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산업정보론] 스포츠 스타들의 자회사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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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 황

2. 문제점

3. 해결책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문제점
첫 번째로 수익구조의 한계를 들고 싶다. 통상 에이전시는 선수 연봉이나 상금은 손댈 명분이 없고, 스폰서십 및 광고 등 부가 수입에 대한 20~30%를 수수료로 받게 된다. 그러나 일반 연예인들만큼의 기업들의 요구가 많지 않다.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선수층이나 국내 흥행성을 지닌 선수들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기도 하고 운동선수로서의 한계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연예인들의 경우 광고 및 이벤트 활동 자체가 본연의 업일 수가 있으나, 스포츠 선수들의 경우 이러한 외부활동에 주력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이들에게 본연의 업은 ‘경기’와 이를 위한 ‘훈련’이며, 이와 외부 활동간에는 역의 상관관계를 띄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매니지먼트사의 경우 지속적인 큰 수입원을 거두기 어렵다. 선수 수명도 제한적일뿐더러 선수부상, 스캔들, 슬럼프 등 예측하기 어려운 리스크 또한 크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대기업들이 나서서 그들이 지니고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가동시키기도 어렵다. 일단 기업이란 투자 대비 수익을 전제로 존재하는 조직이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선수로부터 발생하는 수입에 대한 수수료로 충분한 수입이 되거나 시장 지배력등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한 조직들에서 가능한 것이다. 비교적 중소 규모의 매니지먼트사나 IB스포츠와 같이 공격적인 투자성 마케팅 사업을 펼치는 조직이 이에 해당된다. 문제는 지속적으로 유망한 선수들을 찾아내고 관리하기에 한계가 있으므로, 주력 선수의 퇴진은 소속사의 업종 전환 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을 수 밖에 없다. IB스포츠의 경우 다양한 사업 모델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영향력은 적겠지만, 현재 많은 에이전시들이 시장내에 등장했다 사라지곤 하는 이유가 된다.
또한 스폰서나 광고를 통한 에이전시의 수입이란 것이 봉이 김선달식의 불노소득이란 이미지가 강하여 이들에게 지급되는 수수료가 점차 아깝게 느껴질 수 밖에 없는데 이는 서비스의 퀄러티와 전문성에 기인되는 것이다.
따라서 두 번째로 에이전시의 전문성 부분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겠다.
자칫 에이전시의 전문성이란 부분이 현존하는 에이전시들의 무능력함으로 비춰질 수도 있겠으나, 사실 이또한 시장환경과 단기간 해결되기 어려운 불가항력적인 부분이 많다.
국내 스포츠 스타의 성장과정을 보면 연예인 매니지먼트와 같이 신인시절부터 기
참고문헌
스포츠 에이전시의 업무 : http://cafe.naver.com/sportman/205
에이전시 회사들의 문제점 :http://blog.naver.com/irisclinic?Redirect=Log&logNo=140105734988
김연아 컴퍼니에 거는 우려와 기대 : http://www.sportopic.com/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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