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동기 -외적 강화물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동기
2.상황
3.설문조사
4.외적 동기란
5.외적 보상의 긍정적 효과
6.긍정적 효과
7.부정적 효과
8.외적 동기 제반 이론
9.기대 이론
10.보상이 내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
11.보상을 내적 동기를 감소시키지 않도록 사용하는 방법
12.내적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한 방법
13.내적 동기 제반 이론
본문내용
긍정적 효과

1. 기대하지 않는 칭찬과 같은 언어적 보상을 사용하고, 기대된 유형적인 보상을 절제하는 방법
2. 사회적 중요성을 가지나 내재적 호소를 거의 하지 않는 과제들에 대해 외재적 동기원의 사용을 국한하는 것.

->즉 어떤 사람이 처음에 어떤 과제를 하려는 내재적 동기를 거의 갖고 있지 않거나 혹은 전혀 갖고 있지 않다면 그 때는 내재적 동기는 외재적 보상에 의해 위험이 빠지지 않는다.

생리적 욕구
기본적 욕구라고도 하며 음식물과 음료, 신체적 편안함, 안전이 포함된다.
정서적 욕구
능력적 욕구, 성취 욕구 및 자아 존중의 욕구가 포함된다.
인지 욕구
지적 동기는 신체적 정서적 동기만큼 강력한 동기적 힘이 될 수 있다.
인지 욕구에는 성취기대욕구, 개념 적 갈등 및 인지 부조화 해결욕구,
자극화 욕구가 포함된다.
사회의 역할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서 학교에서의 학습 분위기가 지나치게 입시에만 치우쳐지는 것을 지양하여야 하고 학생들이 공부와 대학 입시를 일치시키는 사회의 전반적인 인식을 개선하여야 한다


내적 동기에 의해서 공부를 하도록 하는 교육과정이 학교 차원에서 유도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 행동주의 접근과 학습지도
  • 하고 표적행동을 유지시키는 동기를 제공한다. 자기교수법은 흥미롭고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수법이다.※ 참 고 문 헌김아영 외 3명, 『교육심리학』, 박학사, 2004.박성익 외 4명,『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04.변영계,『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3.윤광보 외,『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양서원, 2003.Jack Snowman 외 1명, 『교육심리학 : 수업을 위한 심리학적 원리와 적용』, 아카데미프레스, 2004.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
  • 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기사자료-3 칭찬의 효과 및 중요성※ 별첨 ① 학습동기화 전략에 관한 인터뷰 내용 ② 기사자료 :“내게 맞는 학습법”③ 자료첨부 : 칭찬의 효과 ④ 설문지 : 교사용, 학생용⑤ 자료첨부 : 면제권, 낱말 찾기 놀이 1. 동기화(Motivation)- 행동을 유발, 방향제시, 유지시키는 내적 상태2. 학습 동기의 중요성- 학업 성취의 수단인 동시에 그 자체가 교육 목표임.- 교사가 학생들에게 적절한 강화물을 찾아내도록 함.- 개개의 행

  •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
  • 효과가 있다. 행동수정 전문가들에 의하면 아동의 정서적 문제 중 대부분은 아동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우연히 강화된 데 기인한다고 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인지발달에서 사회적․정서적․동기적 측면을 고려함으로써 인지발달에 대한 이해를 넓혔다. 또한 관찰학습과 상징적 표상을 통해 인간의 사고가 사회와 어떻게 연관되는 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었다.그러나 학습이론의 단점은 첫째, 환경의 중요성만을 강조하고 생물학적 영향력을 간과

  • [교육공학] 다양한 이론으로 접근한 수업 동영상 분석 -초등학교 1학년 국어수업
  • 이 수업에서 인상 깊게 보았던 것은 학생의 ‘흥미와 동기유발’이었다. 이처럼 학생들이 신나게 수업하는 모습을 본 적이 거의 없었다. 어떤 훌륭한 교수모형을 적용하더라도 학생의 흥미와 동기를 이끌어내지 못하면 학습이 활발하게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생각해볼 때, 이 수업이 ‘흥미와 동기유발’을 통해 활발한 수업을 진행했다는 면에서 탁월했다는 생각이 든다. 참고문헌박성익 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07

  • 동기이론에 대해서
  • 교수자는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서 교수-학습 과정 자체가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즉 학습을 성공시키는 데 필요한 요인인 효율성, 효과성, 매력성 중 동기는 매력성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정기, 현대사회의 인간관계론, 학문사, 2003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신종호, 학습동기-이론, 연구 그리고 지원, 학지사, 2013이영주, 리더십과 동기부여, 시그마북스, 201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