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육(언어학습,언어지도)목표, 언어교육(언어학습,언어지도)이전단계, 언어교육(언어학습,언어지도)지도, 언어교육(언어학습,언어지도)과 언어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정의
Ⅲ.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목표
Ⅳ.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이전단계
1. 모방(Imitation)
2. 지각(Perception)
3. 대근육운동(Gross Motor)
4. 소근육운동(Fine Motor)
5. 눈과 손의 통합(Eye-Hand Integration)
6. 인지적 수행(Cognitive performance)
7. 인지적 음성언어(Cognitive Verbal)
8. 자조능력(Self-Help)
9. 사회성(Social)
10. 기록보관
Ⅴ.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지도
Ⅵ.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과 언어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연적인 언어 습득과 의도적인 언어 교수는 차이가 있다. 습득을 통해 배우는 것은 언어에 대한 암묵적인 지식이지만, 공식적인 교과인 국어과에서 언어에 대해서 배우는 것은 명시적인 언어 지식을 배우는 것이다. 그렇다면 명시적인 언어 지식을 어떻게 언어 기능과 상호 보완적으로 가르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 따라서 언어 지식을 지도하는 바람직한 방법을 구안하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과제는 두 가지 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전통적인 교수 방법이 가지고 있는 약점, 곧 연역적이고 주입적이어서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재미 없어 한다는 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이며, 둘째는 명시적인 언어 지식을 어떻게 언어 기능과 상호 보완적으로 가르칠 수 있느냐 하는 점이다. 이 두 가지는 발견 학습 혹은 탐구 학습의 원리를 도입함으로써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발견 학습 또는 탐구 학습에서는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언어를 자료로 삼아 귀납적으로 규칙을 찾아내게 된다. 이렇게 도출된 규칙은 절대적인 정답이 아니며 언제든지 수정될 수 있다. 이 규칙은 스스로 찾아낸 것이기 때문에 학생들 자신에게 유의미하며, 학생들 자신의 언어를 자료로 삼는다는 점에서 흥미있는 학습이 될 수 있고, 또 정답 여부를 문제 삼지 않기 때문에 문법이 어렵다고 생각할 이유가 없다. 따라서 탐구 학습의 원리를 도입함으로써 전통적인 교수법이 지닌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언어 지식에 대한 탐구 학습은 다음 두 가지 점에서 언어 기능 영역에 기여함으로써 상호 보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먼저 탐구 자료의 수집 과정이 언어 기능에 기여할 수 있다. 규칙 탐구를 위해서는 먼저 학생들 자신의 언어를 수집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특정의 상황에서 자기가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지, 특정 상황에서 특정의 언어 형식이 적절한지 아닌지를 판정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곧 특정의 언어 형식이 어떤 용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역으로 특정의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어떤 언어 형식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익히는 과정이 된다. 이것은 그 자체로 언어 사용의 기능을 학습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Ⅱ.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정의
- 참고문헌
-
* 김인환(1989), 언어교육론, 을유문화사
* 김광해(1995), 언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국어교육연구 제 2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 남기심·이정민·이홍배, 언어학개론, 탑출판사
* 박갑수(1994), 이중언어교육의 과제, 교육월보 146, 교육부
* 유진형(1993), 언어와 언어교육, 유진형교수 정년기념 논문, 학지사
* 이성영(1995), 언어지식 영역 지도의 필요성과 방향, 국어교육연구 제 2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