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식학습(토론수업,토의수업)특징, 토의식학습(토론수업,토의수업)사례, 토의식학습(토론수업,토의수업)활용, 토의식학습(토론수업,토의수업)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토의의 정의

Ⅲ. 토의식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종류
1.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1) 개념
2) 진행방법
2. 필립스 6․6(Phillips 6․6)
1) 개념
2) 진행방법
3) 유의점
3. 개별 토의 지도(Tutorial)
1) 개념
2) 진행방법
4. 탐구 집단 토의
5. 허들 그룹 토의(Huddle Group Discussion)
1) 개념
2) 진행방법

Ⅳ. 토의식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특징

Ⅴ. 토의식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목적

Ⅵ. 토의식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사례

Ⅶ. 토의식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활용
1. 독서지도프로그램
2. 논술 지도 프로그램

Ⅷ. 토의식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평가
1. 토의 활동의 평가 내용
1) 개인
2) 집단
2. 토의 활동의 평가의 방법
3. 토의 활동 평가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토론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토론의 바른 자세는 물론이요, 제대로 된 지식조차 없는 경우가 파다하다. 익숙하지 않다는 말은 핑계일 뿐이다. 날 때부터 토론에 대해 배우고 나온 사람이 있을까 전부 노력에 의해서다. 익숙하지 않다면 익숙하게 만들어야 하고 익숙하다면 방심하지 않도록 조심해한다. 과거 미국 대선 당시 부시의 토론에서의 패배는 상대방 의견을 경청하는 태도의 부족으로 그런 평가를 받은 것으로 생각된다. 부시는 토론을 하면서 케리가 발언을 할 때 딴 곳을 보거나 경청하지 않는 태도를 보였는데 비해, 케리의 경우는 부시가 발언을 할 때 그때 그때 중요한 부분을 노트에 필기하는 등의 좋은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일상생활에서 바람직한 토론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사전에 토론에 대한 올바른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어렸을 때부터 올바른 토론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방식이나 자신의 주장은 조리 있게 밝힐 수 있는 능력이 함양되어야 바람직한 토론문화가 정립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고등학교에서 논술교육을 안하는 것은 상당히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논술이란 자신의 주장을 조리 있게 밝히는 것으로 토론의 선행적인 교육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논술교육이 미비한 학생들이 나중에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토론을 하게 될 시, 상당히 부정적인 태도로 임하게 될 수 있다. 부정적인 태도란 것은, 근거 없이 자신의 주장을 밝히거나 상대방의 발언 시 귀 기울이지 않는 태도 등을 말한다. 흔히들 우리나라를 토론문화가 올바르지 않는 나라라고들 한다. 사회가 인터넷 중심으로 변하고 있어 토론식 수업이나 논술 등의 비중이 약해지는 것에 따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상에서의 토론에서도 오프라인의 토론적 요소들이 상존하고 있다. 따라서 체계적인 토론 수업이 진행되지 않는 한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에서든 올바른 토론문화는 성립되지 못 할 것이다.

Ⅱ. 토의의 정의

토의란, 공동의 관심사가 되는 어떤 문제의 가장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구하기 위해 여러 사람이 각자의 의견을 말하고 듣는 활동으로서, 참여자들이 협동적으로 혹은 상호작용적으로 수행하는 대화 형태이다. 즉, 두 사람 이상이 모여 집단사고의 과정을 거쳐 어떤 문제의 해결을 시도하는 논의 형태를 지칭하는 것이다. 토의의 목적은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며, 해결 방안의 실천도 포함된다.
참고문헌
권낙원 외 /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권낙원(1996) /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노은호·민경일(1999) / 교수학습방법론, 동문사
변홍규(1997) / 능률적 토의수업의 기법, 교육과학사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1991) / 토의학습 어떻게 할 것인가. 동양문화사
정언성 외(2002) / 효과적인 학습 전략, 교육과학사
한국교육개발원(1991) / 대화와 토의: 우리교실에서는 불가능한가, 서울 동양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택교육][재택기업][재택근무][재택수업][사이버재택학습]재택교육, 재택기업, 재택근무, 재택수업, 사이버재택학습(인터넷재택교육) 분석
  • 수업을 전개할 수 있으며, 자기 주도적인 자율적 학습능력이 신장되고, 정보화 사회를 이해하고 대비하는 능력을 기할 뿐 아니라, 컴퓨터 기능과 인터넷 조작기능이 신장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학업에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열린교육과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이고, 기존의 인터넷시설을 이용하면 설비투자에 대한 경비가 많이 들지 않고, 우리의 언어의 과학성 때문에 인터넷을 이용한 토론이 충분히 가능

  • [수업이론] 토의식수업의 이론적배경과 논문분석 및 교과서분석
  • 목 차Ⅰ 이론적 배경 - 2Ⅱ. 선행연구 (논문) 13Ⅲ. 교과서 분석 - 24Ⅳ. 교수-학습 지도안 - 40이론적 배경목 차Ⅰ. 토의식 수업 정의 - 3 (1) 토의의 개념(2) 토의식 수업의 개념(3) 유사개념과의 비교Ⅱ. 토의식 수업의 절차 - 4Ⅲ. 토의식 수업의 효과 - 5Ⅳ. 토의식 수업 유형

  • 고등 윤리과 학습지도안
  • 수업 전략1. 지난 시간에 배운 이상 사회의 본질과 특성에 대해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고 선수학습 진단 문항을 풀어 봄으로써, 선수학습 정도를 파악한다. ⇩2. 본시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학습 목표와 관련되는 사건을 얘기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한다. ⇩3. 오늘 배우게 될 학습 목표와 내용에 대해 소개하고, 이데올로기를 이해하는 여러 관점에 대해서 사례를 통해 개념 및 특징을 학습한다. ⇩4. 이데올로기가 발생한 배경인 프랑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수업방법의 유형(강의식, 토의식,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 평가에 책임을 진다.․ 교사는 학습구성원의 감정을 해석하려 하지 않는다.․ 학생이 많이 참여한다.․ 학생-학생간의 상호작용․ 교사는 잘못되었거나 부적절한 학생과제를 받아들여 함께 연구한다.․ 집단이 그들 자신의 활동을 결정한다.․ 개인적 경험을 장려한다.․ 시험과 점수를 덜 강조한다.․ 형가에 대한 책임을 분담한다.․ 교사는 학습의 발전에 필요한 경우 학급 구성원의 감정이나 아이디어를 해석한다.그 외에도 수업방법의 유

  • 수업의 형태 -토의식 수업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장단 비교 분석과 모형 비교
  • 학습의 주체인 학습자가 학습 의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자기 학습에 몰두하도록 유도하여 본래의 수업 목표의 성취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4. 토의식 수업의 성격 1) 강의식 수업과 토의식 수업 성격 비교강의식 수업토의식 수업교사의 역할 강조학생의 참여와 역할 강조모든 교과와 모든 학년에 활용모든 교과와 모든 학년에 활용교사와 학생의 역할이 고정적교사와 학생의 역할이 가변적집단의 크기를 문제 삼지 않음수업 목표나 학습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