통음악에 있어서 장단은 선율과 함께 음악의 2대 요소가 되며 선율의 아름다움이 장단을 탈 때, 또는 장단의 다양성과 멋이 가락을 동반할 때 비로소 한국전통 음악 특유의 빛을 발한다. 그러므로 장단의 이해는 우리 음악을 이해하는 첩경이 될 것이다. 장단은 전통음악을 알고 이해하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것으로 아이들이 전통음악을 배우는데 있어서 장단을 배우고 체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순수한 우리 고유의 음악을 무엇이라고 불러야 적합할까? 흔히들 ‘국악’이라고 불리어지고 있는데, 이 국악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좀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국악의 분류는 크게 전통음악과 창작음악으로 구분하였으며, 전통음악은 음악의 성격과 역사성에 근거하여 궁정음악․선비음악․민속음악․종교음악으로 구분하였다. 궁정음악은 아악․선비음악은 정악, 민속음악은 향토음악, 종교음악은 불교음악․ 무속음악 등의 하위개념으로 설명될 수 있다.
Ⅲ.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율명과 계이름
1. 율명
국악에서 사용되는 음의 이름을 말하며, 12율이 있다.
2. 계이름
중국의 아악에서 사용되는 계이름은 5성을 주로 쓰는데, 궁(도)·상(레)·각(미)·치(솔)·우(라)이며 7성인 경우에는 변치(F#)와 변궁(시)가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대부분 5성만 사용한다. 그리고 음정이 다른데 궁(도)·상(레)·각(파)·치(솔)·우(라)로 나타난다.
Ⅳ.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의의
나라마다 언어가 다르고, 그 나라 어법을 바탕으로 하여 그 나라 음악의 어법이 이루어진다. 오랜 역사 속에서 각각 다른 언어와 문화적인 전통을
- 참고문헌
-
국립국악원, 국민학교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 1990
국립국악원, 국악교육 체계화 연구, 국립국악원국악연구실, 2002
박용수, 국악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강원대 석사논문, 1993
변미혜, 초·중등 음악과 수업모형, 나도 국악을 가르칠 수 있다, 서울 풍남, 1991
정성자, 어린이 국악 교육의 실재, 창지사, 2000
정성자, 어린이 국악교육, 창지사, 1990
한국 음악학 연구회,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기, 서울 국립국악원,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 [전통문화와 유아교육] 전통음악과 전래동요
- [인문학] 한국민요 연구와 민요 활성화 방안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와 종류,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원리, 국악(한국전통음악)과 국악기, 지방의 국악(한국전통음악) 사례와 공연현황,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경연대회, 국악(한국전통음악)과 서양음악 비교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창작음악교육과 가락짓기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청음교육과 음악감상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기악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전통음악장단교육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