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의쟁점] 현대미술과 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언어의 범주 상정 문제
- 문자 언어가 외적으로 드러나는 경우로 한정함

2. 본론
:한국 동시대 미술가들 작품의 언어적 요소

1) 유승호: 드로잉 요소로서의 텍스트
2) 장영혜: 간결한 타이포가 만드는 넷 아트
3) 박이소: 의미의 부조화와 모순, 일탈
4) 이주요: 서사의 바디를 이루는 텍스트

3. 결론
:내용 요약과 연구 결과가 가지는 의의
본문내용
유승호

-1973년생
-한성대학교 회화과 학사

개인전
2003 echowords, 도울갤러리, 서울
시늉말(echowords)-석남미술상 수상전, 모란갤러리, 서울
2000 시늉말(chowords), 서남미술전시관, 서울
1999, "히히히", 조성희 화랑, 서울

수상
2003 제22회 석남미술상
1998 제5회 공산미술제 우수상

퀀즈아트갤러리(브리즈번), 모리미술관(도쿄), 국립현대미술관에 작품 소장

개인전
2007   Black on White, Gray Ascending, Newmuseum, New york, USA  2004   
Bust Down the Doors, 로댕갤러리, Seoul, Korea
2000 대안공간 풀, Seoul, Korea

단체전
2007   Playback, ARC, Paris, France
10th International İstanbul Biennial, 이스탄불, 터키
Leuchtband -project / public space Karlsplatz, 비엔나, 오스트리아
2006   27° Bienal de São Paulo, Fundação Bienal de São Paulo, 상파울루, 브라질
2005   The 3rd Fukuoka Art Triennale, 후쿠오카, 일본
2003   Demirrorized Zone, 현대미술센터,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Venice Biennale in 50th, 베니스, 이탈리아
The American Effect, Whitney museum, New York, New York, 미국
2002 Future Cinema: The Cinematic Imaginary after film, ZKM, 칼스루헤, 독일

수상
2001 The Webby Awards
참고문헌
평론
한국 미술의 원더풀 리얼리티: 탐미와 위반 29인의 성좌, 강수미, 2009. 06
열정의 컬렉팅 (영원히 소장하고 싶은 미술시장의 젊은 화가 40인) , 박현주, 2007.12
한국의 젊은 미술가들:45명과의 인터뷰, 김종호, 류한승 저, 2006.03
참을 수 없는 소통의 가벼움, 존재의 무거움 : 박이소(박모)의 작품세계, 정헌이
개념주의적 표류, 예술과 문화의 틈새에서, 박신의<미술비평>
정체성의 상태, 이주에서 혼혈까지 :박이소(박모)작품읽기, 박찬경
손에 묶은 백남준, 목에 매단 박이소 , 방혜진(예술평론가)

논문
박상희(2009), <장영혜중공업 작품의 감각성 표현과 언어에 대한 비판적 연구>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학술논문
안지흔(2008), <미술에 나타난 텍스트(text)에 관한 연구 :고전주의, 개념미술, 현대미술을 중심으로>,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적
<문화예술 100과사전 >정윤수, 숨비소리,2007
<십년만 부탁합니다>, 김현진, 이주요 공저, 다른북스, 2008
,이주요, 사무소, 2008
<이주요 모노그라피>, 사모소, 2008
<투>, 이주요, 서울2005
<난방과 가습>, 이주요, 서울, 2002
<일단 한번 눕기만 하면>, 이주요, 런던, 2000

기사
[미디어아트프리즘] '장영혜 중공업'과 이희복의 뉴미디어 타이포그래피’ , 박영욱, 한국일보, 2009
‘이주요 展 ‘창고가 아닙니다 겸손한 저항입니다’, 오미환, 한국일보, 2006

