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한국 대학교수강의평가제도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강의평가제도의 실시배경
2.1. 미국의 실시배경
2.2. 한국의 실시배경
3. 강의평가제도의 개관
3.1. 목적
3.2. 내용
3.3. 방법 및 절차
3.4. 평가 결과의 활용
4. 강의평가제도의 주요 쟁점
4.1. 가치의 문제
4.1.1. 윤리적 측면
4.1.2. 강의의 독립권
4.1.3. 평가 주체의 자격
4.2. 평가제도 상 문제점
4.2.1 기준 측면
4.2.2. 평가 내용
4.2.3. 방법 및 절차
4.2.4. 평가 결과 활용
5. 강의평가제도의 개선 방안
5.1. 평가 기준의 개선
5.2. 평가 내용의 개선
5.3. 방법 및 절차의 개선
5.4. 평가 결과 활용의 개선
6. 맺음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3.4. 평가 결과의 활용
강의 평가 시행 후 산출한 평가결과자료는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우선 교육행정당국에서는 강의평가 결과를 교수의 업적을 평가하는 데 반영하고 있다. 예컨대 강의평가 결과를 등급화하여 점수로 반영하거나, 교육부문 우수교수 선발의 기준으로 활용하는가 하면 포상, 승진, 재임용 등 인사상의 최소 충족 기준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일부 대학에서는 강의평가 점수가 현저하게 낮은 강좌에 대해서는 교육행정당국과 교수가 공동으로 강좌가 낮은 평가를 받은 원인이나 이유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대처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심층적인 사후연구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교수에게는 통보된 강의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강의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게 된다. 좋은 평가를 받은 강의의 교수는 강의가 좋은 평가를 받게 된 요인들을 분석하여 이를 다른 강의에도 도입하는 방안을 연구할 수 있고 저조한 평가를 받은 강의의 교수는 강의가 낮은 평가를 받게 된 원인에 대한 반성적인 진단과 함께 강의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강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학생에게 강의평가 결과는 자신이 다음 학기에 들을 강의에 대한 전반적인 수준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좋은 자료로 활용된다. 이미 동일한 강의를 수강한 학생들의 평가를 통해 학생들은 이 강의가 자신에게 적합한 강의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고 더 우수한 수준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4. 강의평가제도의 주요 쟁점
4.1. 가치개입의 문제
강의평가제도는 그 제도자체가 지닌 결함도 있지만 이 제도를 실행함에 있어 필연적으로 야기되는 가치판단의 문제가 존재한다. 전통적인 사제 윤리 관점에서 바라볼 때 이 제도가
- 참고문헌
-
김욱·박현옥, 「효과적인 강의평가제도 운영을 위한 방안 연구」, 『진리논단』15, ◯◯ 학회, 2007.
양미경, 「학생의 평정에 의거한 대학 강의평가의 의의와 한계」, 『교육원리연구』, 출 판사명, 2008.
장언효, 「교수강의 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敎育論 叢』 13-4, ◯◯학회, 1993.
키에르고르(홍길동 역), 번역서명, 동국출판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