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 정의, 특성,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 사례,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 방법,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 성과, 조사학습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정의

Ⅲ.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특성

Ⅳ.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사례

Ⅴ.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방법

Ⅵ.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성과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급격한 변화의 사회에 살고 있다. 과학 기술이 경이적으로 발달하고 있고, 각종 정보의 지식이 폭발적으로 팽창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아무리 열심히 암기해도 증가하는 지식의 양을 따를 수 없다. 그래서 오늘날과 같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해 가는 사회에서 지금 학생들이 배운 지식은 미래에는 소용이 없게 될 수도 있다. 미래를 개척해나가기 위해서는 스스로 합리적으로 판단할 줄 알고 새로운 생각을 해낼 줄 아는 인간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합리적인 인간을 기르기 위한 적절한 교육대책도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며 교육 내용도 양적으로 얼마만큼 다루어야 하고 질적으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심각한 문제를 현 교육현장에서는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의 참여 여부에서부터 목표 설정 및 프로그램의 선정과 평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 전 과정을 자발적 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여 행하는 학습 형태」인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해결해 보고자 노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중에서 조사학습은 자기 주도적 학습형태의 하나이다.

Ⅱ. 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의 정의

문헌 조사는 모든 분야의 연구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문헌 조사 학습의 목적은 여러 가지 사회 및 역사적 사실에 대한 기록 자료의 수집, 정리, 분석, 해석, 비판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데 있다. 조사학습은 어떤 과제에 대한 문제를 학생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며 평가하여 문제 해결을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며, 사회과 교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학습 형태로서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자료 수집에 활용되
참고문헌
ⅰ. 김병성(2004), 조사방법론, 학지사
ⅱ. 고성호외(2002), 사회조사방법론, 도서출판그린
ⅲ. 권오정·김영석, 사회과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ⅳ. 서울교대 부속초등학교(1999), 학습방법의 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ⅴ. 유길준,탁영진 공저(20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과학사
ⅵ. 이영자·진규철 공저, 교육사회학,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논문]시설부랑인의 사회적응 향상을
  • 성과 관련된 선행 연구 26제3절 부랑인의 사회적응 프로그램 281. 사회 적응의 개념 282. 부랑인의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93. 시설 부랑인을 위한 치료공동체 프로그램의 적용 타당성 34제 3 장 연구설계 39제1절 실험설계 및 프로그램 적용 평가 방법 391. 실험설계 392. 프로그램 적용 평가 40제2절 연구대상 및 표집 방법 40제3절 변수 정의 및 측정도구 411. 사회적 적응 412. 자립의지 42제4절 조사시기 및 방법 431. 조사시기 432. 조사방법 43

  • [지역개발론] 경기도 문화클러스터 구축방안 모색 -셰필드시 사례 바탕으로
  • 사례의 특징 중의 하나는 기존의 성공사례 정책을 추상적으로 모방하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참고자료 : 경기도영상산업 중장기비전 연구, 주진숙 / 경기영상위원회 편, 영상산업정책연구소, 2006고정민, “부천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중장기 발전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2. 12구문모, “문화산업과 클러스터 정책”, 산업연구원, 2001구문모, “지역개발과 지방 문화산업정책의 개선방향, 한국문화무역학회 동계학술 대회 발표자료, 2001권오혁,

  • 다문화 도덕교육의 방법으로서 윤리탐구공동체
  • 문헌팀 스프로드, 2007.『윤리탐구공동체 교육론』, 박재주 외 역, 철학과 현실사김수나, 2006.「울산여고 이호중 교사의 ‘철학적 탐구공동체 도덕수업’」, 초암네트웍스김순규, 2011.「다문화 가정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 청소년학 연구김순자 외, 2007.「신문 활용 탐구공동체 교육활동을 통한 일반 중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 연구」, 특수아동연구김회용, 2003.「철학적 탐구 공동체 방법에 근거한 통합적 도덕교육의 효과에 관한 문화

  • 과제중심모델의 이론과 사례적용 과제중심모델 등장배경 과제중심모델 사회복지실천
  • 특성 3. 개념 4. 발달단계 5.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목적 2) 개입과정 3) 기법 4) 유용성 5) 문제접 Ⅱⅱ 사례연구 1. 사례개요 2. 클라이언트에 대한 일반적 사항 3. 클라이언트의 개인력 및 인상, 행동특성 4. 클라이언트의 가족상황 5. 문제의 세가지 연관된 부분 6. 사회적 상황의 역학분석 7. 문제사정 (진단계획) 8. 자료수집 9. 과정기록 10. 상담과정의 분석 11. 변화노력의 종결 * 계약서 Ⅲ. 결 론 1. 요약 2. 제언 Ⅳ. 참고문헌 Ⅰ. 서 론

  • 알코올 중독의 정의 원인 영향 결과와 지역사회연계를 통한 치료 및 재발방지 분석
  • 사례 개입 분석1) 알코올 중독사례 지금까지 알코올 중독에 대한 개괄적인 정의 및 특성과 치료 방법, 프로그램 진행과정서비스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이론의 내용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알코올 중독자의 개입사례를 찾아보고 이와 더불어 의료사회사업적인 관점에서 수업시간에 배웠던 것을 바탕으로 이를 분석 및 평가해보도록 하겠다. 다음은 알코올 중독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례관리의 내용으로서 중랑 한울지역정신건강센터에 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