웹 사이트
http://www.korean-pavilion.or.kr/05pavilion/jk12.htm
http://insaartspace.or.kr/mediaWorksViewKR.asp?idx=249
http://www.galleryplant.kr
http://www.galerie-walbroel.de/
http://doosangallery.com/artists/ex_view_eng.asp?idx=6&artistIdx=30
http://www.yhchang.com/
http://networker.jinbo.net/zine/view.php?board=networker_4&id=533&page=17&category2=7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방법, 기법, 접근법 및 적용 분석
  • 미술치료에 있어서 미술의 장점을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있다.첫째, 말보다는 그림으로써 자신에게 일어나는 내적 욕망이나 꿈, 환상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둘째, 무의식을 그림으로 투사하면 언어적 표현보다는 검열기능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치료과정이 촉진된다.셋째, 그림으로 나타난 것은 영속성이 있어서 내용자체가 망각에 의해 지워지지 않으며 그 내용을 부정하기 힘들다. 넷째, 전이문제가 더 쉽게 해결된다. 즉 환자의 자율성은

  • 페미니즘을 통한 신디셔먼과 낸골딘의 작품세계 비교
  • 미술가들은 대상화된 여성적 나르시즘과 에로티즘을 주체화하고 젠더 의식으로 재래적 성개념 에 도전하는 것이며, 이들의 예술적 노력에 의해 언표화 되지 못한 여성의 다름과 힘이 가시화되는 것이다.-논문, 전미정 홍익대 대학원 석사논문,2004-논문, 신경애

  • [현대미술] 비 물질성과 언어이미지 -브루스 나우만의 언어 이미지를 중심으로
  • 현대미술의 쟁점 ‘ 비 물질성과 언어이미지 ’-브루스 나우만의 언어 이미지를 중심으로< 목 차 >Ⅰ. 브루스 나우만의 생애Ⅱ. 언어 이미지와 비 물질성1. 언어 이미지와 비 물질성의 뜻ㄱ. 언어이미지ㄴ. 비 물질성Ⅲ. 나우만의 언어이미지1. 초기 언어이미지 작업2. 네온작업3. 텍스트-언어이미지의 근간Ⅲ. 언어이미지의 해체적 국면1. 동음어2. 비언어3. 거울 이미지4. 전철어구Ⅳ. 현대 미술에서 가지는 의의 Ⅰ. 브루스 나우만의 생애1941

  • [현대미술]현대미술의 특징, 현대미술의 역사, 현대미술의 출발점, 현대미술의 필요성, 현대미술의 생태미학, 현대미술의 쟁점 분석
  • 현대미술의 특징, 현대미술의 역사, 현대미술의 출발점, 현대미술의 필요성, 현대미술의 생태미학, 현대미술의 쟁점 분석Ⅰ. 개요Ⅱ. 현대미술의 특징Ⅲ. 현대미술의 역사Ⅳ. 현대미술의 출발점Ⅴ. 현대미술의 필요성Ⅵ. 현대미술의 생태미학Ⅶ. 현대미술의 쟁점참고문헌Ⅰ. 개요현대의 미술에는 누구나가 동의하는 하나의 일반적인 측면이 있다. 그 복잡성이다. 미술양식의 복잡성, 그 발전의 명백한 불연속성은 도덕, 종교, 사회경제 등에서 우

  • [영상저작물]영상저작물의 의의,특성,규정, 영상저작물의 특례규정,이용허락, 영상저작물과 멀티미디어저작물,시청각저작물,시사점
  • 미술저작물 또는 음악저작물 등의 저작재산권은 위와 같은 규정으로 인하여 영향을 받지 아니한다.영상저작물의 제작에 협력할 것을 약정한 실연자의 그 영상저작물의 이용에 관한 저작권법 제63조의 규정에 의한 복제권과 제64조의 규정에 의한 실연방송권은 특약이 없는 한 영상제작자에게 양도된 것으로 보고, 영상제작자는 영상저작물이 수록된 녹화물을 복제․배포하거나 공개상영 또는 방송에 이용할 권리를 가지며, 이를 양도하거나 질권의 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