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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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또 한국은 외형을 중시하는데 이는 가꾸기와 키우기로 대변된다.
여기에는 대물 선호와 사이즈 콤플렉스가 작용한다. 예를 들면 몸매 보정 속옷, 키높이 구두, 성장 촉진제들이 이에 속한다. 자존심이 강한 우리나라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데에는 자존심을 어필하는 가꾸기와 키우기 컨셉이 성공적인 마케팅 기법으로 통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업브랜드 후광의 법칙도 상향성 관련법칙의 하나인데, 소비자들의 경우 구매시 기업 브랜드에 의존하는 성향이 강하다. 삼성,LG등이 그 예이다. 서양의 경우 실질적 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그 제품의 내재적 이익에 많이 의존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일단 브랜드가 우선이며 그 중에서도 기업브랜드, 즉 제조회사가 선택기준의 중심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자신이 믿고 있는 기업의 이미지에 의거한 주관적 판단가치가 우선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한국의 기업들은 기업 브랜드의 중요성을 깨닫고 잘 관리해야 그 덕을 톡톡히 볼 수 있을 것이다.
두번째로는 감정성 관련법칙이 있다. 먼저 향수와 정서자극법이 있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연령대와 상관없이 전통과 정에 집착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런 심리 때문에 향수와 정서의 자극을 소재로 한 마케팅을 그 브랜드를 스테디셀러로 만드는 경우가 있다.
또 여가와 레저 지향의 법칙도 한국에서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 법칙인데, 이는 한국이라는 국가가 역사적 사건들로 억눌려져 온 레저지향 욕구가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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