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C형,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발터 벤야민의 아우라 몰락 이후의 아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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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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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C형 이 책들은 여러 주제로 구성된 책들입니다.

1.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와 정암학당 편, 동녘, 2017
2.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3.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과제명: 자신이 선택한 책 제목을 씁니다.
예) 과제명: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하고 싶은 말
철학의이해 C형,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발터 벤야민의 아우라 몰락 이후의 아우라입니다. 잘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거두세요^^*
목차
내용요약
1, 아우라의 의미
2, 아우라의 몰락
3, 아우라, 멀리 있음
4, 기술복제 시대와 아우라
5,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우라의 의미

아우라(Aura)는 독일의 평론가인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이‘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이라는 논문에서 사용한 용어이다. 어떤 예술작품이나 물건에서 느껴지는 분위기, 혼, 모방할 수 없는 특유의 기운, 창조성이 느껴지는 유일무이성, 즉 다른 것과는 다른 한 예술작품의 고유한 특성 혹은 미적 아름다움'을 뜻한다. 아우라는 우리말로 그냥 '분위기'라고 번역되는데, 한 대상이 관찰자에게 숨결처럼 살며시 다가오는 듯한 느낌, 감정이입을 뜻한다. 그 대상이 예술작품이 되면 작품과 감상자 사이의 신비한 교감이 둘러싸는 은밀한 신비함을 의미하게 된다. 예를 들어 고흐의 '해바라기' 그림을 미술관에서 원품으로 보았을 때 느끼는 감동, 음악홀에서 파바로티의 노래를 들었을 때의 느낌,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회화나 아테네 신전, 현대음악의 고독한 불협화음에서 공통적으로 추구되어온 예술성은 일상성과 구분되어 순수한 아름다움에서 느끼는 것이 아우라이다.

아우라는 두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하나는 예술작품이 갖고 있는 객관적 특성이고, 다른 하나는 예술작품을 수용자가 갖게 되는 주관적 경험요소이다. 객관적 특성의 아우라는 기술 재생산 이전의 예술작품 속에 존재하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기술 재생산 시대 이전에는 재생산, 복제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이것은 곧 '원본성'을 의미한다. 또한 한 번 생산하면 끝나고 비록 다시 똑같은 그림을 그린다고 해서 결코 같은 그림이 될 수 없다는 '일회성'도 담고 있다. 다시 말하면 기술 재생산 시대 이전에는 복제된다고 하더라도 '복제된 것'과 '진품'은 확연히 구별될 뿐더러 그 의미조차 다르다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시되는 것은 작품의 '진품성'이다. 전통적 예술작품이 갖고 있는 아우라의 특징은 원본성, 진품성, 일회성이다. 이것은 바로 예술작품의 일회적인 현존재를 규정하며, 바로 아우라의 기본이다. 그런데 이것들만으로 아우라가 형성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아우라는 객관적 속성 외에도 인간의 경험과 주관에 의해 형성되는 주관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중세시대 아우라는 '귀한 것'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때문에 종교적 권위를 보장 받아야 하는 중세시대에는 종교적 차원에서 이것을 사용하였다.
참고문헌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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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사회학] 발터 벤야민「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 처음으로 어렴풋이 감지하게 된 것은 인식의 위대한 발전이었다. (발터 벤야민,中)1902~12 베를린의 인문고등학교, 튜링겐의 시골학교를 다니다. 1912년 베를린에서 대학 입학자격시험을 치르다. 이후 프라이부르크와 뮌헨 및 베를린대학에서 철학, 독 문학, 심리학을 전공하다. 1912년 시인 하인레와 교제하다.1914 의 회장이 되다. 부인이 될 도라와 알게 되다.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하인레와 그의 애인이 자살. 청년운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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