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2. 길포드의 창의성 이론
3. 스턴버그의 창의성 이론
4. 토렌스의 창의성 이론
5.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비교 분석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두뇌의 신비는 인간이 갖고 있는 호기심 중에서 가장 풀고 싶어 하는 대상이라 할 수 있다. 최근의 문명이기(文明利器)의 발달이 두뇌의 신비를 하나하나 벗겨줄 때마다 학자들은 앞을 다투어 가장 우수한 두뇌를 창출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경주한다. 다중지능이론이 처음 나왔을 때 비판론자들은 다중지능이론이 어떤 실험적인 연구의 결과보다는 직관적인 사고와 논리에서 비롯된 이론이라고 비난하였었다. 그러나 최근에 다중지능이론이 교육자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질 수 있었던 것은 이유 중의 하나는 다중지능이론이 바로 인간의 무한한 호기심을 풀어주는 이론이며, 최근의 두뇌 연구의 결과들과 일치한다는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은 IQ 검사와 같은 단일 측정을 통해서 지능을 측정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을 말하여 준다. 단일 측정치는 개인이 갖고 있는 다양한 능력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가드너는 지능을 연령과 다양한 계층에 대하여 같은 방법으로 진단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도시에서 자란 아이들에게 사용되는 방법과 농촌에서 자란 아이들에게 사용되는 방법이 달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개인의 나이, 성숙 정도,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지적 능력을 분석하는 방법이 달라야 함을 나타낸다.
참고문헌
하워드 가드너,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8
교육심리학, 이옥현,이종숙,임선빈 공저, 집문당 (60p ~ 67p)
R. 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과 교육적 함의, 하대현 저, 1992
정옥분, 아동 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3
오세진 외,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003
임규혁, 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김정희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능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인간과심리B형)
  • 지능6. 스켐프 지능모델7. 지능이론 핵심정리8. 창의성이란?9. 창의성에 대한 이론10.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1) 지능은 창의성을 포함하는 상위범주이다.2) 창의성은 지능을 포함하는 상위범주이다.3) 창의성과 지능은 일부분 겹쳐진 교집합이다.4) 창의성과 지능은 완전히 분리된 독립된 능력이다.5) 창의성과 지능은 완전히 겹쳐진 하나의 능력이다.Ⅲ. 결론Ⅳ. 참고문헌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Ⅰ. 서론우리나라는

  • [지능과창의성]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비교하여 나의 견해를 서술함
  • 이론들1) 요소하위이론 : 지능과 내부세계와의 관계가) 메타요소나) 수행요소다) 지식습득요소2) 경험하위이론 : 지능과 경험 그리고 지식과의 관계3) 상황하위이론 : 지능과 외부세계와의 관계4) 기타 이론적 견해가) 부르너(Bruner)와 프리브람(Pribram)의 견해나) 고든(Gordon)의 견해4. 지능과 창의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5. 결론참고자료지능과 창의성지능의 개념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비교분석하기 위해

  • 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0k
  • 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0k국문학과 1학년 인간과심리 B형Ⅰ. 서 론 우리가 학교에서 공부 잘하는 아이의 경우 지능지수가 높은 것으로 평가했으며, 그들이 보통 성공하고, 공부 못한 아이는 성공 못하는 경우도 단정 내린다. 즉, 지능이 높으면 머리가 좋은 것으로 판단했지만 현재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흐름으로 지능을 정의하고 있다. 그럼 지능이란 무엇인가? IQ는 원래 처음에는 단순히 어떤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2Ⅱ 지능과 창의성 1. 지능의 개념과 제 이론 32 창의성의 개념과 제 이론 5 3.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6Ⅲ결론 7Ⅳ참고문헌 - 7Ⅰ 서론흔히들 같은 또래집단의 평균보다 지능지수가 높은 사람을 일컬어 우리는 영재 혹은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지능은 어떤 특정한 말이나 행동, 어떤 사람의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 성향을 가리키기는 개념이다. 지능 검사는 실제적 필요 때문에 고안되었고 학업성취의 지표로서 사람을 효과적으로 분류할 수 있게 해주며, 임상장면에서 일반적인 면접에 의해 포착되지 않는 장애를 드러내기도 한다. 하지만 지능 검사의 효율성과 지능에 대한 개념적 이해는 어느 정도 별개의 문제이다. 지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