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공학의 개념과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 교수, 학습의 개념과
교육방법
2. 교육공학의 필요성과 의미
3. 교육공학의 특성과 영역
4. 교육공학에 대한 개념 정의들
II. 교육공학의 역사
1. 시각교육과 시청각교육
2. 시청각교육통신
3. 초기 교수공학
4. 교육공학
- 본문내용
-
4) 교육과정 (Curriculum)
- 정의: 일정한 교육기관에서 세운 교육의 모든 과정을 마칠 때까지 요구되는 교육목표, 교육내용, 시간을 포함한 교육의 전체 계획(이화여대 교육공학과, 1996)
한마디로,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된 학습과 교수의 내용을 말함.
교수-학습’이란 교수의 개념과 학습의 개념을 통합한 것으로서 교수자의 ‘가르치는 활동’과 학습자의 ‘배우는 활동’을 총칭하고자 할 때 활용되는 용어임.
2)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의 어원과 의미
(1) 교육(Education): ‘education’은 라틴어의 ‘educare’에서 유래되었고 무엇을 이끌어낸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음.
(2) 공학(Technology): 그리스 ‘techne’에서 유래함. 기예(art),공예(craft), 기능/기술(skill)의 의미를 지님. - ‘techne’의 다양한 의미 * Aristotle: techne는 ‘지적인 인간의 활동을 위한 지식의 체계적 사용’임. * J. K. Galbraith(1967): ‘공학이란 과학적이고 조직적인 지식을 실제과제 해결을 위하여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
1) 교육공학의 특성
(1) 응용학문
- ‘공학’이라는 개념 자체가 응용학문의 성격을 대변함. : 테크놀로지와 관련된 학문들은 진리의 탐구와 나열 그 자체보다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특정 산출물을 발명하고 개선하는 데 초점을 둠.
* 진실의 증명(prove)보다는 현실의 개선(improve)에 초점을 둠.
* ex 1: 의학분야에서 의사가 생물학의 진리를 밝혀내는 것(prove)이 아니라
실제 의학적 문제 해결을 위해 의학적 처방의 개선(improve)을 도모하는 것과 유사함. * ex 2: 자동차 공학자는 기계적 역학의 진리를 탐구하여 밝히는 것이 아니라
효율적으로 잘 달리는 자동차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둠.
Ely(1968): 교육공학은 학습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메시지의 설계와 활용에 관하여 주로 다룬다.
Gagne(1987): 교육공학은 과학적 연구로부터 도출된 체계적 지식으로 보아야 하며 수업에서 제시할 때 사용되는 기계나 자료,예컨대 프로젝터, 필름, 화면, 컴퓨터 프로그램과 같은 것이 아니다.
Heinich(1989): 교수공학은 수업과 학습이라는 실제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간 학습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적용하는 것이다.
미국교육공학회(1977): 교육공학이란 인간 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여 실행하고 평가,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이다.
미국교육공학회(1994): 교육공학이란 용어 대신에 교수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교수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