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이해 과제 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외의 세 가지 유형을 정리하고, 각각의 경우에 해당하는 사례를 쓰시오.

2) 장정일의 <샴푸의 요정>과 ‘작품해설’을 잘 읽고, 이 작품에 인간 소외 현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쓰시오.

3) 현대는 <광고의 홍수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TV광고 중 하나를 골라, 인간이 어떻게 상품화되었는지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최인호의 <타인의 방>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이 소설의 제목이 암시하는 의미를 소외의 관점에서 말해 보시오.

2) 작품 줄거리를 요약하시오.

3) 이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에 관하여 소설 곳곳에 제시하는 부분을 쓰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가치관, 심리를 정리하시오.


4)주인공이 아내의 성기에 대하여 언급한 부분을 인용하고 거기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와 아내가 붙여 놓은 껌을 씹으며 주인공이 어떤 기분을 느끼는지, 그리고 그것이 암시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말해 보시오.

5) 외출에서 돌아온 아내가 다락에 던져버린 물건이 무엇이며, 소외의 관점으로 쓰시오,

6) 자신이 낯설다는 느낌을 느껴본 경험은 누구나 느껴보는 것이라 생각한다. 어떤 경우이었는지?

7) <타인의 방>에 대한 감상을 쓰시오.

본문내용
1) 소외의 세 가지 유형을 정리하고, 각각의 경우에 해당하는 사례를 쓰시오.

-ㅁ 외화의 개념 - 外化란 어떤 속성이 본래 소속되어 있던 곳으로부터 바깥으로 떨 어져 나가는 것을 말한다.
즉 자기 내부에 있어야 할 자기의 주체적 의식이나 개성이 외부 로 빠져나가 버린 것을 자기소외라고 한다. 마찬가지로 마땅히 인간적인 것이 들어가야 할 곳에서 인간적인 것이 빠져나가 없어 져 버린다면 그것이 인간소외가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불교의 수도승들이 자연의 본성과 하나가 되기 위해 자기에 대한 집착을 버리려 애쓰는 것도 자기소외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으며 신을 숭배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사교육론 레포트
  • 문학 3-2 작품에서 사건이 전개되는 과정을 파악한다. 문학 3-4 작품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본다. 듣기 4-3 앞 뒤 내용을 짐작하며 듣는다. 쓰기 4-4 사건이나 행동의 변화가 드러나게 글을 쓴다. 문학 4-1 작품의 구성요소를 안다. 문학 4-2 작품의 구성요소를 통하여 주제를 파악한다. 문학 4-3 작품의 구성요소를 창조적으로 재구성한다. 문학 4-4 작품에 나타난 인물의 삶의 모습을 이해한다. 문학 4-5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사고 방식을 이해한다. (앞의

  • [문예론][문예문][문예사조][구승문예][현대문예학]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 문체, 나도향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 구승문예, 현대문예학 이해
  • 이해과정은 역동적 성격의 기호화 과정이므로 역사, 사회적 맥락에서 끊임없이 변하면서 해석자에 의해 지속적으로 새로이 구조화되는 의미형성의 개방성을 그 생명으로 삼는다4) 언어는 가치중립적인 체계일 수 없기 때문에 사회적 이해관계와 기능들은 술화적, 담화적 구조에 대해서 피상적인 범주로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그것에 내재적이다3. 문학적 의사소통과 문예학1) 문예학의 과제2) 소통 모델의 화용론적 기반3) 문학작품의 구조

  • [문학교육지도안] 실제문학수업의 모형 짜기
  • 이해에 도움이 되는 개념이나 화제 설명 : 대조표, 앙케이트/ 질문표 작성, 발표․제재를 읽는 목적을 명확히 인식시키고, 읽고자 하는 호기심 자극, 동기 유발․작품 읽어보기▶ 과제 제시 : 문학맵, 인물망 작성해오기․모둠 구성표․앙케이트․질문표․학습지역할 분담․학생들의 국어 능력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모둠을 구성한다.․앞뒤 또는 좌우를 한 모둠으로 조직하여 보통 4~5명을 이루도록 하며, 구성원들에게 단원 학습 과정에서 수

  • [아동문학] 교과서동화의 분석과 이해 -항아리의 노래
  • 이해하거나 용서할 줄 모른다고 했나요? => 너무 성격이 매워서 라고 소금 항아리가 말함고추장 항아리와 소금 항아리는 무엇이 창피하다고 했을까요?=> 금 간 항아리와 같이 사는 것바람은 금간 항아리에게 왜 비어 있다는 것은 희망이 있는 것이라고 했나요? => 비어 있다는 것은 앞으로 무엇이든지 담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거예요 라는 바 람의 말에서 알 수 있음금간 항아리는 바람을 만난 후에 자신에 대한 생각이 어떻게 달라졌나요?=

  • [국어교육론] 소설교육
  • 이해의 방법1) 학교 소설 교육의 중요성2)소설 잘 가르치고 배우기3) 소설의 해석과 인물의 성장4)「메밀꽃 필 무렵」을 통한 단편소설 이해의 방법5) 장편소설 교육의 방법6)소설작품 감상능력 신장 방법7) 소설 교육의 실천적 사례4. 신비평과 소설교육1) 문학에 대한 개념규정2) 문학교육의 과제3)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신비평의 내적 연관4)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신비평의 연관성5) 교육과정에 남은 신비평의 영향6) 교재에 각인된 신비평의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