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일기쓰기) 목적, 일기(일기쓰기) 종류, 일기(일기쓰기)글감, 일기(일기쓰기) 지도방법, 일기(일기쓰기) 지도시유의점, 일기(일기쓰기)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방과후수업,기행문쓰기수업,민속놀이수업,대한민국(한국)수업 교수자료(교육자료), 생활예절수업,음악줄넘기수업,전통음악수업 교수자료(교육자료)
- 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국어교육)실태, 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국어교육)수준별학습, 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국어교육)지도중점, 지도시 유의점
- [교수자료][학습자료]민속놀이,일상생활,글쓰기 교수자료(학습자료), 발명,독서,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학급회의 교수자료(학습자료)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초등국어] 제7차 국어과 저학년 교육과정
- 목차
-
Ⅰ. 서론
Ⅱ. 일기(일기쓰기)의 목적
Ⅲ. 일기(일기쓰기)의 종류
1. 그림 일기
2. 학습 일기
3. 관찰 일기
4. 사육 일기
5. 생활 일기
6. 독서 감상 일기
7. 기행 일기
8. 시 일기
Ⅳ. 일기(일기쓰기)의 글감
Ⅴ. 일기(일기쓰기)의 지도방법
Ⅵ. 일기(일기쓰기)의 지도시 유의점
Ⅶ. 일기(일기쓰기)의 성과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일기는 필자 자신만의 글이다. 누구인가 읽을 것을 전제로 하여 쓰는 글이 아니다. 독자를 의식하지 않고 하루의 생활을 통해 의미있는 내용을 솔직하게 소상히 기록한 글이다. 일기의 주인공은 필자가 되며 표현되는 내용은 필자의 하루의 생활이다. 하루의 생활을 통해 접하게 된 환경이나 그들과의 관계 그리고 사색이나 희망, 희로애락의 감정 등 필자의 생활 전체가 기록된다. 그러므로 일기 쓰기 활동은 하루 생활을 반성할 기회가 된다. 일기를 쓰는 동안 하루의 생활에서 자신의 심상과 태도에 대해 깊이있게 반성한다. 오늘의 자기 행동보다는 내일의 발전적인 행동을 위해 자신의 지혜와 마음을 갈고 닦는다. 또 일기는 자기 성장의 생생한 역사가 된다. 일기는 하루의 생활을 기록한 글이므로 이것이 모아지면 자기 성장의 역사적인 귀중한 자료가 된다. 후일 어떤 필요에서 자기의 과거를 더듬어 볼 때 일기처럼 솔직하게 숨김없이 제시해 주는 자료는 없다. 과거의 생각과 태도가 현재의 자기를 비교 조명할 수 있게 하고 자기 발전의 계기가 된다.
일기는 여느 글과는 달리 어떤 제약이나 형식에 구애되지 않는다. 보통 일기라고 하면 매일의 생활 경험을 기록한 생활 일기를 생각한다. 그러나 일기에는 특별한 일을 중심으로 한 사색 일기, 관찰 일기, 사육 일기, 재배 일기, 여행 일기, 실험 일기, 육아 일기, 병상 일기 등을 생각할 수 있다. 또 일기의 형식으로 그림 일기, 생활문 일기, 동시 일기, 독서 감상문 일기, 편지글 일기, 기행문 일기, 논설문 일기 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기를 정성껏 쓰면 글 쓰기를 비롯한 사고력, 판단력, 관찰력이 길러지고 보다 깊이 있는 공부를 할 수 있
- 참고문헌
-
1. 류인성(1998), 마음을 열어주는 일기쓰기, 온누리
2. 박경순(1991), 생각하는 글짓기, 대전 호서문화사
3. 이대군(1995), 주제별 일기쓰기 지도를 통한 기본생활습관형성, 서울신방학중학교
4. 윤태규, 일기 쓰기 어떻게 시작할까, 보리출판사
5. 이오덕(2000), 어린이를 살리는 글쓰기, 서울 우리교육
6. 정영애(1994), 일기·편지 쓰기, 서울 한국교과연구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