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교육론] 논증의 탄생의 글쓰기 방법에 입각한 실습과제 글의 논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기존 글쓰기 방법과 『논증의 탄생』에서 제시한 글쓰기 방법에 대한 평가
1. 기존 글쓰기 방법
2. 『논증의 탄생』의 글쓰기 방법에 대한 평가
III. 실습 과제글의 문제점 분석
1. 1차 논증 분석 결과 검토
2. 2차 논증 분석 결과 검토
3. 3차 논증 분석 결과 검토
IV. 결론
- 본문내용
-
2. 『논증의 탄생』의 글쓰기 방법에 대한 평가
『논증의 탄생』은 논증적 글쓰기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제시해 주고 있는 책으로, 내용면에서 타당하다. ① 주장+이유, ② 근거와 전제, ③ 반론수용과 반박이라는 논증의 핵심원리를 바탕으로, 실용문제와 개념문제를 구분하여 논증 구성 방식을 도식화하고, 구조화하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특히 제1부에서는 다른 책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서론과 결론에 관한 논증 구성 방식을 제안하고 있는데, 논증적 글쓰기는 서론-본론-결론이 유기적으로 구조화될 때, 효과적인 논증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타당한 방안이다. 제2부에서는 논증의 핵심 구성 요소들이 무엇이며, 어떻게 글을 쓰는 과정에 포함할 수 있는지 질문 형식으로 항목화하며 제안함으로써, 각 항목들을 확인,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효과적인 논증적 글쓰기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제3부에서는 논증 과정에서 활용되는 추론 방식을 설명하고 각 추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식오류를 차단하는 전략을 제안하고, 의미논증과 원인-해결논증이라는 두 논증 유형을 보여주며, 특정 해결에 관한 논증 설계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 4부에서는 논증의 언어적 표현 전략을 통해 언어 표현을 통해 논증이 효과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논증의 탄생』이 외국 저작물의 번역본이기 때문인지, 예문과 용어사용의 측면에서 생소하다. 예를 들어 사례로 제시된 ‘플래너리 오코너에 대한 논증 서론’과 같은 예문은 쉽고, 친숙하게 접근할 수 없어서, 예문만을 통해서는 글쓰기 전략이 실제 어떻게 구현되는지 파악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그리고 『논증의 탄생』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제(warrant)와 결과(conseqeuns)의미 등에서 새로운 의미로 기술하고 있어서 처음 글을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을 있었다.
III. 실습 과제글의 문제점 분석
『논증의 탄생』에 제시된 예문과 용어사용의 생소함으로 인해 내용 이해면에서 사소한 문제점이 있지만, 논증과 논증적 글쓰기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타당하다고 평가할 수 있으므로 이 책의 글쓰기 전략과 방법에 입각하여 실습 과제글 실습 과제물 초고본은 [부록 1] 로 첨부한다.
을 분석한다.
1. 1차 논증 분석 결과 검토. 『논증의 탄생』에서 제시하고 있는 글쓰기 방법을 기본적으로 수용하여 실습 과제 글을 수정한 1차 수정본을 [부록 2] 로 첨부한다. 수정 부분은 초고본과 수정본 모두에 남색으로 음영 표시하였다.
(1) 실습 과제 글의 전체적 구성과 전체 논증 구성 과정상의 문제점 분석
① 실습 과제 글의 전체적 구성 - 응용개념문제에 관한 문제해결논증
분석 대상이 된 글은 1차 과제로 제시되었던 ‘논술 교육의 반성과 검토’ 중 문제점으로 제시한 쟁점 중의 하나인 ‘대입 논술 고사의 논술 교육 평가 도구로서의 적정성 여부’와 관련 부분만을 논증 형식으로 재구성한 글이다. 논지는 ‘현행 대입 논술 고사가 논술 교육 평가 도구로서 적정한 기능을 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으로, 응용개념문제에 관한 문제해결형 논증 방식을 취하고 있다. 즉, 대입 논술 고사 위주의 교육이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대입 논술 고사가 논술 교육 평가 도구로서 적정한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이해한다면 현행 논술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이에 대한 이해는 곧 이상적 논술 교육의 구체적 실현을 가능하게 한다는 혜택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개념문제의 결과가 궁극적으로 실질적인 손해/혜택으로 이어지는 응용개념문제이다. 그리고 문제가 존재한다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논증방식을 취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해결논증 방식으로 전체 글이 구성되어 있다.
② 전체 논증 구성상의 문제점 - 논증의 원리 구체화 결여
응용개념문제에 대한 문제해결논증 또한 글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논증적 글쓰기의 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