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윤리] 한비자(韓非子)의 정치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1. 들어가며
2. 한비자 사상의 대두 배경
2.1. 시대적 배경
2.2. 한비자의 인간관
3. 한비자의 역사철학
4. 한비자의 정치사상에서 드러난 통치방법
4.1. 법·술·세의 개념
4.2. 한비자의 법치론에 나타난 법과 술․세의 관계
4.2.1. 法과 術의 관계
4.2.2. 法과 勢의 관계
4.3. 군주의 실제적 통치방법- 신상필벌(信賞必罰)
5. 나가며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전국시대 말기 중앙집권적 전제정치 체제를 적극적으로 창도한 법가이론의 집대성자인 한비자(韓非子, 기원전 약 280~233)의 생애는 분명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선천적으로 말을 더듬는 장애를 안고 태어난 한비자는 자신의 생각과 정견들을 입으로 표현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글로 정리할 수밖에 없었다고 하는데, 그것이 현존하는 『韓非子』이다. 한비자의 삶과 학술에 대하여 『사기』의 「한비열전」을 토대로 살펴보도록 하자.
한비(韓非)는 한(韓)나라 제후의 서자(庶子)로 태어났으며, 이사(李斯, 기원전 ?~208)와 함께 순자에게서 배웠다. 한비의 청년기에 그의 조국인 한은 강대한 이웃 나라에게 군대를 잃고 자주 영토를 유린당했기 때문에, 한비는 왕에게 여러 차례 국정 개혁에 관한 상소를 올렸으나 한왕(韓王)은 그것을 수용하지 않았다. 한비는 군주들이 나라를 다스림에 법제를 정리하고 밝히는 일에 힘써 군주의 위세로써 신하들을 제압하고 부국강병을 실현하기 위해 인물을 구하여 책임을 맡기는 일은 하지 않고서 도리어 부화하고 유해한 국익의 좀벌레들을 천거하여 나라의 공실보다도 더 위에 놓는 것을 비판하였다. 그는 「孤憤」(고분), 「五蠹」(오두), 「內外儲」(내외저), 「說林」(설림), 「說難」(세난) 등 십여만 자의 글을 지었다. 후에 어떤 사람이 한비의 책을 진나라에 전하니, 진왕(秦王, 즉 秦始皇)이「孤憤」과「五蠹」의 글을 보고서 “아아, 과인이 이 사람을 만나서 교유하면 죽어도 한이 없겠도다!”라고 말했다 한다.
기원전 234년, 진나라가 한을 급박하게 공격하자 한왕은 일찍이 한비를 기용하지 않았으나 한비를 진에 사신으로 보냈다. 한비는 진왕을 설득하여 조국의 위기를 구하려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고, 오히려 진왕은 그를 보고 매우 기뻐하며 그를 진나라의 인재로 쓰려고 하였다. 이에 자신의 입지가 위태롭게 될 것을 우려한 이사와 요가는 한비를 모해하기 위해 그를 헐뜯어 말했다. 진왕은 그를 받아들여, 한비를 옥에 가두게 하였다. 이사는 한비에게 독약을 보내 자살하도록 하였고, 한비는 진시황을 만나 스스로 해명해 보고자 하였으나 뜻을 이룰 수 없었다. 진왕이 나중에 자신의 결정을 후회하고 사람을 시켜서 그를 용서하려고 했으나, 한비는 이미 죽은 몸이었다.
- 참고문헌
-
김예호, 한비자의 법치론에 나타난 술․세개념 분석, 동양철학연구회, 1999.
김예호, 한비자 명실론과 법치의 실제성, 한국동양철학회, 1998.
남만성, 『한비자』, 양우당, 1983.
송영배 편,『제자백가의 사상』, 현음사, 1994.
이동희, 『韓非子의 法思想』,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2008.
풍우란 저, 정인재 역, 『중국철학사』, 형설출판사, 1989.
한비자 외 저, 배종호 외 역, 『한비자 묵자 순자』, 삼성출판사,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