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동기 -외적 강화물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3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동기
2.상황
3.설문조사
4.외적 동기란
5.외적 보상의 긍정적 효과
6.긍정적 효과
7.부정적 효과
8.외적 동기 제반 이론
9.기대 이론
10.보상이 내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
11.보상을 내적 동기를 감소시키지 않도록 사용하는 방법
12.내적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한 방법
13.내적 동기 제반 이론
- 본문내용
-
긍정적 효과
1. 기대하지 않는 칭찬과 같은 언어적 보상을 사용하고, 기대된 유형적인 보상을 절제하는 방법
2. 사회적 중요성을 가지나 내재적 호소를 거의 하지 않는 과제들에 대해 외재적 동기원의 사용을 국한하는 것.
->즉 어떤 사람이 처음에 어떤 과제를 하려는 내재적 동기를 거의 갖고 있지 않거나 혹은 전혀 갖고 있지 않다면 그 때는 내재적 동기는 외재적 보상에 의해 위험이 빠지지 않는다.
생리적 욕구
기본적 욕구라고도 하며 음식물과 음료, 신체적 편안함, 안전이 포함된다.
정서적 욕구
능력적 욕구, 성취 욕구 및 자아 존중의 욕구가 포함된다.
인지 욕구
지적 동기는 신체적 정서적 동기만큼 강력한 동기적 힘이 될 수 있다.
인지 욕구에는 성취기대욕구, 개념 적 갈등 및 인지 부조화 해결욕구,
자극화 욕구가 포함된다.
사회의 역할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서 학교에서의 학습 분위기가 지나치게 입시에만 치우쳐지는 것을 지양하여야 하고 학생들이 공부와 대학 입시를 일치시키는 사회의 전반적인 인식을 개선하여야 한다
내적 동기에 의해서 공부를 하도록 하는 교육과정이 학교 차원에서 유도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