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다. 영상 이라고 하는 똑같은 바탕 위에서 심리적 가치에 따라 예술이야 아니냐가 판단될 뿐 예술사진이라고 하는 특정 분야는 있을 수가 없다. 즉 예술적인 말이야기, 곧 문학작품이 일상적 언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듯, 예술작품으로서의 사진 또한 일상적 사진이 그 바탕이 된다. 예술로서의 사진이건 일상적 사진이건 언어성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는 마찬가지다. 5. 사진의 학문적 위치 사진은 위에서 보듯 미술의 한 분야
예술적 공간오늘날 우리가 상상력이라 부르는 단어는 그리스어“phantasia에서 유래하는데, 이것은 ”phaos이 그 어원이다. 즉, 이것은 빛을 뜻하는데 상상력은 내면의 작용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빛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허혁 Adolphe Appia) 빛의 일반적인 특징 중에 하나는 형태와 색 만든다는 것이다. 이는 다시 말해서, 빛이 있어야 색을 볼 수 있으며 우리는 그 색을 조절 할 수 있고, 빛이 있으므로 형태 또한 우리가 인지하게 되는 것
예술 학교이다. 1933년 나치에 의해 강제 폐교되기까지의 짧은 존립기간이 무색할 정도로 바우하우스가 미술교육에 미친 영향은 가히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과는 전혀 다른 세계 속에서 탄생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지금 우리가 앉아있는 의자에서부터 읽고 있는 책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들의 모양을 바꾸어놓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학교의 교육은 순수미술과 실용미술을 구분하지 않고 건축을 중심으로
예술작품이 갖고 있는 아우라의 특징은 원본성, 진품성, 일회성이다. 이것은 바로 예술작품의 일회적인 현존재를 규정하며, 바로 아우라의 기본이다. 그런데 이것들만으로 아우라가 형성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아우라는 객관적 속성 외에도 인간의 경험과 주관에 의해 형성되는 주관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중세시대 아우라는 귀한 것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때문에 종교적 권위를 보장 받아야 하는 중세시대에는 종교적 차원에서 이것을
이것을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한국 미술의 기조가 되고 있다고 보았다. 이어서 대체로 한국미술은 생명력, 자연성 그리고 완벽에 대한 무관심 등의 특징으로 크게 집약될 수 있고 이들 사이에 서로 긴밀한 연관성이 있으며 결국 한국미술은 인공을 회피하고 자연적인 것에 미의 기준을 두는 자연주의의 테두리안네 들어가는 것이라고 했다. 한국미술의 특색은 김원룡의 견해처럼 결국 제켈이 제시한 몇 개의 개념 속에 요약되며, 결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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