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 제도와 운영, 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 활용방안, 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 개선과제와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의 절차
1. 1단계: 평가 신청과 대상 대학의 선정
2. 2단계: 대학별 자체평가연구의 수행
3. 3단계: 서면평가 및 현지방문평가의 실시
4. 4단계: 인정 여부의 판정 및 판정 결과의 공표
5. 5단계: 재평가인정

Ⅲ. 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의 제도와 운영

Ⅳ. 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의 활용 방안
1. 교육부
1) 대학에 대한 재정적 지원
2) 대학에 대한 자율성 부여
2. 대학
3. 기타 사회 조직

Ⅴ. 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의 개선 과제

Ⅵ. 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대학들은 대학종합평가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대학의 전반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이는 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대학에 대한 평가 내용이 대학의 전반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고 있는 점이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 대학의 발전은 크게 외적인 발전과 내적인 발전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외적인 발전은 교수의 지속적인 증가, 시설․설비의 확충, 최첨단 교내 전산망 구축, 도서관의 전산화 등 교육과 연구 여건의 발전을 의미한다. 그리고 내적인 발전은 대학의 각종 규정의 개폐, 학생학업성취평가의 엄정화와 교수업적평가제의 도입 등으로 대학 내 연구와 면학분위기가 조성된 것을 의미한다. 대학종합평가인정제는 대학의 외적 발전과 내적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것들을 평가내용에 포함시킴으로써 대학의 양적․질적 발전에 기여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대학은 자체발전계획을 수립․실천․평가하는 순환적 과정을 거치는 등 자구노력을 기울임으로써 대학에 대한 사회일반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고 판단된다.
대학들은 현재 홍보를 강화하고 학생을 유치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대학운영을 위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 그리고 대학운영의 합리화 및 전문화를 통한 대학운영의 합리성 제고 노력, 교육․연구 시설의 확대를 통한 여건 개선, 체계적인 대학발전계획 수립과 실행으로 대학에 대한 사회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있다. 더욱이 고등학교 졸업생의 감소로 대학정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대학들은 자구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대학종합평가인정제 또한 이러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개별 대학들이 처한 현실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계기의 마련, 대학종합발전계획의 체계적 수립과 대학의 특성화 및 다
참고문헌
․ 김명한(1990), 21세기를 향한 한국대학교육의 발전방향, 평화연구
․ 김종철 외(1992), 대학교육과정의 실태와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 3집, 덕성여자대학교 교육연구소
․ 신재철·배호순·정영수·정일환·허숙·강병운·백정하(2004), 제3주기 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패러다임 탐색: 목적과 방향, 서울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이현청, 21세기를 대비한 대학의 생존전략, 한양대학교 출판원
․ 이현청(2001), 대학변화와 교수업적평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조벽, 새천년 교육개혁 시리즈(7) 대학이 변해야 나라가 산다, 한국대학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의 교원 양성제도
  • 대학 상근, 비상근 교사로 임용, 팀티칭)입학자격- 다양한 측면의 시험을 거침, 교직에 관한 신념중시 자격증 제도- 계층적, 임시적(유효기간이 있는) 자격증을 통해 교원수급 조절 Ⅴ. 맺음말 교원양성제도는 교직 입직을 위한 준비단계가 된다. 교사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은 예비교원들은 양성과정을 통해 자격이 부여되며, 교사 선발 임용고사에 응시할 수 있는 정당한 기회를 갖게 된다. 따라서 교원양성제도의 질 관리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과정

  • 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운영위원회 제도의 개선2) 학교 부서편제와 업무 구조 혁신3) 교육자 우대의 인사제도 정립4) 학교자치의 제도화5) 학교의 회의체계 혁신5. 교육재정 구조 개혁, 교육예산의 합리적인 편성과 활용6. 참여와 자치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교육행정의 정립Ⅵ. 학교와 교장Ⅶ. 학교와 재량활동교육과정1. 성격2. 목표Ⅷ. 학교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1. 내용 전달2. 내용 탐색3. 내용 생성Ⅸ. 향후 학교의 과제1. 창의적인 「학교 교육 계획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의미,지향점,현황, 교육정보화사업의 기본방향,국가기간전산망사업,페루사례, 교육정보화사업의 실천방안
  • 활용 능력 평가제를 실시하고, 컴퓨터 관련 자격증 소지자에게 승진 시에 가산점을 부여하도록 한다. 또한 예비교원들의 교육정보화 능력 함양을 위하여 교육대학과 사범대학에 정보화 관련 필수 교육과정을 확대하도록 하고, 전국 11개 교육대학에 멀티미디어 교육실 및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자료 제작실을 설치/지원할 계획이다.4. 교육행정 정보화교육행정정보화는 교육행정 DB구축, 학교종합정보 관리시스템 구축, 교육통계정보화의3가지 과제로

  • [경제학]신교육체제 교육방안
  • 방안 1.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기반 구축 2. 대학의 다양화와 특성화 3. 초 중등교육의 자율적 운영을 위한 학교공동체 구축 4.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5. 국민의 고통을 덜어주는 대학입학제도 6.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는 초 중등교육 운영 7. 교육 공급자에 대한 평가 및 지원체제 구축 8. 품위 있고 유능한 교원육성 9. 교육재정 GNP 5% 확보(1998년까지) Ⅳ. 하반기 추진과제 1. 지방교육자치제도 개선 2. 사학의 자율과

  • [품질경영] 동국대학교 품질개선방안- 취업률과 국제화중심으로
  • 동국 대학교 품질 개선방안-취업률과 국제화 중심으로-목 차 동국대학교 소개 (연혁, 이념, 교훈)동국대학교 대외적 평가 (중앙일보 대학평가)동국 비전 21불만(요구사항) 및 운영현황(취업률, 국제화)국내대학 사례경희대 ( 취업률 )국제화 관련 타 대학 사례개선안(취업률, 국제화)동국대학교 소개건학 이념동국대학교는 불교정신을 바탕으로 학술과 인격을 연마하고 민족과 일류사회를 위해 공헌한다.교훈攝心(섭심) : 마음을 다잡아 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