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연령별 발달에 적합한 놀이 특성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의 연령별 발달에 적합한 놀이 특성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3세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놀이특성
2. 4세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놀이특성
3. 5세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놀이특성



본문내용
유아의 신체발달은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을 갖추게 하는 바탕이 된다. 그러므로 유아의 신체발달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느냐 못하느냐를 좌우하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들은 유아신체발달에 신경을 바짝 써야 할 것이다. 유아의 신체발달에 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아기의 운동기능 훈련 및 소근육 운동의 강화 등은 유아의 두뇌발달을 자극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유아에게 새로운 운동을 학습시키면, 대퇴의 신경회로를 강화시켜 주고, 그것을 통해서 어린이의 사고영역 기능이 한층 향상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유아기의 영양부실은 두뇌발달에도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유아의 인지능력이 저하되어 결국 언어능력을 비롯해서 수리, 공간, 지각 능력과 운동능력까지 그 기능이 제대로 발달될 수 없게 된다. 이와 같이 유아기에 체력이 약화되면 내재된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자신감의 상실과 소극적인 성격이 된다. 그 결과 또래 집단에 어울리지 못하게 되어 사회성 발달이 저하될 수 있으며 나아가 삶의 의미상실을 초래하여 완전한 인격체로 성장하는 데 방해가 될 수도 있다.
이렇게 볼 때, 인생의 초기 단계인 유아기에 특히, 유아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유치원에서 계획적인 건강관리와 체계적인 신체활동을 제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3, 4, 5세 유아의 연령별 발달 특성을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5개 발달영역별로 살펴본 후 각 연령 및 영역에 따른 놀이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통합교육 평가
  • 007)에 의하면 교육과정 평가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교육 내용이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 통합적으로 편성ㆍ운영되는지를 평가한다. ▫ 교수학습 방법이 유아의 흥미와 활동의 특성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 교육 환경 및 교육 활동 자료가 활동 주제, 활동 내용, 유아들의 발달 특성, 교육 활동의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구성되는지를 평가한다. ▫ 평가 결과는 다음 학년도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 유아체육 운동의 지도와 활성화방안00
  • 적합한 신체운동의 내용과 그것을 중심으로 짜여지는 적절한 방법에 의해서 신체활동이 전개되므로 유아의 성장발달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자 한다. (2) 유아의 성장발달의 특징① 유아기는 운동 기능의 발달을 위한 이상적 시기이다. 그 이유는 경골화 이전이므로 몸이 유연하며 호기심, 모험심이 강하고 감수성이 예민할 뿐만 아니라 비교적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이 학습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② 유아기에는 놀이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유아교수학습에 대한 이론과 기본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수방법을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다. 둘째, 영유아 개별적인 요구, 흥미, 연령과 발달, 그리고 개별적인 탐구와 학습방법을 존중하는 방법으로 영유아와 상호작용하는 실제적 능력가지고 활용할 수 있다. 셋째, 하루일과 속에서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며 평가할 수 있다. 넷째, 연령에 따라 실내자유놀이 시간 및 대소집단 활동에 적합한 교수방법

  • 유아교육론1공통5) 2019개정누리과정의 목표와내용특성 인터넷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2019개정누리과정실행에서 교사역할 서술하시오0k
  • 특성에 대하여 설명- 2019년 7월 19일 2019 개정 누리과정이 개정되어 확정 발표되었다. 이렇게 개정된 누리과정은 2020년 3월부터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공통으로 적용되어 실시되고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유아중심놀이 중심” 교육과정 이라는 것이다. 기존의 누리과정은 교사 주도형의 교육이었다면, 이제는 교사 주도의 활동을 지양하고 유아가 주도적으로 놀이를 하는 가운데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전인적 발달과 행

  • 유아교육과정4) 2019개정 누리과정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하고 i-누리누리과정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현장지원자료 설명하시오0k
  • 유아중심의 교육문화조성, 3) 교육공동체와 함께 유아의 건강한 발달 지원, 4) 유아교육 혁신을 위한 행정시스템 구축을 추진과제로 한다.누리과정 개정의 근거가 된 내용은 ‘교실혁명을 통한 유아중심의 교육문화 조성’ 과제 중 ‘유아가 중심이 되는 교육패러다임 전환’이다. 여기에 ‘유아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을 만들겠다’는 내용이 제시되며, 놀이중심, 유아중심의누리과정 혁신 방향으로 1) 개별 유아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내용 구성,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