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 실태,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 내용,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 지도와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 목표,내용,TEE정책,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론,문제점,지도방법 분석
- [초등학교영어교육과정]초등학교 영어(영어과)교육과정 특징,배경,중점, 초등학교 영어(영어과)교육과정 내용,문제점,비교
- 초등학교3학년 영어과(영어교육)지도중점, 초등학교3학년 영어과(영어교육)수준별교육과정,에듀넷활용교육, 초등학교3학년 영어과(영어교육)지도시유의점
- 지도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준별수업,내실화방안 분석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준별교육과정,영재교육과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내용,안전교육,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재활용,지도기법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
1. 교과 목표
2. 6학년 목표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Ⅲ.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실태
Ⅳ.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
1. 듣기
1) 기본 과정
2) 심화 과정
2. 말하기
1) 기본 과정
2) 심화 과정
3. 읽기
1) 기본 과정
2) 심화 과정
4. 쓰기
1) 기본 과정
2) 심화 과정
Ⅴ.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
1. 지도 중점
2. 지도 내용
3. 지도 방법
4. 지도 과정
1) 분위기 조성 및 전시 학습 복습 단계
2) 제시/도입 단계
3) 통제된/ 유도된 연습 단계
4) 발화/실제 사용 단계
5) 정리 및 복습 단계
Ⅵ.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전신반응 교수법
2. 자연접근법
3. 직접 교수법
Ⅶ.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초등학교 영어과에서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을 하도록 되어 있다. 즉 한 학급 내에서 학생들의 성취도 수준을 고려하여 기본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는 보충 학습을 제시하고, 기본 과정을 모두 이해하는 학습자들에게는 심화 학습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능력차가 분명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 가지 수준의 수업만을 하는 데에서 오는 폐단을 최소화시키려고 하고 있다.
초등 영어 교육은 듣기․말하기의 음성 언어 중심 교육이며 초등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감각과 놀이에 의한 체험 학습, 발견학습을 주로 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학생의 개인차를 존중하며, 기초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도 중요하지만, 영어에 대한 친숙감과 자신감을 심어 주어 중등학교 영어 교육의 건실한 바탕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외국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 세계인으로서의 소양, 민주 시민으로서의 인성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에 비추어 초등 영어의 목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르고, 외국 문화를 올바르게 수용하여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며 우리 문화를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한 내용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음성언어가 문자언어보다 먼저 도입된다. 음성언어 중에서도 듣기가 말하기보다 먼저 도입되며, 문자 언어 중에서도 읽기가 쓰기보다 먼저 되입 된다. 따라서 3학년에서는 듣기와 말하기, 4학년에서는 읽기가 추가되었으며, 5학년에서부터 비로소 쓰기가 추가되어 언어의 네 기능이 골고루 학습하게 되었다.
소재 면에서도 학생들의 일상 생활 주변에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해당 학년의 단계별 성
- 참고문헌
-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경석(2002), 초등영어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피드백, 응용언어학
- 배두본(1997), 초등학교 영어 교육, 서울 : 한국문화사
- 박경자(2001), 개정판 영어교육입문, 박영사
- 이완기 외(2002), 초등영어지도법, (주)문진미디어
- 최진황외 다수(1998),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수학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영어과,과학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초등학교 성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성격,접근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현황,내용체계,지도원칙,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제고과제,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