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복과 패션] 에코 패션(Eco Fashion) -의류 마케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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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연구 목적과 주제 선정 이유
[본론]
2.1. Eco Fashion이란?
2.1.1. Eco Fashion의 출현 배경 및 개념
2.1.2 Eco Fashion 의 현황
2.1.3. Eco Fashion의 특징
2.1.4 Eco fashion 마케팅
2.2 사례 분석
2.1 베네통
2.2 루이비통
2.3 제냐
2.4 더 오가닉 코튼
[결론]

3. Eco Fashion의 현황분석 및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2)해체 및 재구성: 재활용
재활용 디자인은 옷 물려 입기나 낡은 느낌으로 개성을 표현하는 구제, 빈티지 패션을 위한 재활용 패션과는 다른 개념이다. 이는 멋지고 개성 있는 브랜드 상품으로 새로이 제작하되 쓸모가 없어진 물건을 해체하고 재구성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제품이상의 가치가 더해져 쓰던 물건이 아닌 신상품으로 가치를 인정 받는 것이다.

3) 디자인의 자연스러움: 자연주의
의복에서의 자연주의는 천연소재를 이용하여 자연스러움을 표현한 디자인에서 주로 나타나는데, 특히 환경오염으로 인해 에콜로지가 패션의 주요 테마로 등장하면서 천연소재가 지닌 자연미는 부각되고 새롭게 해석되었다. 패션의 자연주의적 성향은 처음에는 생태학적 관심에 대한 단순한 표명에서 환경오염방지에 대한 적극적인 방안으로 자연친화적인 소재의 사용이 적극적으로 권장되었다.

2.3.2 미시적 특징
앞서 언급된 거시적 요소들을 바탕으로 에코패션 상품을 분석하여 에코 패션의 특성을 추출하였다.
1) 단순성(simplicity)
에코패션 다자인의 특성인 절감의 경향으로 장식적 요소를 배제한 최소한의 표현을 의복에서 보여주는 경향으로서, 주로 단순한 스타일에 직물의 독특함과 실루엣만을 산린 기본적인 스타일로 대표된다.
2) 다목적성(versatility)
재활용과 믹스매치, 프랜스포머블 스타일의 지속 가능한 디자인인 에코패션의 특성으로서, 에코패션 디자인의 특성에서 나타나는 재활용은 패션에서 환경보전을 위한 자원의 재사용을 시도하는데, 특히 1960년대의 히피패션에서 많은 영감을 받고 있는데 중고의류와 낡아빠진 의상, 수공품 등의 패션이 대표적이다.
3) 자연성(Naturality)
자연주의라는 측면에서 에코패션 디자인의 특성과 연관되며, 에코패션 디자인의 특성인 자연주의 인간과 환경, 패션을 조화시킴으로써 순수성을 회복하려는 시도이다. 이는 자연 본래의 생태학적 현상을 패션에 도입하여 자연과 생태계를 보존하려는 의도가 반영되어 동식물 문양 혹은 자연적인 색상이 많이 보여진다.
4) 전통성(Traditionality)
타임리스 스타일은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클래식 스타일이나 단순한 형태로서, 그린디자인의 절감의 특성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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