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C I형 거더교의 합리적인 설계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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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 표 차례
· 그림 차례
· 국문 요약
· 영문 요약

제1장 서 론
1.1 보고서 목적
1.2 이론적 배경
1.3 연구논문 결과 및 기술 특허

제2장 본 론
2.1 주어진 설계조건
2.2 설계 시 가정 사항
2.3 설계 방법
2.4 설계안
2.5 검증방법
2.6 결과정리자료(표, 그림)
2.7 최종 설계안

제3장 결 론
3.1 최종 설계안 제시
3.2 최종 설계안의 근거
3.3 차별화된 설계안 및 시공 기술
· 참고문헌
· 부록

본문내용
국 문 요 약

I.제목

PSC I형 거더교의 합리적인 설계방안에 관한 연구

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최근 국민의 생활수준 향상과 경제성장에 따른 교통량의 증가로 사회기반 시설인 도로의 보수 및 보강의 필요성과 도로의 확충이 요구되고 있음에 따라 교량구조물의 신설 및 교량 구조물에 대한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설계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교량구조물 중 PSC I형 거더(Precast prestressed concrete beam girder)교는 중·소 지간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 매우 경제적인 상부구조형식으로 1950년대 초반 미국에서 처음 건설되기 시작하여 1960년대 말에 처음으로 국내에 도입되었다. 현재 고속국도 및 국도상에 약 2,500개소의 PSC I형 교량이 공용중이며 이는 전체교량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최근에 신설되는 교량 중에서도 그 비율이 20% 이상이다.

이제 우리는 사회 곳곳에서 I형 거더교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civil engineer로서 사회의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콘크리트 교량에 대해서 정확히 배우고, 안전하게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특히 본 수업은 Reinforced Concrete의 단점을 보완한 Prestressed Concrete에 관하여 배우는 수업이므로, 프로젝트의 주제로 ‘PSC I형 거더교의 합리적인 설계방법에 관하여 연구’가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구조 계산서를 참고하여 기존의 설계 방법을 학습하고, 나아가 설계프로그램인 마이더스를 통해 설계의 안정성을 검증해볼 수 있으므로, 보다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설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정밀하고 효율적인 구조물의 시공이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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