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공학의 개념과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 교수, 학습의 개념과
교육방법
2. 교육공학의 필요성과 의미
3. 교육공학의 특성과 영역
4. 교육공학에 대한 개념 정의들

II. 교육공학의 역사
1. 시각교육과 시청각교육
2. 시청각교육통신
3. 초기 교수공학
4. 교육공학

본문내용
4) 교육과정 (Curriculum)
- 정의: 일정한 교육기관에서 세운 교육의 모든 과정을 마칠 때까지 요구되는 교육목표, 교육내용, 시간을 포함한 교육의 전체 계획(이화여대 교육공학과, 1996)
 한마디로,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된 학습과 교수의 내용을 말함.

교수-학습’이란 교수의 개념과 학습의 개념을 통합한 것으로서 교수자의 ‘가르치는 활동’과 학습자의 ‘배우는 활동’을 총칭하고자 할 때 활용되는 용어임.


2)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의 어원과 의미

(1) 교육(Education): ‘education’은 라틴어의 ‘educare’에서 유래되었고 무엇을 이끌어낸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음.

(2) 공학(Technology): 그리스 ‘techne’에서 유래함. 기예(art),공예(craft), 기능/기술(skill)의 의미를 지님. - ‘techne’의 다양한 의미 * Aristotle: techne는 ‘지적인 인간의 활동을 위한 지식의 체계적 사용’임. * J. K. Galbraith(1967): ‘공학이란 과학적이고 조직적인 지식을 실제과제 해결을 위하여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


1) 교육공학의 특성
(1) 응용학문
- ‘공학’이라는 개념 자체가 응용학문의 성격을 대변함. : 테크놀로지와 관련된 학문들은 진리의 탐구와 나열 그 자체보다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특정 산출물을 발명하고 개선하는 데 초점을 둠.
* 진실의 증명(prove)보다는 현실의 개선(improve)에 초점을 둠.
* ex 1: 의학분야에서 의사가 생물학의 진리를 밝혀내는 것(prove)이 아니라
실제 의학적 문제 해결을 위해 의학적 처방의 개선(improve)을 도모하는 것과 유사함. * ex 2: 자동차 공학자는 기계적 역학의 진리를 탐구하여 밝히는 것이 아니라
효율적으로 잘 달리는 자동차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둠.


Ely(1968): 교육공학은 학습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메시지의 설계와 활용에 관하여 주로 다룬다.
Gagne(1987): 교육공학은 과학적 연구로부터 도출된 체계적 지식으로 보아야 하며 수업에서 제시할 때 사용되는 기계나 자료,예컨대 프로젝터, 필름, 화면, 컴퓨터 프로그램과 같은 것이 아니다.
Heinich(1989): 교수공학은 수업과 학습이라는 실제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간 학습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적용하는 것이다.
미국교육공학회(1977): 교육공학이란 인간 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여 실행하고 평가,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이다.
 미국교육공학회(1994): 교육공학이란 용어 대신에 교수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교수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 교육의 사적 측면 : 공교육 제도에 포함되지 않음교육 주체는 공적일 수 있음 : ex) 정부 기관 주도의 사회 교육교사 중심의 학교 교육 : 내용은 학생을 위한 방향으로 움직이지만 모든 결정 주체는 교사교육학이란 어떤 학문인가?1. 대상 : 교육의 현상과 행위2. 방법1) 철학적, 반성적 분석 방법 : 연구에 사용되는 제개념을 명확히 하고 교육 행위의 내외적 관련성을 연구하여 교육 활동이 제반 목표를 잘 적용하는지 검토2) 역사적 방법3) 관찰법 : 행

  •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
  • 개념과 의미가 무엇인가?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이라는 것의 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을 뜻하며 이는 ‘교육관 혹은 교육사상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교육철학은 교육목적론과 같은 말로 사용되기도 하며 교육철학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의미한다.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공학적 교

  • 정범모 교육관과 교사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 교육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어떤 명분이 있더라도 살인을 전제로 한 훈련이 오랜 역사속에서 인류가 깨우친 교훈의 위에 설 수는 없다. 교육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그 길을 제시하는 나침반이다. 그 길의 끝에는 인간다운 삶, 행복한 삶이 자리하고 있으며 길 자체가 아닌 길을 보여주는 지도인 셈이다.정범모 교수는 추상적이기만 했던 한국 교육학을 체계화 하기 위해 공학적 관점에 기반한 자신

  • 사회과학 장애인 복지
  •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 공학, 건축학, 노동문제, 사회보장, 재활사업 등 해결방법도 다양하고 종합적으로 강구되어한다는 것이다.(3) 역동성(dynamic)장애인복지를 위한 모든 정책, 제도, 방법, 기술 등이 장애인의 욕구에 따라 수시로 유연성 있게 적용되어야 하며 적절히 사회적 변화와 환경에 역동적으로 움직여져야 한다.(4) 책임성(responsibility)장애인복지는 한 인간의 재활문제를 다루는 공공적 성격을 띤 복지이기 때문에 반드시 책임성이 뒤따른

  • 역사교육학의 개념과 성격
  • 역사교육학의 개념과 성격Ⅰ.서론Ⅱ.사범대 존재의 정당성에 대한 논의1.교과교육학의 정체성2.교과교육학의 가능성3.전문가로서의 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가Ⅲ. 역사교육학의 개념과 성격1.역사교육학의 개념2.역사교육학의 학문적 근거3.역사교육학의 성격(1)역사교육학의 학문적 특성(2)역사교육학 내용의 특성4.역사교육학의 연구범위5.역사교육학의 목적(1)역사교육의 내재적 가치(2)역사적 교훈(3)교양으로서 역사(4)민족공동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