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실시배경,추세,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절차,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내용, 대학평가 개선방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대학교육의 중요성
Ⅲ.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실시배경
Ⅳ.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추세
Ⅴ.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절차
1. 1단계 : 평가 신청과 대상 대학의 선정
2. 2단계 : 대학별 자체평가연구의 수행
3. 3단계 : 서면평가 및 현지방문평가의 실시
4. 4단계 : 인정 여부의 판정 및 판정 결과의 공표
5. 5단계 : 재평가인정
Ⅵ.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내용
1. 대학의 특성화를 촉진하는 평가내용 구성
2. 대학의 자율성을 강화하는 평가내용 구성
3. 대학의 국제화를 추구하는 평가문항 구성
Ⅶ. 향후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개선 방안
1. 평가시스템 구축
2. 5년 주기 평가예고제도 실시
3. 대학 및 학문의 특성에 기초한 평가
4. 평가의 전문성 강화
5. 평가결과의 다양화 및 활용도 제고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교협의 대학종합평가의 경험과 성과에도 불구하고 대교협이 실시하고 있는 평가에 대하여 일부에서 회의적인 견해가 대두되고 있다. 대학평가에 대한 회의론이 제기되는 근본원인을 대략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대학에 대한 평가의 종류가 너무 많아 대학구성원들이 피로를 느끼고 있기 때문이라는 점을 들 수 있다. 즉 대학평가에 대한 기구가 일원화되지 않고 다양한 기관, 즉 대교협의 종합평가와 학문분야별 평가 외에도 교육과학기술부의 각종 재정지원평가, 그리고 언론사의 평가 등 대학에 대한 평가가 상시화 되고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기관의 중복 평가로 인하여 개별 대학의 평가에 대한 부담이 많아지게 되어 대학 구성원들의 불만을 야기할 뿐 아니라 학사업무의 지장까지 초래하고 있다. 둘째, 평가결과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점을 들 수 있다. 대부분의 대학 구성원들은 평가결과에 기초하여 평가인정을 받은 대학에 대한 지원을 전제로 실시되어야 하며, 지원형태로서는 대학에 대한 정부의 재정 지원과 자율권 부여를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종합평가인정제는 교육부의 재정평가와는 달리 어떠한 형태의 혜택도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대교협의 평가를 부담스럽고 귀찮은 존재로 여기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셋째, 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역기능 때문이라는 점이다. 즉 평가에 대비하기 위하여 자체평가를 준비할 때 외형적인 자료수집과 정리에 지나친 시간 소모, 평가준비를 위한 교수들의 교육과 연구 활동 지장 초래, 대학의 행․재정적 부담, 평가로 인한 전국 대학의 획일화 가능성 등의 역기능도 무시할 수 없다.
대학종합평가인정제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어 왔으나 문제점도 존재한다. 그러나 세계 여러 나라들이 고등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대학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체제를 도입하고 있듯이 우리 나라도 대학에 대한 평가를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대학교육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개선을 통하여 대학의 발전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 고건(1996), 대학교육개혁의 과제, 한국대학교육협의회/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 김명한(1990), 21세기를 향한 한국대학교육의 발전방향, 평화연구
◉ 김진숙(1999), 한국 대학교육의 개혁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 대학교 행정대학원
◉ 민재형·이대선(1997), 고객지향적 대학교육 도전과 기회,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경영사례연구원
◉ 신재철·배호순·정영수·정일환·허숙·강병운·백정하(2004), 제3주기 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패러다임 탐색 목적과 방향, 서울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02), 학문분야평가 발전 종합계획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