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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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 개념정의
가. 자기효능감
나. 세 가지 하위 요인
2. 선행연구 개관
가.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
나. 고등학교 때의 자기효능감과 성취 간 상관관계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가. 자기효능감
나. 학업성취
3. 연구절차
4. 자료 분석 방법
5. 연구의 제한점
Ⅳ. 연구결과
1.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과 학업성취와의 상관관계
2. 과별로 나타나는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관계
3. 남녀간의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관계
4. 학년별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관계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가. 제언
나. 교육적 시사점
2. 결론
< 참고 문헌 >
<부록 1> 설문지
<부록 2> 자기효능감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번호
본문내용
나. 세 가지 하위 요인

Bandura(1986; 1993; 1997)가 제시한 자기효능감의 세 가지 하위요인으로 자신감, 자기 조절 효능감, 과제난이도로 나뉜다.
먼저 자신감이란 자신의 가치와 능력에 대한 개인의 확신 또는 신념의 정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기효능감을 구성하는 요소로서의 자신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개인의 확신 또는 신념의 정도라고 축소된 의미를 적용 할 수 있으며(Scheer, Maddux, Mercandante, Prentice-Denn, Jacob & Rogers, 1983), 이러한 자신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인지적 판단 과정을 통해 조성되고 감정적인 반응으로 표출된다(Bandura, 1993). 개인이 자신이 맡은 과제에 대해 자신감이 있는 정도에 따라서 자기효능감이 생기게 되고 이것을 통해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에 증가를 가지고 오게 된다. 이러한 자신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인지적 판단과정을 통해 성립되고 정서적 반응으로 표출된다(Bandura, 1986; 1993).
두 번째로, Bandura(1986; 1997)는 자기조절 효능감이란 개인이 어떤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자기조절 즉, 자기관찰, 자기판단, 자기반응을 잘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효능기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들과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들은 자기 조절 체계 속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즉, 자기조절효능감이 자기효능감을 구성하는 하나의 구성요인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자기조절효능감은 자기관찰, 자기 판단의 인지적 과정과 자기반응의 동기과정을 통해서 표출된다(Bamdura, 1993; 1997).
마지막으로 Bandura(1986; 1997)는 과제난이도선호란 개인이 어떤 수행 상황에 임해서 목표를 선택하고 설정할 때 어떤 수준의 난이도를 선호하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일수록 도전적이고 어려운 목표를 선호한다(Scunk, 1991). 개인이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더 도전적이고 어려운 목표를 선호하고 그 결과가 긍정적인 반응으로 나타나서 다시 개인이 높은 자기효능감을 가지는 이런 순환 체계를 가지게 된다.


2. 선행연구 개관

가.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

Schunk(1983)과 Bandura and Schunk(1981) 연구에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의 경우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학업 상황에서 도전적인 과제 또는 교과를 선택하고, 학업성취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지속하는 모습을 보인다.
Zimmerman, Bandura, 그리고 Martinezpons(1992)의 연구에서는 이전의 성적, 부모의 성적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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