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과교재] 지학사 교과서 분석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정 미술과 교육 목표의 이해
미술과 교육목표
신-구 교육과정 비교
개정판 교과서
Ⅱ. 지학사 교과서 연구분석
목차구성
단원구성
장점
단점
Ⅲ. 개선점과 교사의 역할
개선점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지학사 교과서의 구성
6개의 대단원
미적 체험+표현+감상의 기본구성
읽을 거리
알아 봅시다
다시보기
우리들의 프로젝트


전통미술 및 근 현대 미술에 대한 비중을 높인다.
‘미적체험’,‘표현’ 및 ‘감상’영역의 모호한 구성을 명확히 한다.
설득력이 적은 삽화와 부적절한 삽화를 보완한다.
대단원과 연관성을 높인 소단원 구성을 한다.
현실과 부합하지 않은 표현활동에 대한 개선방안 을 모색한다.


교과서는 세계 변화 속에서 예술적 표현, 미적 판단, 문화적 정보의 변화의 요구에 따라 목적을 두고 편찬된다. 그리고 학교 교육의 방향과 운영 방법을 결정짓는 중요한 교재이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하여 지식 기반 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육을 충실히 이행 할 수 있는 다양하고 질 좋은 교과서의 발행이 우선되어야 한다.
우리 조는 교육과정과 학습자의 심리, 미술의 영역에 따라 지학사 교과서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타 교과서에 비해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영역을 하나의 주제로 제시하여 영역간의 연계성, 미술교과내의 통합성을 반영하였으며 삶 속의 미술을 지향하며 학생들의 체험을 강조하여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러나 주제에 벗어나는 일부 구성과 부적절한 참고자료의 제시, 부족한 작품설명으로 인해 교사는 수업진행 전 반드시 교재를 정확히 분석하고 수업진행시 선 연구에 따른 충분한 설명과 동기유발을 제공 해야하는 어려움이 보였다.
교재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함께 그에 대한 개선안을 계발하는 교사의 자세에서 미술교육 활성화의 해답을 찾을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제 7차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에 부응할 수 있도록 교과서 발행 제도를 민간의 자율과 창의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개선되기를 바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육]미술감상 교육에 있어서의 ICT활용
  • 미술 교육 관련 학자들이 1980년대 초부터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사작한 미술 교육 운동의 하나로 미술의 통합적 이해에 기초하여 제작에 중점을 둔 전통적인 미술 교육 방법에서 제작 할동을 중심으로 이론적인 지식 체계인 미의 경험이나 미술사, 미술 비평을 강조하여 4가지 체계가 한데 어울어지는 통합된 미술 프로그램을 말한다.의 영향으로 인한 미술 비평, 미학과 관련된 부분이 강조 확대되었다. 개정된 교과서에는 미적 체험(미학)영역으로 편

  • [아동미술교육] 미술재료교육의 역사 및 실태 분석
  • 미술을 교육하자고 처음 말하고, 1749년 교육과정에 미술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벤저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 으로부터 시작된 미술교육은 끊임없는 변화와 그에 따른 발전을 거듭해 근래에 보다 체계화 된 다양한 이론을 가지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아동화에의 관심의 증대로 그에 따른 많은 연구와 조사들이 성행하고 있다. 그 한 예로서 현재 교재로 사용되고 있는 E. W. 아이스너 의 을 들 수 있다. 이 책에서 아

  •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
  • 미술 교육에서의 자화상 그리기C.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 방법1. 마인드맵의 개념 및 특징2. 마인드맵의 용도3. 마인드맵의 작성방법4.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Ⅲ.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A. 교재 및 단원명B. 단원 설정의 이유C. 학습목표D.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및 준비물E. 학습지도안F. 평가Ⅳ. 결론* 참고문헌* 부 록 - 학습자료 표 목 차 교과서 학습 단원 분석 마인드맵과 두뇌의 기능적 관계 마인드맵의

  • [교육공학]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분석-국어교과서, 생활 국어 교과서
  •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분석 -국어 교과서와 생활 국어 교과서-(7차 교육과정 8학년 교과서와 비교를 통하여) 참고 자료: 중학교 국어 교과서와 생활 국어 교과서 1,2학년 천재교육-천재(노) 노미숙, 주진택, 안수진, 김경란, 김화옥, 김호태, 심은아, 길주연, 유종현, 소정섭, 정일순(교육과학 기술부 검정 2009.8.19)1. 거시적 분석 단원별 분석1> 단원의 구성(1) 천재교육 중등 국어 교과서의 단원구성 (2) 7차 교육 과

  • [영어과] 제7차교육과정을 통해 살펴 본 영어교과의 현황과 쟁점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 제 7차 교육과정을 통해 살펴본 영어교과의 현황과 쟁점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Ⅰ. 서 론 Ⅱ. 본 론1. 교과교육론적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 영어교육2. 제 7차 교육과정3. 쟁점사항들4. 지도방안Ⅲ. 결 론I. 서 론최근 무역 연구소의 집계에 따르면 해외유학이나 연수로 국외로 빠져나가는 돈이 한 해 46억 정도가 된다고 한다. 또한 1999년에는 20만 명 정도였던 유학생 수도 지난해에는 34만 3000명에 달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